▲ 정부는 최근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중국 방문 가능성에 관련, 북한이 중국을 직접 보고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근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중국 방문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북한이 중국을 직접 보고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입장을 표명했다.

통일부 대변인은 7일 정례브리핑에서 “김정은의 방중과 관련해서는 기본적으로 중국과 북한의 각각의 정략적인 고려 또는 여러 가지 ‘고리’가 있을 것”이라며 “그 고리에 따라 적절한 시기에 쌍방이 합의해서 이뤄지지 않겠냐는 식으로 바라보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우리가 강조하고 싶은 것은 단순하게 중국을 방문하는 것이 아닌, 그런 계기에 북한의 새로운 지도부가 중국의 발전된 모습을 직접 보고 벤치마킹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일본 니혼게이자 신문은 6일 북한과 중국의 소식통을 인용해 지난달 말 중국을 방문했던 김영일 조선노동당 국제비서가 후진타오 국가주석과의 면담중, 김정은 제1위원장의 방중 의향을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중국은 김 제1위원장이 방중할 경우 핵실험 등 추가 도발을 취하지 않을 것을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지만 구체적인 사실관계는 확인된바 없다.

통일부 대변인은 이와 관련해 “핵실험과 김정은의 방중을 직접적으로 굳이 연계지을 필요는 없을 것으로 판단 한다”며 “핵실험과 관련해서는 여러 우려 사항이 있다. 기술적인 요소보다는 북한의 정치적인 판단에 의해 많이 좌우되는 하나의 현상”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