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타임스, 총리실민간인사찰에 대해 상세하게 보도

▲ 총리실민간인사찰을 워터게이트사건과 비교하여 자세하게 보도하고 있는 뉴욕타임스(NYT)

미국의 뉴욕타임스(NYT)9일자 신문에서 한국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민간인 사찰 사건을 상세하게 보도하면서 불법 사찰, 은폐 시도, 증거 인멸, 대통령 관련 인사들의 구속과 함께 이명박 대통령이 불법 사찰을 알고 있었는지 등에 대한 의문들로 인해 많은 한국인이 오는 11일 총선을 앞두고 발생한 이 사건을 미국의 워터게이트 사건과 비교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국회의원선거를 맞이하고 있는 한국에서 이 사건이 주요 쟁점이 됐고, 야당은 이 대통령의 사과는 물론 사임까지 요구하고 있다고 NYT는 덧붙이면서, 민간인 사찰의 전모가 어떻게 진행됐고 밝혀졌는지를 소상히 설명하고 있었다.

뉴욕 타임스에 따르면, 공무원들을 감찰하는 국무총리실의 공직윤리지원관실에서 이루어진 공무원 및 민간인에 사찰은 이제 많은 정치인들과 언론인들이 공직윤리지원관실과 이명박 대통령의 측근들이 로부터 지시를 받고 움직였는지에 대해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올 330KBS기자들이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에서 나온 컴퓨터 메모리 스틱을 통해 복원된 파일을 공개하면서, 이곳의 직원들이 공무원은 물론 정치인과 언론인, 시민단체와 노동운동가까지 광범위하게 사찰해 온 것이 밝혀졌다고 밝히고, 복원된 파일에서 공직윤리지원관실 직원들이 청와대의 지시하에 수많은 미션을 수행한 것이 밝혀졌다고 지적했다.

뉴욕타임스는 민간인 사찰 사건의 진행 상황을 전하면서 민간인 사찰 내용이 담긴 파일이 공개됐지만, 이 파일의 정보 중 어느 정도가 불법 사찰을 통해 수집된 것인지 불확실하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이명박 정부는 파일의 내용 중 80%가 전임인 노무현 대통령 재직 당시에 수집된 것이라고 지적했다고 전했다.

이명박 정부의 이같은 대응에 함성득 고려대 교수의 청와대가 비판자들에게 숯이 검정 나무란다(the pot calling the kettle black)’식으로 대응하고 있다는 말을 인용, 여야 모두가 현정권에 대해 강한 비판을 하고 있다고 NYT는 전했다.

함 교수는 또 청와대와 여당이 올바르게 처리하지 못한다면, 이 사건은 한국판 워터게이트가 될 수 있다면서 그 이유는 그들이 한 일 때문이 아니라 거짓말을 다른 거짓말로 얼버무리려는 방법 때문일 것이라고 지적한 말을 보도했다.

뉴욕타임스는 그 동안 모든 한국 대통령은 공무원의 비행을 조사하고 주요 직책에 임명될 인사들을 검증하기 위한 조직을 운영해왔고, 이 과정에서 경찰과 검찰, 세무 당국의 협조를 받았다고 소개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