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명박 대통령

이명박 대통령은 6일 발표될 학교폭력 근절 종합대책과 관련, “학교폭력을 근본적으로 뿌리 뽑으려면 어릴 때부터 좋은 인성을 기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사안이 가볍거나 처음일 경우는 가해 학생들을 선도해야겠지마는, 그 밖의 경우는 경찰이 엄정 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제83차 라디오·인터넷 연설을 통해 “이제 학교폭력으로부터 우리 아이들을 지키기 위해 모두가 함께 나서야 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은 또 “오늘 정부에서는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종합대책을 김황식 총리가 직접 발표할 예정”이라며 “정부 종합대책은 크게 ‘가해 학생에 대한 엄정 처벌’, ‘피해 학생의 안전 보호’, ‘교육환경 개선’을 방향으로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궁극적으로는 학교가 입시에만 매몰되지 않고 학생 모두 자신의 꿈을 찾고 행복을 느낄 수 있는 곳이 돼야 한다”며 “행복한 학교가 학교폭력문제 해결의 진정한 출발점”이라고 강조했다.

더욱이 이 대통령은 “정부는 물론이고 우리 사회 전체가 그동안 교육환경을 개선하고자 많은 노력을 해온 것도 사실이지만 정작 가장 중요한 것을 놓쳐온 것 같다”며 “이번 기회에 정부는 정부대로, 학교는 학교대로, 가정은 가정대로 각자의 책임을 다해야 하겠다. 각 사회단체와 기관들 모두 힘을 합쳐 교육환경을 획기적으로 바꾸는 계기로 삼아야 하겠다”고 당부했다.

또 “아이들은 싸우면서 자란다고 하지만 요즘 학교폭력은 예전과 크게 다르다”며 “폭력을 휘두르는 연령도 점차 낮아지고 있고 신체적·정신적 가해의 정도가 범죄수준으로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더 큰 문제는 피해 학생들이 끔찍한 고통을 당하면서도 문제를 털어놓고 말할 곳이 마땅치 않다는 점”이라며 “이제 학교폭력으로 부터 우리 아이들을 지키기 위해 모두가 함께 나서야 하겠다”고 거듭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문제를 알면서 방치한 경우도 많았다”며 “적극 대응해 온 학교도 있었지만 대부분의 학교가 학교평가에 불이익을 받을 것을 우려해 문제를 감춘 예도 있었다. 정말 안타깝고 유감스런 일”이라고 말했다.

또 “(지난 12월 학교폭력 피해 대구중학생 자살) 사건직후 정부가 즉각 대책을 내놓지 않은 것은 일회성이 아닌 근본적 대책을 세우기 위해서였다”고 설명한 뒤 “정부 대책에 앞서 국민적 공감대를 충분히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 대통령은 터키 등 중동 4개국을 순방중임을 밝힌 뒤 “이번 순방은 세계 경제가 매우 어려울 때 달러가 많고 일거리가 많은 나라들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안정적인 원유도입선을 확보하기 위해”라고 순방 목적을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