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투표 위력 상대적으로 열세일 듯

▲ 민주통합당 합동선출연설회

오는 15일 개최되는 민주통합당의 새 지도부 선출 경선 구도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한명숙 대세론이 여전히 강세를 나타내고 있지만, 시민들의 참여를 바탕으로 한 문성근 후보 등의 추격전도 시간이 갈수록 힘을 발휘하고 있어 경선구도가 한치 앞을 가늠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처럼 후보들의 도전이 거센 것은 기존처럼 조직에만 의존하는 선거형태가 아닌 시민 선거인단의 등장에 기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단적으로 선거구도 변화의 시작은 물밀듯이 쏟아져 들어오는 시민 선거인단의 가공할 힘이다. 본 경선에서 대거 참여하는 시민선거인단에게 대중적 인지도와 지지도가 높고 보다 많은 시민선거인단 등록을 독려할 수 있는 조직력을 보유한 후보들이 맹위를 떨칠 것이라는 전망이다.

대의원 투표 15일 전대 현장투표로

시민 선거인단 등록 숫자는 3일 현재 민주당에 따르면 선거에 참여의사를 밝힌 시민 수는 23만 7878명으로 집계됐다. 민주당은 마감일인 7일까지 목표치인 5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선거인단 대부분은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모바일 투표를 선택해 투표율도 90%에 달할 것으로 관측된다. 본선 투표는 대의원 30%, 시민·당원 70%의 비율로 반영되고, 투표는 시민·당원의 경우 9∼11일 모바일투표, 14일 전국 263개 투표소의 현장투표로 실시되며, 대의원 투표는 15일 전대 현장투표로 진행된다.
경선을 2주가량 앞두고 이처럼 시민 참여의 폭이 커지면서 자연스레 조직 선거의 영향력은 줄어들 전망이며 이에 따라 각 후보 측에서도 이해득실을 따지며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지난 2007년 대통합민주신당 대선후보 경선에서 모바일 선거인단은 23만명이었다. 당시 모바일 선거인단은 상당수가 동원된 사람들이었는데도 투표율이 74%였다. 투표 결과도 전체 선거인단과는 다른 표심을 나타낸 것으로 전해졌다. 모바일에서는 손학규 후보가 39.5%를 차지해 정동영 후보(35%)와 이해찬 후보(25.5%)를 압도했다.
한명숙 후보는 이런 선거구도 변화 조짐에 대해 경계를 늦추지 않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결과가 어떻게 될지 알 수 없다며 긴장감을 늦추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조직력 보유한 후보 맹위?

한명숙 후보의 경쟁자 중에는 가장 두각을 나타내는 인물로는 문성근 후보를 꼽을 수 있다.  문성근 후보쪽은 ‘뒤집기’가 가능하다고 판단하고 그 근거의 중심을 시민선거인단에 두고 있다. 캠프 관계자들이 “자체 추계로 ‘백만 민란’ 서명자 18만명 가운데 15만명 정도가 선거인단에 참여할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5일부터 사흘은 하루에 10만명씩 선거인단이 늘어날 것”이라고 기대섞인 전망을 하고 있다.
문성근 후보는 지난 2일부터 ‘정당혁명’ ‘이변과 돌풍의 주역 문성근’이라는 구호를 앞세워 한명숙 후보를 추격하고 있다. 한명숙 후보가 대표가 되면 기존 민주당의 기득권 구조가 유지된다는 점을 강조해, 변화를 갈망하는 표심에 호소하고 있다. MB정권 심판론을 내세운 박영선 의원과 ‘젊은 정당, 젊은 대표’를 표방한 486의 대표주자인 이인영 전 최고위원, 자신의 지역구에서 불출마를 선언하고 대구출마를 전격 선언한 김부겸 의원, 경륜을 강조한 이강래 의원 등도 이 같은 변수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또한 상대적으로 조직에 열세인 이학영 YMCA 사무총장은 시민사회 진영을 배경으로 예비경선에서 무난히 이름을 올린 기세를 바탕으로, 당내 세력이 전무한 박용진 전 진보신당 부대표는 ‘신장개업론’을 내세우며 호응을 얻어 본선진출의 이변을 일으키며 다크호스로써 맹위를 다시한번 재연하겠다는 각오다.

총선출마자 지지호소에 총력 경주

이들 모두 선거인단 증가 추세를 지켜보며 지지 호소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이들은 시민 선거인단이 젊은 층이 대부분이라는 점에 착안, 조직보다는 메시지와 이미지에 큰 힘이 실릴 것으로 관측하며 이를 가장 큰 변수로 여기고 있다.
그러나 한명숙 후보쪽은 “선거인단이 늘어날수록 표심은 민심에 가까워질 수밖에 없다”며 “한명숙 후보에게 결코 불리하지 않다”고 자신감을 나타내고 있다.
이런 선거 변화와 함께 기존의 조직선거 역시 이번 경선에 얼마나 파괴력을 가질지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정치권에서는 지난달 26일 컷오프 이후 ‘친노 대 비노’, ‘정당정치 vs 시민정치’, ‘경험 vs 세대교체’ 등의 구도가 여전히 유효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컷오프 당시 박 전 원내대표와 이강래 의원을 지지한 호남표의 집중화와 대의원수를 능가하는 국민 참여 경선인단 변수가 속출하자 각 후보 진영의 속내는 복잡해지며 막판 변수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실정이다.
당 안팎에서는  컷오프 이전 이번 경선이 1인 2표제라는 점을 감안, 합종연횡을 통한 투표가 현실화될 경우 ‘손학규-정동영-정세균’ 등의 지지를 받는 후보가 유리하다는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예전에 비해 민주당 지역위원장, 중앙위원장의 대의원 장악력이 선거 판세를 좌우할 만큼 크지 않다는데 의견을 함께하고 있다.
여기에 경기 등 일부 지역의 경우 기존 단일 지역위원장이 복수 체제로 전환된 것으로 알려져 대의원들의 표도 분산될 수밖에 없어 대의원 장악력이 이전보다 더 하락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와 함께 민주당 정통의 호남그룹 역시 이번 전대에서 별다른 힘을 쓰지 못한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지난 대선과정에서 정동영 후보를 대통합민주신당 후보로 내세웠을 당시 대의원 스스로 호남후보의 한계를 체험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지난 10.3 전대와 지난해 4.27 분당을 보궐선거 당시 대의원 등 당원들의 속내는 비호남 정치인 중 강한 지도자가 누구냐가 관건이었고, 결국 이것이 손학규 전 대표를 대의원들이 택한 이유라는 것이다.

‘친노 견제론’ 모바일 통해 전파

더욱이 전대가 민주당과 시민통합당이 합당해 출범한 민주통합당의 첫 지도부를 뽑는 경선인 동시에 올해 총ㆍ대선을 이끌 새 사령탑을 선출하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는 만큼 1차 경선 분위기가 본선을 넘어 결선까지 이어질지 흥행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또 향후 대의원ㆍ당원ㆍ시민이 참여하는 본경선의 경우 자신의 장점을 최대한 끌어올리며 상대방의 약점을 공략하기 위한 공방전이 뜨거워지고, 당내 안팎에서 지도부 입성이 유력한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한-문 후보를 겨냥한 ‘친노 견제론’도 모바일을 통해 전파될 것이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각 후보들은 시민의 적극적 참여를 통한 시민심판론을 적극 제기하고 나서면서 자신의 리더쉽을 지지해달라는 강력한 호소를 하는 등 적임자론을 부각 시킬 것이며 본경선이 1인2표제 방식으로 운영되는 가운데, 각 정파와 정치세력이 본선 무대에 오름에 따라 향후 경쟁 구도가 본격화하면서 후보 간 표심을 얻기 위한 합종연횡도 또 다른 변수가 될 전망이다.
이경익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