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통합 급물살 당권경쟁 ‘본격화’

시민통합당 통합작업 마무리, 통합 결의
통합결의 무효가처분 신청 시 ‘통합차질’

‘대세 기울었다’ 당 지도부 통합안 수용 분위기
민주당 통합파 조직적 탈당…분당 가능성 제기


폭력사태까지 빚어졌던 민주당이 가까스로 야권통합을 결의하면서 시민통합당과의 통합작업이 마무리에 들어갔다. 일부 여진도 감지되고 있지만 박지원 전 원내대표가 무마에 나서면서 갈등은 수습국면으로 향하고 있다. 진통 끝에 야권 통합안을 의결한 민주당이 통합수임기구를 구성하고, 전국대의원대회에서 통합안에 강력 반발했던 박지원 전 원내대표 측도 이제는 “대세가 기울었다”며 당 지도부의 통합안을 수용하는 분위기라 통합 논의는 급물살을 타고 있는 형국이다.

박 전 원내대표는 “전당대회 의결정족수와 관련해 소송을 하지 말아달라고 간곡히 부탁드린다”며 “통합은 국민의 명령이자 시대정신이다. 큰 틀에서 전당대회의 결정에 동의해 주길 바란다”고 호소해 기존의 “나는 앞으로 나와 뜻을 하는 분과 함께 하겠다. 소수의 민주당원과 함께 하겠다”며 분당 의사를 내비쳤던 모습과는 확연한 차이를 드러냈다.

통합 논의 가속화

이같은 박 전 원내대표의 행보는 손학규 대표와 결별을 선언하는 등 정치적 갈등을 빚은 것이 결과적으로 전대 폭력사태에 영향을 줬기 때문에 부담이 컸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또 막판 합의 실패는 제 밥그릇 챙기기로 비쳐질 수 있어 비난 여론을 경계한 것으로 여겨진다.
거기다 박 전 원내대표는 현재 통합정당의 당권 도전을 공식화한 상태에서 통합에 지나치게 반대했다간 통합정당의 당 대표로 선출될 명분을 잃게 된다는 고육지책으로 보인다.
반면 손 대표는 “야권 통합을 베고 누워 죽는 심정으로 완수할 것”이라며 “희망과 절망이 교체한 전대를 통해 민주당은 변해야 살고 통합을 통해 변해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봤다”고 강조해 확실한 명분을 챙기게 됐다.
이에 따라 민주당과 시민통합당, 한국노총은 수임기관 합동회의 등을 개최하며 통합을 향한 순항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박양수 전 의원 등 민주당내 통합 반대파는 회의에서 일정이 촉박하다고 이의를 제기했지만 예상했던 충돌은 나타나지 않았다.
민주당 지도부는 당무위원회가 가결이라고 유권해석을 내린 만큼 문제가 없다면서, 통합 작업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차기 지도부 선출 관심 집중

특히 야권의 통합 작업이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차기 지도부 선출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현재 자천타천으로 선두를 달리고 있는 그룹은 한명숙 전 총리와 박지원 전 원내대표를 꼽을 수 있다.
한 전 총리는 민주당, 친노그룹, 시민사회의 지지층이 넓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김대중 대통령에게 발탁돼 참여정부에서 총리를 지낸 한 전 총리는 민주정부 10년의 정통성을 앞세우고 있으며 시민통합당 쪽에서도 호응을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미 민주당 의원들을 다수 접촉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박 전 원내대표는 호남의 민주당 전통세력을 지지기반으로 행보를 넓히고 있다. 민주당 내에서 계파를 넘어 상당수 의원들이 그에게 지지를 나타냈으나 폭력전대로 인해 반통합 움직임을 주도하는 이미지가 커지면서 운신의 폭이 좁아진 느낌이다.
또 이인영 최고위원과 문성근 대표가 눈에 띈다. 지난해 전대에서 ‘486 반란’을 일으키며 최고위원에 오른 이 최고위원은 세대교체론을 내세우고 있고, 재야 민주계 출신인 그는 1년 넘게 통합 실무를 담당해 온 486의 선두주자다.
‘100만 민란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야권통합 운동을 해온 문 대표는 시민통합당 주자 중 에 가장 눈길을 모으고 있으며 100만 민란 프로젝트에 서명한 시민 18만명의 힘이 당권주자로써의 꿈을 무르익게 하고 있다.
이밖에 김부겸 이종걸 이강래 의원 등도 지도부 입성에 힘을 쏟는 것으로 전해졌고, 정대철 상임고문, 김태랑 전 국회 사무총장도 후보군에서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또 김기식 남윤인순 ‘내가 꿈꾸는 나라’ 공동대표, 이용선 혁신과 통합 상임대표 등과 이학영 진보통합시민회의 상임의장의 출마 가능성도 오르내린다.

예비경선 1인3표제 원칙

민주당과 시민통합당은 지도부 선출 전당대회를 늦어도 내년 1월 15일까지 치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양당은 통합 전당대회에서 지도부에 도전할 당권 후보가 20여명에 육박하는 점을 감안해 예비경선을 거친 뒤 본 경선을 치르는 방식으로 지도부를 구성하기로 했다. 예비경선은 1인3표제를 원칙으로 하고 양당이 중앙위원회에서 9명의 본경선 진출 후보를 선출하는 방식을 도입하기로 했다.
중앙위원 구성비율은 민주당과 시민통합당이 6대4 정도로 배정하는데 공감대가 형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의 광역ㆍ기초단체장 등 당연직 중앙위원을 시민통합당이 인정해주기로 한 결과다.
신당의 지도부는 당 대표를 포함해 선출직 최고위원 6명, 지명직 최고위원 3명, 당연직 최고위원 2명으로 구성되며 지명직에는 노동, 여성, 지역이 고려된다.
하지만 이 같은 행보에 약간의 변수도 있다. 민주당 독자 전당대회를 주장하는 일부 원외 위원장들은 지난 11일 임시전당대회에서 이뤄진 통합 결의가 무효라는 취지의 가처분 신청을 14일 법원에 냈기 때문이다.

지도부의 통합 안건 가결 무효 주장

지난 11일 전당대회에서 투표에 참여한 사람이 의결정족수보다 적었는데도 지도부가 통합 안건을 가결로 선포한 것은 무효라는 입장이다. 이와 함께 이들은 대의원 5천478명의 서명을 받은 전당대회 소집 요구서의 안건인 현 지도부 사퇴와 전당대회에서 지도부 선출 등의 안건이 전당대회에 반영되지 않은 것도 문제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법원이 통합 반대파들의 주장을 받아들일 경우 현재 진행되고 있는 야권통합은 커다란 차질을 빚게 되며 민주당 통합파의 조직적 탈당을 불러 결국 민주당 분당으로 끝날 가능성도 높아 보인다.
박찬선 서초갑 원외 지역위원장 등 대의원 10여 명은 이날 서울 양천구 신정동 남부지법을 찾아 “투표에 참여한 사람이 의결정족수보다 적었는데도 지도부가 통합 안건을 가결로 선언한 것은 무효”라고 주장했다.
박 위원장은 "야권 통합의 대의에는 모든 당원이 찬성하지만, 그 과정에서 반드시 민주적인 절차와 원칙에 따라야한다"며 “11일 임시 전당대회 당시 결의는 대법원 판례에 반하는 하자 있는 결정이므로 이에 대한 법원의 판단을 구하기 위해 가처분을 신청하게 됐다”고 신청 이유를 밝혔다.
 

 

이경익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