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축사업 확대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서는 부산지방 조달청

- 세계에서 4번째로 도입된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 조달청은 중앙조달기관으로서 공공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물자를 구매하고, 공공분야에서 발주하는 시설공사의 계약과 관리를 담당하는 기관이다. 조달청은 2002년 9월부터 전 공공기관과 기업간의 거래를 구매결정에서부터 대금지불까지 전 과정을 모두 전자화한 나라장터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를 운영하여 공공분야 조달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높여가고 있다. 나라장터 전자조달 시스템은 미국, 캐나다, 싱가포르에 이어 세계에서 4번째, 한국에서는 최초로 도입되어 부정부패 없는 국가기관으로 만드는 기틀을 마련하였다. 부산지방조달청은 중앙조달의 효율성과 투명한 조달서비스를 밑바탕으로 지역의 특색에 맞는 조달물자를 바르고 빠르게 공급하고, 원활한 조달업무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또한 원자재 수급 및 가격안정을 위한 비축사업을 확대해 원자재 구득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벤처기업 등 경제적 약자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함으로써 안정적인 조업활동을 지원 한다. 고객중심의 맞춤형 조달서비스를 도입하여 고객편의 위주로 보다 나은 조달업무를 위해 앞장서고 있는 부산지방조달청 이원범 청장을 만나 투명한 조달서비스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행정추진력에 대해 알아보았다. 1. 부산지방조달청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중소, 벤처기업 지원에 아낌없이 투자하고 있습니다. 2005년도 부산지방조달청이 주력하고 있는 업무방향은 무엇입니까? ▶ 침체 일로를 걷고 있는 지역 업체 활성화를 위해 금년도 사업계획의 반 이상을 지방업체가 수주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며, 계약금액의 70%까지 선금을 지급하여 지역 업체의 자금난 해소에도 힘쓸 것입니다. 그리고 중소, 벤처기업의 신기술제품을 「정부조달 우수제품」으로 선정하여 수의계약을 체결하고, 신기술제품이 우수제품으로 선정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심사기준을 완화하는 등 중소, 벤처기업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앞으로 중소,벤처기업으로부터 물품을 구매하여 중소기업 살리기에 중점을 둘 것이며, 다양한 제품이 공급될 수 있는 ‘복수물품공급제도 (MAS)’를 활용하여 고객이 자기 취향에 맞는 물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화할 예정입니다. 복수물품제도는 기존의 단가계약과는 달리 계약기간이 탄력적이며, 지속적으로 복수업체간의 가격과 품질경쟁을 유도하여 가격과 품질변경이 가능하고, 옵션계약을 통한 추가기능 보강이 가능하기에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2. 부산지방조달청의 주된 업무는 부산, 울산지역에 소재한 공공기관에 각종 물자를 공급하는 것입니다. 조달행정의 전문화와 효율화를 위해 특별히 신경 쓰고 있는 부분이 있다면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 부산지방조달청에서는 전 직원의 전문화된 행정서비스를 위해 신규(또는 전입)직원에 대하여 경험이 풍부한 선배를 Mentor로 지정하여 신입사원이 범하기 쉬운 실수를 최소화 하고, 전문지식을 쌓을 수 있는 기틀 마련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품목별 업무개발팀 등 10개 팀으로 조직을 개편하여 전담팀 위주의 업무전문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함과 동시에 품목별 업무 매뉴얼을 작성, 활용하여 동일품목에 대한 일관성을 유지하고 인사이동에 따른 업무(전문지식) 공백을 최소화 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 직원이 ‘조달계약관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하여 전문지식의 폭을 넓히고 고객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통해 조달행정의 효율화를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3. 부산지방조달청은 비축사업을 통해 중소, 벤처기업 지원에 중점을 두고 계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비축사업을 통해 얻는 효과는 무엇이며, 부산지방조달청의 최고 관리자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원칙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 현재 우리 청에서는 비축사업을 통해 중소기업지원에 아낌없이 투자 하고 있습니다. 대기업들은 원자재 자체구매가 가능하지만 중소기업들이 원자재를 구입하기에는 힘든 부분이 많습니다. 그래서 우리 청에서 알루미늄, 전기동, 아연, 연괴, 니켈, 주석, 생고무, 펄프 등을 대량 구입해서 국내가격이 오르면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여 시장 가격을 안정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우리 청의 비축사업은 자금력이 부족한 중소기업들에게 안정적으로 원자재를 공급함으로써 제품생산 활동에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조달행정은 공정하고 투명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 청에서는 조달요청서 접수에서 입찰 및 계약체결 등 전 구매과정을 ‘정부종합전자조달시스템(G2B)’을 통해 전자적으로 처리하고 입찰결과 등을 실시간으로 공개하는 등 투명한 행정서비스를 위해 앞장서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금청구를 받으면 청구 후 4시간 이내에 신속한 전자이체를 통해 업체의 자금 유동성 확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의사결정은 구매업무심사협의회의 토론을 통해 결정함으로써 조달행정의 공정, 투명성 확보에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지 않으면 낙오될 수밖에 없으므로 기업가적 마인드를 가지고 변화를 선도하는 역동성 있는 기관으로 성장하는데 주력 할 것입니다. 또한 민간기업의 벤치마킹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경쟁력 있는 조직으로 키워나갈 것 입니다. 이를 위해 개인별 성과지표를 개발하여 성과가 좋은 직원을 승진, 포상, 상여금 지급 등 우대혜택을 마련하고 있으며 건전한 경쟁을 통해 자기 계발을 유도함으로써 경쟁과 성과중심의 조직문화를 구현하는 한편 명랑하고 신바람 나는 화합된 직장분위기 조성에 주력을 다할 것입니다. 4. 최근 정부에서 공무원들의 행정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부산지방조달청은 조달행정 서비스 향상 개선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계십니까? ▶ 부산지방조달청에서는 전화예절교육을 분기별로 실시하여 고객 존중에 힘쓰고 있습니다. 그리고 Mobile Office를 설치하여 FAX, PC, 전화 등을 방문객들이 상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예약제를 운영하여 동일한 일로 두 번 방문 또는 전화 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물품대금의 전자청구를 통해 조달청 방문에 따른 민원인의 인적, 물적 비용 최소화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각 수요기관에 공급된 물품에 대하여 A/S센터를 설치하여 행정용품의 경우 정기적인 A/S를 실시. 능동적인 사후관리 체계로 수요기관의 불편사항 최소화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우리 청은 직원의 업무능력 계발이 고객을 위한 서비스향상의 초석이라는 생각으로 업무과정에서 습득한 전문지식을 발표, 공유하여 자기능력계발 향상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조달청은 기업형 행정기관으로서 고객서비스가 중요하다는 생각으로 고객을 찾아가는 서비스, 고객의 요구에 충족하는 서비스, 고객이 필요로 하는 시기에 물품을 공급하는 신속한 서비스를 위해 모든 조직의 역량을 ‘고객 맞춤형 서비스’제공에 역점을 두고 개선해 나아가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준 높은 조달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으로부터 사랑받고, 타기관의 벤치마킹 대상 기관이 되는 ‘일등 조달기관’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부정부패의 요인이 되는 제도를 개선하고, 더불어 직원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근본적인 부정부패 없애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이원범 청장은 열린 조달, 클린조달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보다 많은 기업에 보다 효율적인 조달업무를 목표로 지역경제 발전과 중소기업 살리기에 전력을 다하고 싶다는 이원범 청장의 바람대로, 부정부패 없는 깨끗한 행정서비스를 갖춘 부산지방조달청이 투명성과 효율성을 갖춘 조달행정기관으로써 일등 기관으로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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