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전대 경선 ‘룰’ 두고 입장 차 커, 갈등 예상

후보군, 통합신당 사령탑 향해 ‘정중동’
민주당, ‘FTA 비준’ ‘내분’도 변수로 부상 

내년 총선 공천권·야권 통합 주도권 차지 관건
한명숙 전 총리, 정대철 상임고문 등도 출사표

야권통합 작업이 속도를 내며 다음달 17일로 예정된 통합전당대회에 나설 당권주자들의 면모가 속속 드러나고 있다. 이에 따라 통합전대와 단독전대를 준비했던 주자들이 후보군으로 부상하며 통합신당의 사령탑을 향해 정중동의 움직임에 나서고 있다.

그러나 통합전대의 최대쟁점인 경선 룰을 두고 서로간의 입장이 커 이를 둘러싼 갈등이 예상된다. 이는 경선원칙에 따라 지도부의 입성 여부가 좌지우지돼 시민사회세력에서 상당수 지도부에 입성하게 되면 외부 영입 필요성과 민주당 인사에 대한 물갈이론이 대두 할 것이며 반대로 민주당 출신이 지도부를 장악하면 시민사회세력의 세 확장이 주춤해지기 때문이다. 여기다 한미 FTA 처리와 관련, 한나라당의 기습처리 움직임에 대해 손학규 대표와 김진표 원내대표 등의 대응에 당 안팎의 비난이 쇄도하고 있고, 현 지도부가 야권통합과 관련해 비주류 쪽으로부터 사퇴 압박을 받아온 상황에서 손 대표 등의 사퇴압력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통합전당대회 나설 당권주자 면모 드러나

반면 지도부 사퇴 등 민주당은 혼선을 겪겠지만 오히려 FTA 비준 강행처리를 계기로 제1야당 혼자만의 힘으로는 모든 것이 어렵다는 동기가 부여돼 야권 통합신당 창당에는 긍정적 요소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정치권에서는 경선 룰에 민감한 것과 관련, 민주당에서 손 대표와 박 전 원내대표가 최근 당권 및 야권통합 문제를 놓고 갈등을 빚고 있는 것과 상황이 흡사한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결국 내년 총선 공천과 야권 통합 주도권을 누가 차지할 것인가 계산이 있기 때문이라고 풀이한다.

통합전대를 선호하는 손 대표는 야권통합 신당의 전당대회가 열리게 되면 민주당을 대표하는 상징적 위치를 점하게 된다. 이런 이유로 박 전 원내대표는 “현 지도부의 생명을 연장하려는 꼼수는 안 된다"며 강력 반발하고, 12월 11일에 전당대회를 열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단적으로 손 대표는 자신의 주도하에 지금 진행되고 있는 야권 통합의 길을 가고, 이어서 총선도 치르려는 계산이다. 반면 박 전 원내대표는 민주당의 새 지도부가 야권 통합을 이루고, 총선 역시 이를 바탕으로 주도적으로 행사하겠다는 생각이다. 이들의 맹점은 결국 야권 통합 주도권과 내년 총선 공천권을 누가 행사할 것이냐로 귀결된다.

현재 통합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 선출은 민주당 대 시민사회세력 대결로 압축되는 등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가 모델이 될 전망이다. 결국 야권통합정당 대표 자리를 어느 쪽에서 차지하느냐는 향후 내년 총선과 대선에서 주도권을 쥘수 있기 때문에 초미의 관심사로 대두된다.
통합 전대에서 지난 서울시장 선거처럼 시민사회세력이 승리할 경우 기존 정당의 역할은 축소되며 시민사회세력이 정치권의 대안세력으로 떠올라 정치권에 큰 바람을 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특히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원장에 대한 지지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이며 안원장의 주가가 급등할 것으로 내다보인다. 하지만 통합전대에서 탄탄한 민주당의 조직력을 시민사회세력이 극복할 수 있는지도 관건이 되고 있다.
민주당에서는 박지원 전 원내대표, 김부겸 이종걸 우제창 의원, 이인영 최고위원 등이 출마를 적극 검토하고 있는 가운데 한명숙 전 총리, 정대철 상임고문, 김정길 전 행자부 장관 등도 출사표를 던질 것으로 예상된다.

박 전 원내대표 “꼼수 안 된다” 반발

당의 안팎에서는  박 전 원내대표와 한 전 총리가 경쟁력이 가장 높은 것으로 점치고 있다. 그러나 변화와 쇄신을 위해서는 세대교체가 필요하다는 주장도 제기돼 486그룹 대표주자인 이 최고위원 등이 경쟁자로 부상할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여기에 민주당의 중량급 인사들이 출사표를 던진다 해도 야권통합 정당의 대표를 쉽게 할 수는 없을 것이라는 이야기도 나온다. 야권통합의 또 다른 한축인 혁신과 통합과 시민사회세력에서 만만치 않은 인물군들이 속속 드러나 있기 때문이다. 문성근 ‘국민의 명령’ 대표, 이학영 진보통합시민회의 상임의장 등이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다.

아직 정확한 경선룰을 선보이지는 않았지만 이번 야권통합 경선도 국민참여 경선이 다각적으로 반영되어 상당한 가중치를 가질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의 경우 이 상황에서는 당을 기반으로 한 조직 동원 효과가 축소돼 이에 대한 속도조절이 있을 것으로 보이고, 반면 민주당에 비해 조직 동원이 열세인 시민사회세력들은 이를 선호할 것으로 보인다. 일단 민주당은 대의원 20%, 당비납부당원 30%, 일반당원 50% 방식의 전대 룰을 제안했고, 혁신과통합측은 100% 국민참여경선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당 대표의 경우 민주당은 당원 중심의 투표가 반영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하고 있고, 이에대해 당원이 없는 혁신과통합은 국민의 뜻이 반영돼야 한다는 것을 고수하고 있다. 또 일부에서는 민주당 안의 비율을 조정해 일반국민 가운데 선거인단으로 등록할 경우 일반당원으로 인정하는 절충안이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지난 서울시장 선거때처럼 일반 국민들이 선거인단으로 대거 등록해 시민후보를 지지하는 형국이 도래할 수 있어 민주당 입장에서는 긍정적일 수 없는 상황이다.

민주당, 당원들 의사 반영돼야

결국 당원중심의 투표가 이뤄져야 한다는 안이 확정되면 대의원과 당비납부당원을 확보하기 위해 혁신과통합측은 불가피하게 창당 절차를 밟는 수순을 거쳐야 한다.
당권주자들 역시 전대에서 투표권을 행사할 선거인단 구성과 관련, 당원 중심으로 할지 국민참여경선 방식을 선택할 지 입장차가 천차만별이다. 박 원내대표와 김부겸 의원, 정 고문 등은 민주당 조직력을 과시할 수 당원중심으로 치뤄져 당원들의 의사가 반영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이종걸 의원과 이인영 최고위원 등은 시민 주도의 선거인단 구성에 손을 들어주고 있다.


하지만 이런 야권통합의 일련의 수순에 민주당 일부의원들이 서명 등을 하며 분당까지 불사하겠다는 각오를 밝혀 새로운 변수로 등장하고 있다. 여기다 한미 FTA비준안 처리에서 보여준 지도부의 무능력을 제기하며 더욱 거센 지도부의 사퇴로 이어져 야권통합신당 창당에 적지않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에서는 박주선 최고위원과 강창일·박기춘·장세환·김영록·김희철·이윤석·최종원·조경태 의원 등이 민주당을 사랑하는 국회의원 모임을 구성하고 조직적으로 현 지도부의 통합 방식에 대해 반발하고 나섰다.

민주모임, 현 지도부 통합 방식 반발

가칭 민주모임은 현재 30여명 의원들이 서명을 받았으며 45명 의원들의 서명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등 통합 과정에서의 당내 반발이 만만치 않은 상황임을 보여주고 있다.

민주모임은 기자회견에서 “최근 추진되고 있는 야권 통합 추진과정을 보면 통합의 대의와 명분으로 포장해 특정세력 몰아주기, 정파별 지분 나누기 같은 청산돼야 할 구시대적 망령들이 되살아나고 있다”면서 “이 과정에서 당헌당규는 철저히 무시되고 있고, 민주당의 존재감 또한 송두리째 부정당하고 있다”고 지도부를 공개 비판했다.
민주모임은 또 "당의 명운을 좌우하는 중요한 일이 당내 의견수렴 과정 없이, 통합의 권한이 위임된 바 없는 지도부에 의해 일방적으로 강행 처리되면서 민주당이 왜소화되고 있는데도 통합이라는 대의만으로 무시되고 있다”면서 “안에서는 곪아터지고 있는데도 겉으로만 번지르한 통합, 민주당이 공중 분해되는 식의 야권 통합에 우리는 반대 한다”고 말했다.
 

 

장범현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