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직원까지 동원? 분양률 조작 논란에 빠진 GS건설

입주민들 “GS건설, ‘일산자이’ 분양률 조작 6천억원 불법대출”
GS건설 “직원들 계약 체결해 개별적으로 중도금대출 받은 것”

GS건설이 고양시 식사지구 ‘일산자이’ 아파트를 분양하는 과정에서 자사 임직원 명의로 계약해 분양률을 조작하고, 6000억원에 달하는 불법대출을 받았다고 주장이 제기됐다.

특히 GS건설 계약자 명단까지 공개되는 등 파장이 커지고 있다. 이같은 논란은 일산자이 입주자협회 주민들이 국회의원에게 제보를 하면서 알려지게 됐다. 반면 GS건설은 근거없는 주장이라며 맞대응하고 있어 입주민과 건설사간의 대립양상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일산 자이는 아파트는 총 4683세대 규모로 모든 세대가 중대형으로 이루어진 것이 특징이다. 부동산업계에서는 일산자이 아파트가 향후 일산의 신흥부촌으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특히 일산 자이 아파트는 교통 및 편의시설 이용도 뛰어나 입주 만족도가 높으며 교일산 I.C, 고양 I.C가 가깝고, 제 2자유로와 경의선 복선전철 등을 이용할 수 있어 서울과의 접근성이 뛰어난 지역이라 분양에 관심이 높은 상황이다.

하지만 GS자이 아파트에서는 주민들과 시공사인 GS건설과 사이에서 아파트 분양가를 두고 갈등이 커지고 있다. 주민들은 GS건설이 기존 조건에서 파격적인 붙여 특별분양을 하고 있어 기존 입주자들간의 형평성이 맞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GS건설 임직원 1500세대 허위로 분양”

이런 가운데 GS자이 아파트 시행사인 DSD삼호와 시공사인 GS건설이 최초분양 당시 총 4683세대 중 1500세대를 GS 임직원 명의로 허위분양하여 분양률을 조작하고, 금융권으로부터 약 6000억원의 불법대출을 받았다고 주장이 입주자들에게서 나와 논란이 되고 있다.

이 같은 주민들의 주장은 강용석 국회의원에게도 전해졌다. 강 의원은 고양 식사지구 GS자이 아파트 입주민들로부터 받은 자료를 통해 불법대출이 이뤄졌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의 주장에 따르면, 4683세대중 1500세대가 GS건설 임직원이 허위로 분양을 받았고 이를 근거로 분양률을 높여 금융권으로부터 불법대출을 받았다는 것이다. 특히, GS건설 임직원이 계약한 1500세대에는 단 한명도 입주하지 않은 상태라고 입주민들과 강의원은 주장하고 있다.

더욱이 문제는 임직원이 분양받은 물량을 GS건설이 신규분양으로 돌리고 있다는 데 있다. GS건설이 허위분양을 위해서 임직원들에게 수천 만원의 인센티브를 주었고 명의를 빌려 계약서만 작성하고 지금은 특별분양이라는 명목으로 재분양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보통 중도금까지 들어간 경우, 건설사가 동의를 해주기 전까지 계약자는 해지가 불가능하다. 따라서 이 부분이 사실로 판명된다면, GS건설이 직원들의 명의만 빌렸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게 된다.

이 때문에 이 선량한 3000세대의 입주민들이 재산상의 막대한 피해를 보았고, 이러한 관행은 건설업계의 오래된 잘못으로 최근 미분양 사태가 속출하자 과도하게 행해지고 있다고 강 의원과 입주자들은 주장했다.

GS건설 불법대출 했나?

강의원과 입주민들은 또다른 의혹도 제기했다. 현재 분양계약서를 은행에 제출되면 분양가의 60%에 해당하는 금액을 대출받을 수 있게 되어있는데, GS건설은 1500명의 명의로 6000억원의 중도금 대출을 불법적으로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고 강조했다.

업계에서는 사실 여부를 떠나서 이러한 의혹이 제기됐다는 것만으로도 일산 자이의 이미지는 물론, 가격까지도 하락이 불가피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현재 입주민들은 이번 불법대출과 허위 분양 의혹과 관련 검찰에 고발을 한 상태다.

식사지구 자이 아파트는 작년 8월 입주시점부터 잡음이 끊이지 않았다. 입주조건 완화 및 분양가 인하를 두고 양측은 갈등을 빚어왔다. 기존 계약자 입장에서는 가뜩이나 분양가 이하로 가격이 내려간 상황에서, GS건설이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계약조건 완화, 할인분양 등의 방법을 동원하자 형평성을 맞춰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특히 기존 입주민들은 할인분양을 이뤄져 매매도 불가능하다며 불만을 터뜨리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건설사가 기존 계약자의 분양가를 깎아줄 의무는 없는 데다가, 선례를 남길 경우 향후 분양시장에 불 후폭풍도 감당하기 어려운 게 사실이다. 이같은 입장차이 때문에 양측의 갈등은 심화됐고, 결국 주민들이 소송을 위해 준비했던 자료를 공개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분양가로 벌어진 갈등

이처럼 갈등을 겪고 있는 일산자이는 현재까지 미분양이 수백가구 이상 남아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결국 근본적인 원인은 건설사의 고분양가에 있다. 6월 초 706가구를 분양해 473명만이 청약한 강서 한강자이의 경우 3.3㎡당 분양가는 1700만~2100만원으로 인근 시세보다 3.3㎡당 200만~500만원 정도가 높다.

인천 청라지구의 경우에도 GS건설이 비싸게 분양한 청라자이의 경우 수 천만원에서 수억원에 이르는 마이너스 프리미엄이 발생하면서 역시 갈등을 빚은 바 있다.

이에대해 한 입주민 대표는 “GS건설이 기존 입주자들에게는 높은 가격에 분양을 한 반면 지금은 편법적으로 할인분양을 하는데 그렇다면 기존 입주민들의 경우 프리미엄이 떨어져 매매를 하기 힘들 수밖에 없다”며 “이와는 별도로 이번 GS건설 불법 대출 등과 관련 내용도 검찰조사가 제대로 이뤄져야 하는 부분”이라고 밝혔다.

강 의원은 “힘들게 모은 돈으로 내 집장만을 위해 분양받은 선량한 국민들이 이익만을 추구하는 대형건설업체의 희생양이 되지 않도록 국회에서 이를 막는 법안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밝혔다.

반면 GS건설은 강용석 의원이 고양시 식사지구 자이 아파트 시행사인 DSD삼호와 함께 최초분양 당시 총 4600세대 중 1500세대를 GS 임직원 명의로 허위 분양하여 분양률을 조작하고, 금융권으로부터 약 6000억원의 불법대출을 받았다고 한데 대해 “사실과 많이 다르다”고 밝혔다.

GS건설 “사실과 달라”

먼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중 대규모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미분양 사태가 나자, 일산자이의 분양책임을 지고 있는 시행사의 요청으로 GS건설이 임직원에게 아파트 분양을 안내했다. 하지만 당시 실제 계약은 원하는 직원에 대해서만 자발적으로 진행했고, 이런 식으로 직원명의로 분양된 세대는 강 의원의 주장대로 1,500세대가 아니라 707세대였다고 밝혔다. 직원들의 자발적인 의사로 실제로 아파트를 계약한 만큼 허위 분양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는 것.

두번째 GS건설이 임직원이 명의로 허위로 분양을 받았고 이를 근거로 분양률을 높여 금융권으로부터 불법대출을 받았다는 주장은 “근거없는 억측”이라고 반박했다.

임직원 계약자들이 본인의 돈으로 계약금 납입하고, 직접 분양 계약을 체결해 개별적으로 정상적인 중도금 대출을 받은 것이지 불법 대출은 아니었다는 것. 특히 당시 707세대 중 대출을 받은 총액은 2,057억원 규모로, 이중 12세대는 은행 대출심사를 통과하지 못해 대출조차 받지 못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1500명의 명의로 약 6000억원의 중도금 대출을 받았다고 강 의원이 주장하는 것과는 거리가 있다.

또 GS건설 임직원이 계약한 아파트 중 입주 세대에는 단 하나도 없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서도 이미 40여세대가 입주를 마친 상태라고 확인했다.

마지막으로 임직원들에게 수 천 만원의 인센티브를 주었고 명의를 빌려 계약서만 작성했다고 하는 점에 대해서도 “임직원들도 당시 일반 계약자와 같은 조건으로 분양받았으며 임직원들에게만 특별한 혜택을 준 사실은 없다”고 밝혔다.

한편 부진한 상반기 실적을 보였던 GS건설이 하반기에도 어두운 전망이 예상되고 있다. GS건설의 2분기 매출액은 2조1000억원, 순이익은 1772억원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서울외곽순환도로 매각 차익을 제외한 순이익은 1170억원을 밑돌고 있다. GS건설은 업계 1, 2위를 다투는 주택브랜드를 보유한 건설사지만 올 상반기 사업에서는 고질적인 고분양가 논란으로 부진한 분양 실적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