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보선 이후 개각 예고, 5월초 4~5개 부처 장관 교체 소문

‘MB의 남자들’…당·정·청 등 주요 요직에 배치될 가능성 커
레임덕 차단 위해 MB의 남자들, 정권 말기까지 ‘함께 간다’?  
임태희 총리설·류우익 국정원장설·원세훈 비서실장설 등 소문

여권 일각에서 이명박 대통령의 조기 레임덕을 막아서기 위한 움직임이 관측되고 있다. 4·27 재보선 후로 예상되는 개각이 그것이다. 재보선을 치르며 확인한 지역 민심이 ‘총선까지 위태롭다’는 경고음을 내면서 ‘선상반란’ 조짐을 보이고 있는 여당 인사들로 인해 ‘조기 레임덕’은 불가피해 보인다. 이를 막기 위해 정권 말까지 함께 할 ‘순장조’가 투입된 것. 청와대발 ‘조기 레임덕 차단 프로젝트’ 설을 따라가 봤다.

연초부터 조심스레 거론돼왔던 개각설이 다시 몸집을 키우고 있다. 4·27 재보선 후 후폭풍 수습 차원에서 논의됐으나 이제 이보다는 ‘조기 레임덕 차단’에 무게를 두는 분위기다. 재보선을 기점으로 여당인 한나라당에서 선상반란이 일어나는 등 권력 누수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MB, 권력이 샌다

새해 예산안 강행 처리 이후 여권 일각에서는 ‘더 이상 청와대의 꼭두각시가 되지 않겠다’는 움직임이 거세게 일었다. 그리고 지난 15일 드디어 사건이 터졌다. 홍정욱 한나라당 의원이 지도부 방침에 반대해 한·EU FTA 비준동의안이 국회 외교통상통일위 소위에서 부결되는 사태가 일어난 것.

홍 의원은 이날 비준안 법안소위 통과 방침을 정한 당 원내지도부로부터 법안소위 위원 자리의 다른 의원과 바꾸는 것을 권유받았다. 하지만 이를 거부, 소위에 직접 참여했으며 한·EU FTA 처리 도중 몸싸움이 벌어지자 “기권하겠다”며 퇴장했다.

‘홍정욱 반란’은 수도권 초·재선 의원들 사이에 넓게 퍼져있는 ‘총선 위기감’이 반영된 것이라는 게 정치권의 분석이다. 정치권은 이와 함께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 등으로 뿔이 난 영남권 의원들까지 더해지면 제2, 제3의 선상반란도 일어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정치권 한 관계자는 이와 관련, “더 이상 ‘시급한 사안’이라거나 ‘시간이 촉박하다’ 청와대나 정부의 압박에 한나라당이 ‘강행처리’의 선봉에 서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이러한 분위기는 국정 후반으로 가면서 더욱 두드러지게 되며 ‘레임덕’으로 이어지게 된다”고 말했다.

실제 집권 말로 가면 청와대와 정부보다는 여당의 목소리가 커진다. 특히 내년 총선은 이 대통령의 집권 말에 치러지면서 여당에 힘든 선거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반기를 드는 횟수는 더욱 잦아질 수 있다. 

‘국면전환 위한 개각 필요’

특히 최근 각종 여론조사를 통해 이 대통령과 한나라당의 지지율 동반추락 현상이 목격되면서 이러한 분위기에 촉매제 역할을 하게 됐다.

한나라당의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소의 김현철 부소장도 “지금까지 진행돼 왔던 대통령 지지도나 한나라당 지지도에서 이 대통령이 (일반조사에서는) 40%대, 우리 조사에서는 30%대 후반을 유지해 왔는데, 분명히 추락한 건 사실이고 당 지지도가 동반 추락한 것도 사실”이라며 최근 여론조사에서 이 대통령의 지지율이 30% 붕괴 위기를 맞고 한나라당의 지지율이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이면서 민주당 지지율과 오차범위내로 격차를 보이게 된 것을 인정했다.

이처럼 여권 내에서부터 이 대통령의 권력 붕괴현상이 일어날 것으로 관측되면서 ‘개각’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 대통령은 ‘국면전환용 개각’에 대해서는 선을 그어왔지만 정권 말까지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하기 위해서는 당·정·청을 재정비할 시점이 다가왔다는 게 지배적인 견해다. 개각은 이미 피할 수 없는 선택이 됐다는 것.

특히 내년에 있을 총선과 6월 이후 있을 공공기관장·감사 교체로 인사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여 개각의 시기는 좀 더 빨라질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기획재정부와 해당 공공기관에 따르면 올해 임기가 만료되는 기관장이 62곳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기관장 뿐 아니라 부사장과 감사, 이사 등도 대규모 교체를 앞두고 있어 지난 연말부터 주요 기관장을 둔 눈치싸움과 경쟁이 시작됐다는 게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총선 염두, 공직 사퇴 줄 이을 듯
 
내년 총선을 염두에 두고 있는 이들도 빠르면 지난해 연말부터 청와대를 떠나 지역구로 내려가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 한 인사는 “6월 이후가 되면 청와대와 정부에서 빠져나오고 싶어도 빠져나오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진다”면서 “말 그래도 순장조가 되어 버리는 것”이라고 했다. 

개각과 관련한 설들도 피어나고 있다. 우선 개각 대상으로 거론되는 곳은 농림부, 환경부, 기획재정부 등이다. 유정복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은 구제역 사태로 이미 사의를 밝힌 상태이며 이만의 환경부 장관도 공동책임론이 거론돼 왔다.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의 경우 재임기간이 2년을 넘기면서 누적된 피로감이 상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 정부 출범이후 장관직을 수행해 온 정종환 국토부 장관, 현인택 통일부 장관 등 ‘장수 장관’들의 이름도 거론되고 있다.

이들의 뒤를 이을 후임 하마평도 이미 만석이다.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으로는 홍문표 한국농어촌공사 사장, 이계진 전 의원, 김재수 현 농림부 1차관, 류성걸 기재부 2차관 등이 꼽히고 있다.

환경부 장관에는 박승환 한국환경공단 이사장과 박석순 이화여대 교수, 조해진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고, 기획재정부 장관에는 백용호 정책실장, 윤진식 의원, 박병원 전 청와대 경제수석 등이 하마평에 올라 있다.

이 밖에도 원세훈 국정원장의 대통령 비서실장 이동설, 최근 귀국길에 오른 류우익 전 주중대사의 국정원장 혹은 통일부 장관 이동설, 임태희 대통령실장의 국무총리 기용 및 기획재정부 장관 이동설 등 소문이 무성하다.

신호탄 날렸다?

정치권은 지난 21일 단행된 4강 대사 일부 교체를 개각의 신호탄으로 보고 있다. 이번 인사이동을 통해 현 정부 초대 대통령실장과 대선 당시 이 대통령의 특보단장을 지냈던 류우익 전 주중 대사와 권철현 전 주일 대사를 불러들였기 때문이다.

청와대는 “이 대통령이 4·27 재보선이 끝나고 이르면 5월 초 4∼5개 부처의 장관을 교체할 것”이라는 소식을 전했다.

정치권은 그러나 “개각의 필요성은 충분하지만 하마평에 오른 이들을 기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의문”이라며 “총선 출마를 노리는 이들은 이번 개각에 포함되지 않으려 할 것이고, 개각을 한다고 해도 혹독한 야권의 인사청문회가 그들을 기다리고 있는 만큼 개각이 마무리되기까지 난항이 예상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도 “집권 초 청와대 참모진이나 정부 인사들은 기억에 남지 않는 편이지만 정권의 마지막을 함께 한 이들은 ‘MB의 사람’으로 기억에 남을 이들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