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카드(대표이사 사장 이종호, www.bccard.com)는 국제카드 브랜드 없이도 해외에서 사용이 가능한 ‘BC글로벌카드’를 출시하고 BC카드 회원사를 통해 본격적인 발급을 시작한다고 5일 밝혔다.

BC글로벌카드는 국제카드 브랜드(VISA, MASTER, JCB 등)없이도 해외에서 카드 사용이 가능하게 만든 BC카드의 새로운 국내외 겸용 카드 브랜드로 대한민국의 독자적인 브랜드만으로 발급되는 카드가 해외에서 사용되는 사례는 BC글로벌카드가 최초다.

BC글로벌카드는 기존의 국제브랜드 카드와는 달리 해외에서 사용시 고객이 부담하는 1%의 국제카드수수료가 없고, 국내전용카드와 동일한 저렴한 연회비(2천원)로 해외 사용까지 가능한 경제성이 장점이다.

BC글로벌카드는 현재 발급되고 있는 기존 카드 상품에 고객이 BC글로벌브랜드로 신청하면 발급받을 수 있으며 기존 카드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물론 BC글로벌카드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추가로 받을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즉, 현재 BC글로벌카드로 발급 가능한 IBK기업은행의 스타일 플러스 카드의 브랜드를 ‘BC’ 로 신청하면 BC글로벌카드로 발급되며 기존 스타일 플러스카드 서비스 외에 BC글로벌카드가 제공하는 국내·외 특화된 서비스를 추가로 받을 수 있다. BC글로벌카드는 IBK기업은행, SC제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에서 발급이 가능하다. 4월 중순에는 우리은행 등 다른 회원은행으로 발급을 확대할 예정이다.

BC글로벌카드가 제공하는 국내서비스는 ▶국내 유명 어학원, 레스토랑, 휘트니스클럽, 스파 최대 20%할인 ▶BC투어 이용시 해외호텔, 국제선 항공권 5% 할인 혜택이 있다.

해외서비스로는 ▶ETS토플 응시료 5%할인(www.ets.org에서 가능, 월 1회 1만원) ▶유명 해외 인터넷 쇼핑몰(Amazon, Barnes&Noble, Victoria’s Secret, American Eagle) 5%할인(각 온라인 사이트 결제시, 가맹점별 월 1회, 1만원까지) ▶미국 유명백화점 Macy’s 10%, Bloomingdale’s 15% 할인, 미국 회원제 할인매장 Sam’s Club 1일 무료 멤버십제공 ▶미국 테마파크 Six Flags 입장료 5%할인 ▶Hertz 렌터카 매일 5~10% 할인 또는 주중 $20, 주말 $15 할인이 있다. 여기에 BC글로벌카드 출시기념으로 2012년 2월까지 신라면세점(인터넷몰 제외)을 이용하는 BC글로벌카드 개인회원에게 최대 10%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BC글로벌카드는 미국의 Discover, 일본의 JCB, 중국의 CUP(은련), 그리고 전세계 Diners Club 가맹점 및 ATM 네트워크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한다. BC글로벌카드는 현재 미국, 중국, 일본, 호주, 영국, 홍콩, 태국, 대만 등 전세계 103개국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국가별 제휴사 시스템 개발을 통해 이용가능 국가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2010년 기준 한국인 전체 신용카드 사용금액 중 해외에서 사용한 금액의 비중은 1.21%(전체 이용액 493조 중 해외 이용액 6조)1) 에 불과하지만 VISA, MASTER 등 국제카드사는 해외는 물론 국내사용금액에 대해서도 카드사들에게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어 2007년 ~ 2010년 6월까지 국내카드사가 부담한 수수료 규모는 총 3,781억2) 에 달했다.

또한 2010년 6월말 기준 국내에 발급된 해외겸용카드의 87.3%가 해외 사용실적이 없는 것으로 조사2) 되는 등 불필요한 국제브랜드 카드의 발급은 국내 카드이용액의 지속적인 증가와 더불어 국내카드사들의 수수료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

BC카드 관계자는 “BC글로벌카드는 저렴한 연회비는 물론 1%의 국제카드수수료 부담을 없애 고객들의 합리적인 카드 사용을 주도하게 될 것” 이라면서 “불필요한 국제브랜드카드의 발급을 줄여 국부의 유출을 막을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카드사의 건전성 강화를 통해 고객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는 국내카드산업의 획기적인 계기가 될 것이라 확신한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