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서 야권연대 위력 느낀 야권, 다시 한 번 뭉칠까

민주당 등 야당들이 4·27 재보선을 앞두고 야권연대에 집중하고 있다. 지난 재보선과 지방선거 등에서 이미 야권연대의 위력을 확인했기 때문이다. 이들은 야권연대를 위해 지난 1월 ‘민주주의와 민생, 복지, 한반도 평화를 위한 범국민연대 및 야권연대를 위한 당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4월 재보선에 후보단일화의 돌풍을 불 준비에 들어갔다.

야권연대가 최근 민주당 손학규 대표가 ‘통 큰 양보’ 선언으로 전환점을 맞았다. 

“모두 드리리”?

손 대표는 지난 2월20일 비공개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민주당이 기득권에 집착하지 않고 통 큰 양보를 하겠다. 순천은 당연히 들어가지 않겠느냐”해 ‘순천 무공천’ 의사를 내비쳤다.

민주당은 “‘통 큰 양보’ 발언은 특정지역과 관련이 없다”고 해명했으나, 다음날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손 대표가 “(재보선) 결과만큼 중요한 것은 민주당의 자세와 후보단일화”라며 다시 한 번 ‘순천 무공천’ 방침을 확인시키면서 야권연대 논의를 새롭게 했다.

손 대표의 ‘순천 무공천’ 발언이 중요한 이유는 이곳이 민주당이 ‘깃발만 꽂으면 당선’이라는 텃밭으로 야권연대를 위해 ‘따놓은 의석’을 내 놓았기 때문이다. 또한 이곳은 민주노동당이 “야권연대를 이루면 모든 선거구에서 다 이길 수 있다”면서 민주당에 양보를 요구한 곳이기도 하다.

손 대표는 순천 무공천 의사를 밝히며 “민주당은 오늘의 기득권에 집착하지 않고 내일의 희망을 보고 큰 걸음으로 나갈 것”이라며 “더 큰 민주당, 더 큰 진보의 길로 나갈 것이다. 이러한 원칙을 가지고 정도로 나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민주당은 이번 재보선을 통해 총선 승리, 정권교체의 의지를 보일 것”이라며 “재보선의 결과만큼 중요한 것은 재보선을 치르는 민주당의 자세와 후보단일화의 과정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인영 최고위원도 “어떤 지역은 어느 당에 양보할지 특별히 정해진 바는 없다”면서도 “그러나 필요하다면 기득권을 내려놓을 것이고 주도적이고 책임있게 나서서 4·27 재보선을 연대연합이 반드시 성사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손 대표를 거들었다.

김해을도 사실상 국민참여당에 양보하자는 분위기다. 친노 진영이 재보선 출마 후보로 의견을 모았던 김경수 봉하재단 사무국장이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친노’의 이름표를 달고 재보선에 출마할 ‘경쟁력 있는 후보’를 찾는 일이 요원해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민주당의 ‘통 큰 결단’이 야권연대를 통해 결실을 맺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야권연대를 단단하게 하면서 표 분산을 막았지만 ‘후보단일화가 곧 승리’라는 법은 없다는 이유에서다.

또한 민노당과 참여당에 재보선 지역구를 내 준 것을 두고 당이 내분에 휩싸일 여지도 남아있다.

당장 순천 재보선에 출마키로 했던 이들과 광주·전남 지역 정치인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손 대표가 순천 무공천 발언을 한 최고위원회에서도 박주선 최고위원이 “적어도 민주당이 야권의 승리를 내년 대선까지 이어가기 위해서는 통 크고 대승적 차원에서 양보하는 것은 맞지만, 그 양보도 원칙과 기준에 입각한 양보를 해야지 떼쓴다고 달래기 위해서 양보하고, 여론이 큰 정당이기 때문에 떼어주라고 해서 떼어준다면 그것이 국민의 뜻에 맞고 유권자의 권리에 충실한 야권연대의 방식인지 깊게 생각해봐야 한다”고 반기를 들었다.

박준영 전남지사도 전남도청 기자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민주당의 순천 무공천 방침에 반대 의사를 밝혔다.

박 지사는 “정당의 존립근거는 당의 가치를 실현하는데 있고, 선거는 이를 추구하는 중요한 방법”이라며 “정당정치를 위해서는 정당 나름대로 가치를 가지고 경쟁하다 필요하면 (야권연대나 DJP처럼) 연합할 수도 있지만, 대선에서의 연합과 이번 사안은 다르다. 지역민, 지역 국회의원, 도의원 대부분이 반대하는 일을 굳이 할 필요 있겠느냐”고 주장했다.

그는 당 지도부의 결정에 따르겠다는 뜻을 전하면서도 “지역민과 정치권의 뜻에 어긋난 무공천은 자칫 반발성 탈당과 항명에 따른 징계 등을 불러올 수 있어 결국 당을 혼란에 빠트릴 수 있는 만큼 신중한 자세가 필요하다”고 경고했다.

순천 출마를 준비해 온 이들의 반발은 이보다 더하다. 조순용 전 청와대 정무수석과 허신행 전 농수산부 장관 등 유력 후보들은 탈당해 무소속으로 출마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게 지역 정가의 전언이다.
김해을에 대해서도 “한 곳도 아니고 두 곳이나 내 줄 생각이냐”며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임기 1년 재보선 버리고…

하지만 차기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야권연대의 기반을 조성했다는 평도 나온다. 이번 재보선은 총선·대선을 앞두고 민심의 향배를 확인해 볼 수 있는 기회인 동시에 총선·대선에서의 야권연대 가능성을 시험해보는 자리이기 때문이다. 임기 1년밖에 남지 않는 국회의원 자리를 내 주면서, 더 큰 연대를 할 수 있는 여지를 얻었다는 것. 

정치권 한 관계자는 “다음 총선·대선에서 야권연대가 힘을 얻기 위해서는 민주당 뿐 아니라 다른 야당들도 힘을 키운 후 한데 모여야 시너지효과가 커진다”면서 “이번 재보선 후 각 정당들이 총선 준비에 돌입한다는 점에서 민노당과 참여당 등이 총선까지 역량을 키워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줬다는 의미가 크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