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가 아프리카 가나에 주택 20만호 및 국가 인프라 건설을 위한 100억불 규모의 초대형 건설사업에 본격 돌입했다.

STX는 지난 14일(현지시각) 가나의 수도 아크라에 위치한 ICC(International Conference Center)에서 강덕수 STX그룹 회장, 김국현 STX건설 사장 및 가나 정부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가나 주택 사업 착수를 위한 1단계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어 강덕수 STX그룹 회장은 대통령궁에서 존 아타 밀스(John Atta Mills) 가나 대통령과 만나 초대형 건설 프로젝트의 원활한 추진과 향후 협력방안에 대해 협의했다.

STX는 지난해 가나 정부와 수도 아크라(Accra)를 비롯해 쿠마시(Kumasi), 타코라디(Takoradi) 등 가나의 주요 10개 도시에 주택 20만호와 도시기반 시설 등 총 100억불이 넘어가는 초대형 건설사업을 추진키로 합의하고 MOU를 체결한 바 있다.

1단계 사업 3 만호 우선 착공 … 15억불 규모

STX는 이번 계약을 통해 주택 20만호 중 우선 3만호의 주택을 건설할 계획이다. 계약 금액은 총 15억불 규모로 2011년 초 현지에서 기공식을 갖고 2015년 1단계 사업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가나 정부는 1단계 사업을 통해 건설되는 주택을 전량 인수해 치안 담당 공무원들의 주택문제를 적극 해결할 계획이다. 가나 정부는 군인, 경찰 등 치안 담당 공무원(Security Agency)에게 주택을 제공하도록 법제화되어 있다.

지난 2년간 주택 부족으로 치안 담당 인력 확충에 어려움을 겪었던 가나 정부는 이번에 건설하는 3만호의 주택 중 2만호는 경찰에, 1만호는 군인에 우선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나머지 17만 호는 가나 국민 수요 및 정부 정책에 맞추어 단계적으로 건설될 예정이다. 그 중 6만 호는 가나 연금공단(SSNIT, Social Security and National Insurance Trust) 및 지방정부 재정으로 추진될 예정이며, 11만 호는 가나의 주택은행인 HFC Bank가 공무원 및 일반국민에게 모기지를 제공하는 일반분양으로 공급된다.

아크라시 인근 신도시 조성 프로젝트 추진

STX는 이와 더불어 아크라市 인근에 신도시 조성 프로젝트도 계획하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아크라로부터 동쪽 45㎞ 거리에 위치한 프람프람(Prampram) 지역 약 900만㎡ 대지에 주택과 주민복지시설, 학교, 병원 등 인프라 시설, 관공서 등이 들어서는 신도시를 개발하게 된다.

STX는 이번 1단계 사업의 일환으로 주택 5,000호와 교육 및 기본 편의시설을 먼저 건설하고, 이후 사업 진행 과정에서 점진적으로 주택 공급을 늘려 최종적으로 약 4만 호의 주택을 건설, 인구 20여만명이 거주할 복합 신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