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여론 연평도 사격훈련 찬성…일부선 우려 목소리

[시사포커스=이경익 기자] 우리 군이 실시한 연평도 해상 사격훈련을 두고 여야가 치열한 공방전을 펼쳤다. 한나라당은 주권 국가로서 당연한 권리라며 훈련을 적극 지지하는 반면, 민주당은 국민의 안전을 위해 사격 훈련 중단을 요구했다.

정치권의 논란 속에 연평도 해상 사격훈련은 일정대로 실시되었다. 사격훈련 종료 이후 북한의 추가 도발은 없었으나 앞으로의 남북관계와 외교에서 여야가 입장차이를 보이고 있어 정치권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연평도 사격훈련에 대해 찬반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되고 있는 가운데, 국민들은 사격훈련 찬성에 무게를 둔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에 따르면 ‘연평도 사격훈련을 계속 해야 한다’는 의견이 66.6%로, ‘사격 훈련을 중단해야 한다’는 의견(26.2%)보다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기존 연평도 포격 사건으로 민간인이 사망하고 안보에 허점이 생겼던 만큼 군의 강경 대응에 높은 지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당 “추가도발시 좌시 않을 것”


한나라당은 공식적으로 연평도 포격 훈련을 지지했다. 완벽하게 당론을 통일한 것은 아니지만 대다수의 의원들이 훈련지지에 무게를 실어주고 있는 형국이다.

안상수 한나라당 대표는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우리 군의 연평도 사격훈련은 통상적이고 당연한 훈련이며 지금까지 수십 년간 매달 해온 주권행위”라고 강조했다.

그는 “북한은 야만적인 도발로 민간인을 살상하고 우리 영토를 침공한 만행에 대해 사죄는커녕 또 다시 통상적 사격훈련을 핑계삼아 제2도발을 공언하고 있다”며 “절대 좌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어떤 경우에도 북한이 도발을 한다면 우리 군이 용서치 않을 것이며 강력하게 응질할 것임을 경고한다”며 “군 당국은 만일의 경우에 대비해 치밀한 대응책을 수립함으로써 국민의 불안감을 말끔히 씻어달라”고 당부했다.

김무성 원내대표도 “우리 군의 연평도 사격훈련 재개를 둘러싸고 북한이 터무니없는 위협을 하고 있다”며 “북한이 전쟁 협박과 핵위협을 벌이는 의도는 우리 서해 5도 인근의 NLL을 무력화 시켜서 인근 수역을 자신들의 영해라고 주장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이러한 북한의 생트집과 도발에 맞서 온 국민이 똘똘 뭉쳐 대응해도 모자랄 마당에 민주당은 훈련을 즉각 중단하라는 논평을 발표했다”며 “북한 편에 서서 우리 정부와 군을 비난하는 야당을 도저히 이해 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 “야당이 정권을 잡았던 10년 동안 평화를 외치면서 끊임없이 갖다 바친 결과가 핵무기가 되고 미사일이 되어서 더 큰 위협으로 돌아오고 있다”며 “여전히 민주당은 정신을 차리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자유선진당 이회창 대표는 “민주당 손학규 대표는 우리 군이 사격훈련을 강행하면 북한이 2차, 3차 포격을 해 젊은 군인과 민간인이 희생당하니 훈련을 중단해야 한다고 한다”며 “북한은 바로 이런 패배주의적 사고, 전쟁 공포증을 노리고 협박하는 것인데 제1야당 대표가 여기에 넘어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 같은 패배주의는 무력도발을 오히려 유발한다”며 “국가를 이끌 정치지도자라면 나약한 패배주의에 빠져서는 안 된다. 이럴 때 국론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한반도 평화 위해 대화의 길 모색”


민주당은 정부와 여당이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며 북한을 비난한 것과는 다른 모습을 보였다. 북한의 도발에 강력하게 응징하겠다는 여당과는 달리 사격훈련계획 취소를 요구하며 평화의 길을 강조했다.

민주당 차영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중국과 러시아 뿐 아니라 미국의 전문가들도 사격훈련이 북한의 대응포격이라는 연쇄반응을 불러올 수 있다고 심각히 우려하고 있다”면서 “정부는 사격훈련을 당분간 연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 손학규 대표 역시 “우리 국민은 전쟁을 원하지 않고 평화를 원한다”며 “연평도 사격훈련, 그 결과가 무엇인지를 생각하고 훈련 여부를 판단해 달라”며 사격훈련 취소를 요구했다.

그는 “북한은 3대 세습을 하는 비정상국가인데 그 국가에 합리적 판단을 요구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의 생명과 재산의 안정을 지키는 것이 대통령의 첫째 임무”라며 “전쟁을 통해 안보정국으로 몰아넣지 말고 긴장조성을 통해 공안통치를 할 생각 말고,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 이것을 위한 평화 지키기를 이명박 대통령에게 엄정하게 요구한다”며 거듭 훈련 중단을 촉구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도 “남북간 긴장이 고조돼 있고 미국, 중국, 러시아 등 주변국이 한반도 문제에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면서 “남북 공히 불필요한 자극적인 일은 자제하고 평화를 위해 노력할 때”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외교문제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손 대표는 한반도 긴장 상황과 관련 “적극적 대화의 길을 모색하기 위해 필요하다면 당 한반도 평화 및 비핵화 특위 차원에서 대표단을 미국이나 중국·러시아까지 파견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런 때일수록 대화의 길을 터 나갈 것을 요구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민주당의 이 같은 입장은 여권의 무력도발 강경책에 대응해 한반도 평화를 내세워 대립각을 세우려는 전략으로 보인다. 현재 전국 순회 투쟁을 하고 있는 민주당 입장에서 안보정국에 휩쓸린다면 다시 국면이 전환될 수 있기 때문이다.

손 대표 역시 이를 의식한 듯 “연평도 포 사격 훈련은 예산 날치기를 안보정국으로 희석화 시키려는 국면전환용 훈련”이라고 말하며 불편한 심기를 내비쳤다.

그러나 긴박한 안보정국이 계속되고 있는 시점에서 당의 노선 변경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당 내에서도 다른 목소리가 고개를 들고 있어 다음 의원총회에서는 원내 복귀를 포함한 향후 대응 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민주노동당 이정희 대표는 이날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군사훈련 강행은 한반도 평화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이 같은 위기를 벗어나기 위해선 군사훈련을 즉각 중단하고 6자회담을 통해 문제를 풀어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