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야가 예산안과 관련해 7일 밤부터 8일까지 국회 본회의장과 주변 곳곳에서 몸싸움을 벌이고 있다.

7일 국회는 또다시 아수라장이 됐다. 한나라당은 마감시한에 막혀 최소한의 심사조차 중단한 채 ‘직권상정’, ‘기습상정’ 등으로 내년도 예산안을 강경하게 밀어붙이고 있다.

이에 야권은 강하게 반발하며 실력 저지에 나섰고 사태의 배후로 청와대를 지목, 현 정권에 직격탄을 날리며 전면전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민주노동당 이정희 대표는 “여야 간의 충분한 협의를 거론하던 박희태 국회의장이 질서유지권을 발동한 것은 지금 국회가 자기 의지대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청와대의 지침에 의해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증명해 주는 것”이라며 “지금의 모든 사태의 책임은 이명박 대통령에게 있다. 현 사태는 정권의, 정권에 의한, 정권을 위한 의회 폭거”라고 규정했다.

이와 함께 박희태 국회의장에게는 “지금 발동해야 할 것은 야당탄압과 국회폭거를 위한 질서유지권이 아니다”라면서 “이명박 정권의 의회 쿠데타 선봉장 노릇을 중단하고 국회의장 본연의 자리로 복귀할 것”을 주문했다.

진보신당 조승수 대표도 8일 브리핑을 통해 “이 모든 상황의 가장 핵심적인 모든 책임은 결국 청와대와 이명박 대통령에게 있음이 분명하다”며 “여당 국회의원들은 스스로가 헌법기관이라는 최소한의 자부심도 내팽개친 채 청와대의 거수기로 전락했을 뿐”이라고 당청을 싸잡아 비판했다.

이어 “4대강 예산을 단독처리하고 끝끝내 사업을 강행하는 것은 정권의 명운을 스스로 단축시키는 부메랑이 돼 돌아올 것”이라며 강도 높은 비판을 이어갔다.

한편 한나라당은 8일 오전 국회 예결위 전체회의를 기습적으로 개최해 한나라당 주도의 수정안을 단독으로 처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