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12월 미국의 광우병 발생으로 미국산 쇠고기를 수입중단함에 따라 소비자들의 쇠고기구입 빈도는 월 2회가 34%로 가장 많았고 구입사유는 영양보충과 건강이 59%에 달했다 농림부는 지난3월30일 오후2시에 농협 하나로클럽 양재점 대강당에서 농협중앙회와 축산물 등급판정소 합동으로 한우소고기을 소비자 등에게 안심하고 먹을수있도록 널리 알리기 위해 시연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시범사업 시연회에는 남호경 전국한우협회장를 비롯한 축산단체장, 김천주 대한주부클럽연합회장을 비롯한 소비자단체장, 유관기관·단체장, 그리고 시범사업 참여업체 및 시도·시군의 공무원 관계자, 학계·언론계 등 100여명이 참석하였다. 쇠고기 이력추적시스템은 소가 출생하여 사육·도축·가공·판매에 이르기까지 정보를 기록·관리하는 제도로, 농림부가 지난해 10월부터 시범사업 실시한바 이다 문제 발생시 추적하여 신속한 원인규명 및 회수 등 조치로 소비자 피해 및 경제적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고, 유통경로의 투명성과 거래의 공정성을 높여 원산지 허위표시 등 둔갑판매 방지 효과가 있어 국내산 쇠고기의 소비확대를 기대할 수 있다. 만약 소비자가 자신이 구입하고자 하는 쇠고기의 이력정보를 확인하려면 인터넷을 통해 검색할 수 있다. 지정 판매장에서 판매하고 있는 쇠고기의 개체식별번호를 확인하고, 판매장에 비치되어 있는 터치스크린을 이용하여 확인하거나 집에서 인터넷 홈페이지 주소www.mtrace.net로 검색란에 이미 확인해 둔 개체식별번호를 입력하면 되는데, 여기서 알 수 있는 정보는 이력추적정보(품종, 성별, 등급, 도축일자, 도축검사결과, 출생지, 사육지)와 브랜드정보(브랜드명, 사육자 및 연락처, 먹인 사료, 사용한 동물약품, 도축장, 가공장)이다. 쇠고기 이력 추적시스템의 핵심은 이력정보의 정확한 전달에 있다. 소비자의 신뢰를 확보할 수 있도록 DNA 동일성검사를 통하여 확인 감시한다. 현재 참여브랜드 및 시범 판매장은 안성맞춤한우LG백화점 부천점, 양평개군한우삼성플라자 분당점, 대관령한우농협하나로클럽 양재점, 농협브랜드전문문정점, 횡성한우이마트양재점, 장수한우한국까르프월드컵몰점, 섬진강뜨레한우뜨레한우수지점, 남해화전한우경남창원대동백화점, 하동솔잎한우농협하나로클럽부산점, 팔공상강우대구축협하나로마트 이며 점차 판매장 수를 늘려 나갈 계획이라고 농림부는 전했다. 후발브랜드 및 지역단위까지 시범사업에 참여시키기 위해, 실시에 따른 문제점을 검토하여 금년 하반기까지는 추가 참여대상을 선정하여 내년부터 시범사업에 참여시킬 계획이다. 사진설명=쇠고기소비자가 인터넷에서 이력추적정보 알아보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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