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는 “앞으로 공기업 부채 문제는 누구의 책임인지 꼬리표를 달아야 한다”며 공기업 부채 문제점을 지적했다.

박 전 대표는 4일 과천 정부청사에서 열린 기획재정부 국정감사에서 “외국과 달리 우리나라 공기업은 외국과 달리 우리나라 공기업은 정부를 대신해 대형 국책사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공기업 부채가 우려할 만한 수준이고 재정건전성 악화도 우려되고 있다”며 이같 이 말했다.

그는 이어 “잠재적 부채 증가규모를 파악해 체계적으로 개선해야 한다”며 “국제통화기금(IMF)은 2007년 재정투명성 지침에서 공기업 준재정 활동을 재정통계에 포함할 것을 명기한 만큼 전문가와 상의하면 방법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박 전 대표는 이날 국감장에서 직접 스마트폰을 꺼내들고 “우리나라 재정정보는 기관마다 달라 혼란스럽고 재정정보도 적시에 제공되지 않고 있다”면서 “하지만 미국은 연방정부 부채를 매일 단위로 발표하고 있으며 미 국민은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우리도 디지털 예산회계시스템이 있지만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며 “미국처럼 실시간은 아니지만 부채 및 자산 통계를 분기 단위로 발표하는 것부터 시작해보는 게 좋겠다고 거듭 적극적 국채 공개를 주문했다.

박 전 대표의 예기치 못한 강도높은 질타에 당혹한듯한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은 "정보 디지털화에 조금 더 박차를 가해 정보 공개를 위해 노력하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