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려하게 돌아온 이재오의 '장기 구상'

이재오 당선으로 대권구도 ‘솔솔’
민주당 전당대회 이후 윤곽 나타날 듯

취재/김영호 기자

7.28 재보궐선거 결과에 따라 여야가 상반된 모습을 보이면서 벌써 대권구도에도 후보들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지방선거 패배로 궁지에 몰렸다 자신감을 회복한 한나라당은 친서민정책과 당 쇄신 등에 속도를 내고 있고, 민주당은 선거패배 책임공방 속에 급속히 당권 경쟁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7.28 재보궐선거 승리 이후 한나라당은 "선거과정에서 나타난 민심에따라 친서민정책을 본격 추진하겠다"며 당내에 서민정책특별위원회 구성을 완료하고 지난 7월30일부터 본격 가동된다고 밝혔다.

또 4대강 사업을 비롯한 주요 국정과제는 낮은 자세로 반대 측을 충분히 설득하고 설명하면서 추진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지난 7월29일 원희룡 사무총장이 환경단체 회원들이 농성을 벌이고 있는 경기 여주 이포보 공사현장을 찾아 직접 입장을 설명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등 국책사업을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있다.

한나라당은 비판을 자제하면서 친서민적 모습을 보여야 된다는 민심을 지방선거를 통해 절감했기 때문에 발빠른 서민정책에 주력하고 있다.

안상수 대표는 "앞으로 한나라당은 국민적 희망과 기대를 충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언제나 겸허한 자세로 국민의 뜻을 받들겠다"고 말했다.

이재오, 대권주자 급부상

한편 이번 재보선에서 최대 전략지인 은평 을에서 승리한 이재오 전 국민권익위원장은 친이(친이명박)계의 대권을 이어갈 것이라는데 부정하는 정치인들은 거의 없다.

이 당선자는 이전부터 친이계 대권을 이를 후보로 거론돼 왔다. 따라서 국민권익위원장 시절 정치와는 거리를 두면서 6.2지방선거 참패를 피해가는 등 은평 을 탈환에 심혈을 기울인 것으란 분석이다.

이명박 대통령과의 경선에서 여론조사 양보로 당 안팎의 지지도가 높은 박근혜 전 대표와의 앞으로 관계가 주목된다.

하지만 아직까지 한나라당 두 대권주자는 당과의 거리를 두면서 정작 대권에 대한 언급은 일체 하지 않고 있다.
여기에다, 박 전 대표는 최근 노사모와 친(친박근혜)계 의원간 갈등이 표면화 되면서 대권후보 부동의 1위를 위협 받고 있지만, 친박계 한 의원은 특유의 카리스마로 불편한 관계를 잠재울 것이란 전망을 내놓고 있다.

안상수 대표 등 새 지도부의 주가가 이번 선거로 올라갔지만 아직 두 후보에 미치지 못한다는 지적이다.

민주당에선 정세균 대표의 주류 측과 손학규, 정동영 등 비주류 측이 당권을 통해 대권에 우위를 점하려 한다는 분석이다.

따라서 민주당의 이번 전당대회는 불꽃튀는 공방전이 예상된다.

박지원 민주당 원내대표가 "전당대회 시기와 관련해 여러 관측이 있는데, 9월12일에 치르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밝히며 "현재 전당대회 준비기구 등이 구성돼 있지만 정상 궤도에 오르지 못해 준비에 시간이 걸리고, 집단지도 체제로 당권구조를 변경하기 위한 당헌, 당규도 손질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국민참여당에 유시민 전 국회의원, 한명숙 전 총리 등도 하마평에 올라, 야권의 대권구도는 전당대회가 끝나야지만 어느 정도 윤곽이 나타날 것이란 분석이다.
[제휴사: 시사우리신문]

재보궐 승리로 한나라 지지율 소폭 상승
39.6%의 지지율 기록, 전 주 대비 1.9%p 상승

취재/이행종 기자

강용석 의원의 여성비하 발언 논란으로 30%대로 하락했던 한나라당의 지지율이 7.28 재보궐 선거 승리로 상승세로 돌아섰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7월 넷째 주 실시한 주간 정례 여론조사 결과, 한나라당은 39.6%의 지지율을 기록, 전 주(37.7%) 대비 1.9%p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나라당의 지지율은 월요일 35.7%로 출발했으나, 재보궐 선거 승리 효과로 계속 상승해 금요일인 7월30일, 43.7%까지 올라가면서 최종 주간 지지율을 39.6%로 마감했다. 돌발변수가 없는 한 이번 주 40%대를 회복할 것으로 전망된다.

재보궐 선거 패배로 내홍을 겪고 있는 민주당은 29.6%을 기록, 한나라당과의 격차가 지난 주(9.3%p)보다 소폭 늘어난 10.0%p의 격차를 보였다. 3위는 민주노동당으로 0.7%p 하락한 5.1%를 기록했고, 국민참여당은 0.3%p 하락한 4.4%로 뒤를 이었다. 5위는 자유선진당으로 3.2%의 지지율을 기록했고, 진보신당이 1.3%로 뒤를 이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