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영덕의 참맛을 보고자한다면 탱글탱글 영근 보리밭길 걸어봐야

흔히 영덕하면 ‘대게’와 ‘바다’를 떠올리게 마련이다. 하지만 이맘때 영덕을 가본 사람들은 말한다. 영덕의 숨은 매력은 시원한 바다에 견주어도 절대 빠지지 않는 푸르른 산과 드넓게 펼쳐진 보리밭의 풍요로움 그리고 세상의 소음도 잠시 쉬어가는 장육사의 고요함에 있다고.


영덕을 가보지 않은 사람들은 쉽게 그곳을 분주한 어촌마을로 기억하곤 한다. 물론 영덕은 영덕대게의 집산지인 ‘강구항’과 ‘축산항’ 그리고 ‘고래불해수욕장’ 등이 대표적인 바닷가 마을을 포함하고 있다. 하지만 이 계절 진짜 영덕의 참맛을 보고자 한다면 바닷가와 더불어 탱글탱글 영근 보리밭길을 걸어보라 권하고 싶다.

보리가 넘실대는 인량 나라골보리말

또한, 세월의 흔적을 고스란히 간직한 고택과 바람에 흔들리는 종소리만이 경쾌한 사찰 장육사. 그리고 머릿속 근심을 모두 덧칠해줄 초록의 자연을 통해 진정한 에코휴양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개굴, 개굴, 개굴” 밤이 깊어가자 보리말 가득 개구리 우는 소리만이 가득 울려 퍼진다.
하늘에는 총총 박혀있는 별이 반짝이고, 바람이 부는 대로 “사라락~ 스르륵~” 저희들끼리 살을 부비는 보리밭의 소리도 간간히 들려온다.
고요한 밤, 평화로움을 만끽하며 잠이 들고, 다시 찾아온 아침.
이맘때 나라골 보리말은 황금빛 보리물결로 넘실댄다. 영덕군 창수면 인량리 ‘나라골 보리말’은 경북 최대 보리 생산지이다. 인량리는 풍수지리적으로 마을의 터가 명당으로 알려져 있으며, 현재 8성씨 12종택이 자리하고 있다.
그렇게 누런 보리밭의 어여쁜 풍경을 담아 연신 카메라 셔터를 누르다보면, 또 다시 눈에 들어오는 것이 바로 마을 곳곳에서 숨어 있는 고택들이다.
이들 고가 및 종택들은 지금도 각 종가의 후손들이 사용할 정도로 보전상태가 매우 양호하며, 각 종택마다 고유한 종가음식 및 제례풍습을 보유 있어 마을의 주요 자원이 되고 있다. 그리고 가만히 이런 고택들을 바라보고 있노라면 마치 조선시대에 불시착한 미래인이 된 듯한 착각에 빠질 수 있다.

바람 부는 소리가 들리는 장육사

바람이 불자 “딸랑, 딸랑” 경쾌한 종소리가 귓가에 그대로 울린다.
그리고 대웅전에서는 주지스님의 목탁소리와 성불을 올리는 소리가 마음까지 고요하게 만들어준다. 종교와 관계없이 사찰은 마음의 평안을 안겨주는 묘한 매력이 있다.
특히나 장육사는 조용조용 찾아오는 이들을 안아주는 편안함을 느낄 수 있어, 심신이 지친 이들에겐 더없이 좋은 장소가 될 것이다.
사실 장육사는 절 자체의 미(美)도 좋지만 가는 길과 오는 길에서 더욱 인상적인 풍경들을 접할 수 있는 곳이다. 특히 보리말부터 장육사까지는 사방이 산으로 둘러싸인 녹음가득 농촌의 모습을 꾸밈없이 바라볼 수 있어, 더욱 흐뭇해진다.

괴시리전통마을을 지나 대진 해수욕장으로

고택은 안동에 가야만 볼 수 있을 거란 생각은 그야말로 착각에 불과했다. 특히나 이곳 영덕에서는 마을 중간 중간 근엄한 표정으로 “에헴” 헛기침을 할 것만 같은 고택들을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다.
특히 괴시리 전통마을에 인접해서는 전통이 살아있는 멋스런 집들을 한 번에 만날 수 있다. 괴시리 전통마을은 영양 남씨 집성촌으로, 400여 년간 세거를 누리며 살고 있는 팔자 형국의 마을이다. 그리고 ‘괴시리’라는 현마을 명칭은 고려 공민왕 8년 때 목은 이색 선생과 교분이 두터운 중국 사신 래왕 시가 마을을 방문하다 마을 형상이 괴시리 수구 풍면의 호지촌과 비슷하다하여 칭하게 되었다고 한다.
괴시리 마을을 지나 이번에는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있는 대진해수욕장으로 발길을 돌려보았다. 영덕에는 대진해수욕장을 비롯해, 고래불 해수욕장, 영리해수욕장, 덕천 해수욕장처럼 크고, 작은 해수욕장들이 해안을 따라 즐비해있다.
그중 대진해수욕장은 이문열의 ‘젊은 날의 초상’ 배경지로, 백사장을 가로지르는 송천이 바다와 만나고, 수심이 얕아 가족 휴양지로 각광받고 있는 곳이다.
뭐니 뭐니 해도 대진해수욕장의 매력은 맑고 깨끗한 바닷물인데, 해외 유명한 휴양지에서나 상상할 수 있는 투명한 물빛을 이곳에서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축산1리에서 대진해수욕장에 이르는 해안도로는 드라이브를 즐기기에 아주 좋으니 차창을 열어 상쾌한 바닷바람을 맞으며, 달려보는 것도 좋다.


드라마 ‘그대 그리고 나’의 촬영지로 유명한 강구항.
사실 영덕하면 워낙 ‘대게’로 유명한 지역인지라 이곳에 들르면 10~12마리에 5만원 가량하는 대게를 먹어보는 것도 좋다. 하지만 그보다는 조금 가볍게 한 끼를 때우고자 하는 이들이라면 ‘영덕 물회’ 맛보기를 추천한다.
신선한 해산물과 채소를 종종종 썰어서, 새콤, 달콤 고추장 소스에 비벼 한 입. 그리고 그 안에 자박하게 물을 넣어 또 한 입. 취향에 따라 국수나 밥을 말아 마지막으로 한 입. 마무리로 달큰한 국물까지 후루룩 들이키고 나면 그야말로 세상 무엇도 부러울 게 없어진다.
참고로 물회는 식당마다 소라물회, 막회물회 등 다양한 종류로 판매되고 있으니, 기호에 따라 미리 선택 후 들어가는 게 좋다.
최근 영덕에서는 도보여행자를 위한 산책로 ‘블루로드’를 선보였다. 영덕 블루로드는 영덕 강구면의 강구항을 출발하여 축산항을 거쳐 고래불 해수욕장에 이르는 약 50km의 길로, 삼척의 관동대로와 더불어 도보여행을 위해 조성된 해안길이다.
각각 5~6시간정도 소요되는 A코스, B코스, C코스 총 3코스로, 여행객의 스타일에 맞춰 즐기는 여행은 평생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할 것이다.

출처: 한국관광공사

외나로도의 해발 390m 높이 마치산에 있는 나로우주센터에서는 2009년 한국 최초 우주발사체 발사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우주개발의 전초기지로써 활용될 것이다.


나로우주센터에는 우주과학기술 전시·교육기능 및 우주센터 방문자센터(Visitor Center) 기능을 수행하는 우주과학관이 있다.

우주과학관은 5만8831㎡ 부지에 건축연면적 8914㎡으로, 총 전시면적 2870.56㎡에 기본원리, 로켓, 인공위성, 우주공간 등을 소재로 한 전시품(총 59종의 전시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중 작동체험전시품은 29종임)과 4D 체험관(추진 예정), 야외전시장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 자라나는 학생, 청소년들이 우주과학기술관련 교육 및 체험 학습이 가능하다.

라이언킹 이동국의 고향, ‘경북 포항’


죽도어시장

포항 죽도시장은 50년전 갈대밭이 무성한 포항 내항의 늪지대의 노점상들이 들어서기 시작하여 형성되었다. 69년 10월 죽도시장 번영회가 정식 설립되었고. 현재 점포수가 1200여개에 달하는 경북 동해안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재래시장이다. 최근 들어서는 대형 할인매장의 포항 진출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죽도시장 상인들은 사이버 죽도시장을 개설하는 등 재출발을 다짐하고 있다.
포항의 중심지인 오거리에서 동쪽으로 500m 지점에 동해안 최대의 상설시장인 죽도어시장이 있고 수산물 위판장내에 횟집 200여개가 밀집되어 있어 사계절 저렴한 가격으로 동해안의 싱싱한 회를 살 수 있으며, 인근 상가에서 초장 등 재료값만 내면 바로 먹을 수도 있다. 특히 겨울철에는 포항의 명물인 과메기를 먹을 수 있다.

캡틴 박지성의 고향, ‘전남 고흥’

남영해돋이해수욕장

고운 모래가 깔린 넓은 백사장과 울창한 송림, 용바위를 비롯한 기암괴석과 해안절벽이 절경을 이루는 해수욕장이다.

길이 800m의 백사장은 수심이 1~2m로서 경사가 완만하고 주차장, 야영장, 화장실, 샤워장, 민박집, 음식점 등의 편의시설도 잘 갖춰진 편이다.


하지만 앞 바다가 훤히 열려 있어서 파도가 좀 높은 게 단점이다. 그래도 아직까지는 잘 알려지지 않은 곳이라 때묻지 않은 자연과 인심을 만날 수 있다.


또한, 영남면 양사리부터 남열해돋이해수욕장을 거쳐 우암 마을까지는 우뚝한 해안절벽의 중턱을 지나는 해안도로가 들쭉날쭉하게 이어지는데, 다도해의 환상적인 풍광을 조망할 수 있는 해안드라이브 코스로 손색이 없다.

초롱이 이영표의 고향, ‘강원 홍천’


수타사

공작산은 해발 887m로 산 정상에서 바라보면 홍천군 일대가 한눈에 들어오며, 산세가 공작이 날개를 펼친 모습과 같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또한 홍천읍에서 바라보면 거인이 하늘을 향해 누워있는 형상을 하고 있는 모습이다. 봄에는 철쭉, 가을에는 단풍이 매우 아름다우며 기암절벽과 분재모양의 노송군락, 눈 덮인 겨울산도 일품이다.
수타사에서 동면 노천리까지 약12km에 이르는 수타사 계곡에는 넓은 암반과 큼직큼직한 소(沼)들이 비경을 이루고 있고, 계곡 양쪽으로는 기암절벽과 빽빽히 우거진 숲이 호위하고 있어 이곳에서 잠시 휴식을 취하다보면 비경삼매에 빠져들기 일쑤이다.
또한 한국 100대 명산 공작산 끝자락에 자리한 천년 고찰 수타사는 신라 33대 성덕왕 7년(서기 708년)원효대사에 의해 창건되었다고 전해지며 대적광전 팔작지붕과 1364년 만든 동종, 3층석탑이 보존되어 있고 보물 제745호 월인석보를 비롯한 대적광전, 범종, 후불탱화, 홍우당부도 등 수많은 문화재를 소장하고 있는 영서내륙 최고 고찰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