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3년간 1000억 펀드 조성해 다큐·3D 방송 등 투자

방송통신위원회가 세계시장을 겨냥한 명품 HD 프로그램 제작 지원에 적극 나선다.

방송통신위원회는 3년간 최대 1000억원의 펀드를 조성해 명품 다큐와 3D 방송에 투자할 방침이라고 21일 밝혔다.

방송사들의 이른바 ‘명품 다큐멘터리’가 TV방송에 이어 극장가와 DVD 시장을 강타하자 한류에 이은 새 수출 자원으로 육성에 나선 것.

방송통신위원회는 21일 중소기업모태조합(이하 모태펀드) 운용주체인 한국벤처투자를 통해서 방송콘텐츠 투자조합 출자금 운영계획을 한국벤처투자 홈페이지(www.k-vic.co.kr)에 공고했다.

한국벤처투자는 중소·벤처기업 육성 지원을 위해 설치된 중소기업모태조합(이하 모태펀드)이 운용 주체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올해 100억원 등 3년간 총 300억원을 모태펀드에 출자해 민간과 공동으로 총 700억~1000억 규모의 방송콘텐츠 투자조합을 결성하기로 이미 예산협의를 끝마쳤다. 문화부와 협의를 거쳐 모태펀드에 방송통신 계정을 신설, 동 계정에 출자금 납입을 마쳤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올해 민간과 공동으로 2개의 투자 조합을 각각 최소 100억원 규모로 결성해 국내 방송콘텐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힘쓸 계획이다. 특히 비 드라마 부부문인 명품 다큐나 3D 방송콘텐츠, 양방향 솔루션 등을 발굴해 중점 투자한다.

방송통신 융합에 따른 신기술·인프라 등 방송통신콘텐츠의 연관 산업 분야 투자를 병행해 관련기업에 직간접 지원과 비즈니스 영역 확장도 유도한다.

방송통신위원회는 투자조합 출자금 운영계획에서 중점투자 분야 가운데 비드라마분야 의무 투자조건을 둬 드라마 편중을 지양하고 문화부에서 이미 운영중인 드라마펀드와의 중복논란을 해소해 프로그램 제작 및 유통의 다변화를 꾀할 계획이다.

특히 투자 과정에서 발생하는 사업자간 제작·유통 관련 이슈를 관련 정책으로 연계해 단순한 콘텐츠 투자가 아니라 현장 중심의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으로 이어간다는 전략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