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밑 위협 간과…한반도 바깥 잠재적 위협에만 치중”

이명박 대통령은 25일 “(천안함 사태를 보면서) 우리 군이 지난 10년 동안 주적 개념을 정립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제3차 국민원로회의에서 이 같이 말하고 “그간 발밑의 위협을 간과하고 한반도 바깥의 잠재적 위협에만 치중했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또 천안함 사태에 대한 대북 제재와 관련, “저의 궁극적인 목표는 남과 북의 대결이 아니며 이 위기를 극복해 잘잘못을 밝혀 놓고 바른길로 가야 한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북한을 무조건 두둔한다고 될 일이 아니므로 국제사회가 분명히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그래서 궁극적으로는 한반도를 평화의 상징으로 바꾸는 것이 목표”라고 재차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북한이 위협하고 있지만 우리가 분명한 자세를 견지하는 것이 필요하며, 또 우리는 그만한 힘이 있다”면서, “한·미 공조도 그 어느 때보다 공고하다. 안보에 관한 한 우리가 힘을 모으고 생각을 함께 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4월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핵안보정상회의에서 50여 개국 정상들이 모여 지구상에서 핵을 없애고 테러를 없애야 한다는 두 가지 아젠다를 중점적으로 논의했다”며, “테러는 어느 나라 단독으로 막기 힘든 만큼 국가 간에 정보교환을 하고 문제가 생기면 국제공조로 대처하고 단호히 대응해야 한다고 중지를 모았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공교롭게 북한이 강성대국을 달성하겠다고 선언한 2012년에 대한민국이 핵안보정상회의를 개최하게 된다”면서, “북한이 핵(프로그램)을 포기해서 대한민국 정부로부터 초청받는 입장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천안함 사태 조사와 관련, “국제 공조를 통해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물적 증거와 과학적 증거로 세계가 인정할 수 있는 조사를 해야 한다는 것이 제 의견이었다”고 밝히면서, “세계를 상대로 조사결과를 냈기 때문에 어느 나라도 이 과학적 조사결과를 부인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