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정상 25분간 전화통화…이 대통령, 대국민 담화 다음주로 연기

이명박 대통령은 18일 오전 9시부터 25분간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갖고 천안함 사태의 대응 방향과 한미 동맹 전반에 대해 협의했다.

이 대통령은 오바마 대통령에게 현재 국제합동조사단에서 진행 중인 천안함 조사 진전 상황을 설명하고, “조사가 당초 목표한 대로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천안함 구조 및 인양 작업 과정에서 미국이 전문가들을 파견하는 등 아낌없이 지원해 준 데 대해 감사의 뜻을 전했다. 특히 “이번 천안함 사태를 통해 한국 국민들이 한미동맹의 가치를 인식하는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오바마 대통령은 천안함 사태와 관련해 거듭 애도의 뜻을 표명하면서 “미국은 한국 정부의 대응과 국제조사단의 조사 활동을 전적으로 신뢰하며 지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내주 클린턴 국무장관을 한국에 파견해 향후 대응에 한국 측과 긴밀히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와 관련 “20일 천안함 합동조사 결과 발표 직후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는 방안도 검토했으나 21일은 석가탄신일, 23일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1주기인 점 등을 감안해 내주로 시기를 미뤘다”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과 오바마 대통령은 한국의 안보를 공고히 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지난해 11월 서울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양국 외교 국방 장관(2+2)회의를 오는 7월22일 서울에서 개최하기로 했다.

한편, 이 대통령과 오바마 대통령은 북한이 안보리 결의(1874호)에 따른 국제의무를 준수하고 핵무기 프로그램을 폐기하겠다는 국제사회에 대한 약속을 지키는 동시에 호전적인 행동을 중단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하고 공조노력을 강화해나가기로 했다.

두 정상은 천안함 사태에 대한 대응과 동맹 강화를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으며 6월 캐나다 G20회의 계기에 양자 회담을 갖기로 합의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