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한국 소비자들을 더 이상 기만해선 안된다

한국도요타는 지난 4월 6일 한국에서 판매한 3개 차종 약 1만3000대에 대해 리콜을 발표하고, 한국 소비자들에게 사과했다. 도요타의 이같은 결정은 미국에서 리콜을 결정한지 넉 달여 만의 일로 ‘늦장 대응’이란 지적이 나온다.
도요타는 지난해 11월말 가속페달이 바닥 매트에 걸려 폭주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며 미국시장에서 426만대에 대한 리콜을 발표한 바 있다. 그러면서도 도요타측은 “한국에서 판매된 자동차는 미국의 경우와 다르다”는 주장을 되풀이 해왔다.
결국 미국에서 대량 리콜사태가 빚어진 지 수개월 이상 경과한 이후 한국시장에서 리콜을 실시, 소비자들을 속였다는 비난을 면키 어렵게 됐다.
특히 이번에 리콜을 실시하면서 도요타의 태도도 문제다. 도요타측은 “이번 리콜은 자발적인 조치다”라고 밝혔다. 또 “고객이 올바로 사용만 한다면 문제가 없지만, 에방차원에서 리콜을 실시한다”고 강조했다. 국내에서 판매된 차량은 문제가 없다는 기존의 입장에서 별로 달라진 것이 없는 것이다.
도요타는 리콜사태 초기에 미국시장에서 발생한 ‘가속페달의 폭주 현상’에 대해 제품의 결함을 덮으려 했고, 또 소비자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듯한 반응을 보였다. 하지만 미국 정부 강력한 조사와 언론의 뭇매를 맞고 난 후에야 도요타 오너가 직접 나서 눈물의 반성을 했다.
도요타는 정신을 차려야 한다. 미국시장에서와 같이 ‘늑장 대응’으로 반성의 눈물을 흘리기 전에 한국 소비자들에게 진심어린 사과를 해야 할 것이다. 제품의 결함을 스스로 인정하고 반성하는 정직함을 보여 소비자의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
이와 함께 이번 리콜사태에 대한 국토해양부의 대응도 납득이 가지 않는다. 국토부는 올해초 도요타 차량의 가속페달 매트 끼임 결함에 대해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보여왔다. 하지만 이번에 국토부 산하 기관이 2개월에 걸쳐 정밀검사한 결과 문제점이 있다고 밝혀냈다.
국토부는 특히 지난해 10월부터 사용한 신형 매트를 조사했을 때는 문제가 없었지만, 그 뒤 구형매트 등에 대한 정밀조사에서는 문제가 드러났다고 해명했다.
따라서 이번 리콜사태는 도요타의 늑장 대응도 문제지만, 정부의 부실조사도 비난의 대상이 될 수 밖에 없다.
도요타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진심어린 사과를 해야 하고, 또 정부는 소비자들의 안전에 만전을 기할 수 있도록 기업에 대한 관리·감독을 철저해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