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면초가에 놓인 MB, ‘민심이반’으로 흔들

각종 구설수에 이어 천안함 침몰 사태까지...‘엎 친데 덮친 격’으로 MB정권 곤욕치레
‘민심은 싸늘하기만 하다’...당·정·청, 오는 지방선거, 국정운영 차질 불안한 기색 역력

현 실세들의 연이은 설화에 이어 천안함 침몰까지 ‘업 친데 덮친 격’으로 이명박 대통령은 지금 중대 고비를 맞이하고 있다. 특히 지난달 26일 천안함 침몰로 승조원 108명 중 58명은 생존, 남은 실종자들이 함미에 갇혀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해군은 함미 수색 구조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지만 현재 까지도 생사여부에 대한 아무런 소식이 없어 유가족 들은 물론 국민들에게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다. 특히 정부와 군 당국이 침몰 원인에 대해 아직까지 명확한 진상규명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안팎으로 각종 의혹들(당국 은폐 의혹, 북한 개입 가능성, 새떼 추정, 암초에 의한 좌초, 내부 폭발, 기뢰 및 어뢰 등 외부폭발 등)이 난무하는 등 혼란만 가중시키고 있어 현재 민심은 사늘하기 만 하다. 이러한 국민들의 차가운 시선이 이 대통령을 더욱 압박하면서 청와대는 물론 집권 여당은 총체적인 난국에 직면한 상황이다.

천안함 침몰 원인에 대해 정부와 군은 미온적 반응만 보이고 있다. 당국의 정확한 입장을 내놓지 못하는 상황으로 인해 오히려 각종 설이 난무하면서 MB정부에 대한 국민들의 시선이 사늘하기 만하다.

천안함 여파, MB 지지율 감소↓
“감소세는 더욱 악화 될 듯...”

실제로 이명박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해군 초계함 천안함 침몰 등 각종 악재의 여파로 40.0%로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 전문가들은 이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이 더욱 악화 될 가능성은 크다고 전망하고 있다.

지난 달 30일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대표 이택수)가 공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천안함 침몰사고 발생 후 첫 조사인 29일 조사에서 이 대통령의 지지율은 40.0%로 나타났다. 아울러 3월 4주차 주간 정례 여론조사 결과에서도 최근 2주 연속 상승세를 보였던 이 대통령의 지지율은 지난주(48.0%) 대비 3.6%p 하락한 44.4%로 조사됐고 ‘국정수행을 잘못하고 있다’는 부정평가는 4.1%p 증가한 43.9%를 기록했다.

이 대통령의 지지율은 특히 서울(↓ 8%p) 및 인천·경기(↓ 7%p) 등 수도권에서 하락폭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리얼미터 측은 “천주교의 4대강 반대 선언, MBC 김우룡 조인트 사태, 조계종 외압설 등 각종 설화(舌禍)가 악재로 이어지면서 상승세를 이어가지 못했다”고 분석하면서 “군 수색작업이 계속 난항을 보이면서 이번 주 추가하락의 가능성이 더 커 보인다”고 전망했다. 또한 이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과 맞물려 한나라당의 정당 지지율(39.9%, 지난 대비 5.2%p↓) 도 동반 하락했다. 이처럼 MB정부는 지난 3월 각종 구설수에 오르내리면서 천안함 침몰 사태로 집권 최대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

정치전문가들은 천안함 침몰과 관련해 정부와 군의 초기대응 부실·무능한 사고수습 등으로 실종자 수색에 희망을 기대했던 국민들에게 실망감을 안겨다 주면서 군 통솔권자인 이 대통령에 대한 신뢰도가 낮아지고 있다고 보고 있다. 일각에서는 만약 천안함 침몰이 북한의 개입으로 원인이 규명 될 경우, 북풍(北風)으로 이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더욱 급상승 할 것이란 측면도 있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정부의 강경 대북 정책이 오히려 화를 좌초했다는 비판이 일수 있다. 또한 아직까지 침몰에 대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고 있는 가운데 계속해서 정부와 군이 미온적인 태도가 지속될 경우, 상황은 더욱 악활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실종자들에게 만에 하나 도의적이든 악의적이든 여기에서 나타난 결과에 따라 MB정부에 상당한 후폭풍이 도래할 공산이 크다.

지방선거 악재, 여권은 첩첩산중...

이와 관련해 여권은 지방선거가 얼마 남지 않는 상황에서 ‘천안함 침몰’이라는 거대한 암초에 부딪혀 불안한 기색이 역력하다. 여권 역시 야권과 마찬가지로 초기 부실대응과 사고 진상 규명에 대한 정부와 군의 미온적 태도를 비난하는 등 국민들을 안심 시킬 수 있도록 빠른 시간 안에 침몰 원인을 밝혀내라고 촉구하고 있다. 한 수도권 재선 의원은 “군 당국이 무엇 가를 숨기고 있지 않고서야 원인규명이 이렇게 늦어질 이유가 없다. 오리혀 오락가락하고 있다”면서 “이 대통령 말대로 천안함 침몰과 관련해 숨김없이 국민들에게 공개하라고 하는데 군이 무엇이 두려워 기피하는 모양새만 취하고 있느냐! 정말 답답하다”고 비꼬집었다. 정몽준 대표도 최근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정부는 해명이 필요한 부분은 해명하고 설득이 필요하면 설득해 보다 적극적으로 해 나가야 한다”고 정부의 안이한 대응에 불만을 드러냈다.

박근혜 전 대표는 “침몰 사고와 관련해 국민이 이해 못하는 부분이 상당히 많다”며 “한 점 의혹 없이 그리고 가감 없이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렇듯 여권 내 분위기가 살얼음판을 걷는 것처럼 차기 운 기류가 감돌고 있다. 여권 한 관계자는 본지와 통화에서 “현재 여당 내 분위기가 말이 아니다. 각종 설화의 여파로 전전긍긍하고 있었는데 천안함 침몰로 그 부담감이 더욱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면서 “앞으로 총체적 난국을 어떻게 뚫고 나갈지 현재로선 답이 안 나온다”고 답답한 심정을 여과 없이 표출했다.

현재 천안함 침몰과 함께 일본의 독도 교과서 표기 명기 역시 이 대통령은 물론 집권여당 뒤통수를 두 번 때리고 있는 상황이다. 그동안 ‘조용한 독도 외교’에 구멍이 뚫리면서 일본에게 반격을 당한 것이라고 외교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다. 우연하게도 지난 달 MB 독도발언(일본 독도표기 용인)논란이 현재까지 일고 있는 가운데 그것도 천안함 침몰로 국가 초비상 상황 속에서 일본의 독도 표기 발표는 국민들의 의구심만 가중시키고 있다. 야권 한 관계자는 “이 대통령은 경제 외교에만 몰두할 뿐 안보 외교에는 소홀히 한 것이 이번 사태를 야기 시킨 것이 아닌지 모르겠다”면서 “실제로 MB의 독도발언이 이번 일본 교과서 독도 표기 발표와 관련이 있는 것이 아닌지 국민들이 의심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 정치평론가는 “국내 상황도 상황(세종시, 4대강사업, 좌파처단 논란)이지만 국외적으로 문제(천안함 침몰 북한연관 가능성, 일본 독도표기)가 겹쳐서 일어나고 있다는 것은 앞으로 MB에게 험난한 여정을 기다리고 있음은 분명하다”고 지적했다.

MB 향후 국정운영 차질 예상...돌파구는 없다?

이 같은 초대형 악재들이 MB정권을 강타하면서 향후 국정운영에 차질은 물론 추동력까지 잃지 않을까 정치권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아직은 시기상조지만 현재 청와대 및 여당으로선 지방선거 패배로 이어 질수 노심초사하고 있는 모습이다. 특히 4월 임시국회가 ‘당정청의 정치적 무덤이 될 것’이라는 말까지 나오면서 그 불안감은 더욱 고조되고 있다.

즉 개점 휴업 상태나 다름없는 한나라당 중진협의체가 쥐고 있는 세종시 문제, 천주교 주교회의의 입장발표로 재 점화된 4대강 사업, 명진 스님의 연이은 폭로로 달궈진 봉은사 사태, 김우룡 전 방문진 이사장의 ‘큰 집 조인트 발언’으로 불거진 MBC 문제, 일본 독도표기(MB 독도발언 실체) 등이 산적돼있다. 여기에 전무후무한 사건인 천안함 침몰까지 겹쳐지면서 정부와 여당의 총체적인 수세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특히 이 같은 일련의 사태들이 정치적으로 유리한 고지 넘으려는 야권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국민들이 철저한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중대 사안인 만큼 흐지부지 넘어가거나 은폐, 거짓을 보인다면 지방선거를 넘어 정권의 신뢰 문제에 상당한 악 영향인 될 것으로 정치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이는 MB정부의 ‘국정 운영 능력’과 ‘신뢰 문제’에도 심각한 의문을 던질 수 있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미신적인 얘기지만 우연히 일치 인지 인명 피해 사건들(김길태 사건, 청주 연쇄살인 사건, 음주운전에 의한 농림부 공무원들의 죽음, 식약청 화재 등)이 정부 전반에서 터져 나오고 있는 사건·사고로 정부여당에 대한 불신은 팽배하고 있다. 앞에서 설명한 사태들과 맞물리면서 민심이 점점 폭발 단계로 이르지 않을까 하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정치컨설팅 업체 포스커뮤니케이션의 이경헌 대표는 “천안함 침몰이 언제 어떤 식으로 귀결될지 모르겠지만 정부가 지방선거 이전에 한 번 중간 매듭을 지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면서 “그 시점에서 국정난맥상에 대한 민심이 터져 나올 수 있다. 즉 도덕적 해이, 정부 기강 이완, 위기 대응 미숙 등이 겹쳐 터져 나올 수 있다는 이야기”라고 지적했다.

현재 천안함 침몰 원인에 대해 정부와 군 당국의 미온적 태도로 유가족들은 물론 민심 또한 들끓고 있는 상태다.

만약 군 당국에서 천안함 사태에 명확한 원인을 밝히지 않는다면 유가족과 시민들은 진상규명을 촉구하기 위해 미국산 소고기 수입 파동처럼 대규모 촛불집회로 이어질 가능성을 배제 할 수 없는 상황이다. 또한 장병들의 의문의 죽음으로 ‘국방의 의무’라는 헌법 조항에 불신을 드러내며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불거질 수 있다.

이 대통령은 이 같은 총체적인 난국을 벗어나기 위해 국면전환용 카드를 꺼내들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 즉 잠시 수면 밑으로 가라앉았던 4대강·세종시 수정안 추진 또는 개헌 카드를 꺼내 들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정치전문가들은 현재 직면한 문제는 정치적 차원을 넘는 것으로써 섣부른 국면전환은 오히려 불에 기름을 붓는 격이 될 수 있다고 경고 하고 있다. 한 정치 원로는 “이 대통령은 먼저 국민들을 안심시키고 직면된 문제를 슬기롭게 하나둘씩 실타래를 푸는 것만이 현재로선 최선의 방도”라고 충고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