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종자 가족들 만나 위로…구조대원들 격려도

이명박 대통령은 30일 해군 초계함 천안함 침몰 사건 현장인 백령도 등을 직접 방문, 구조상황을 보고받고 구조대원들을 격려했으며 실종자 가족들을 만나 위로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 조금 넘어 전용헬기 편으로 청와대를 출발, 1시간 20분 비행 끝에 사건 현장에 출동해 있는 독도함에서 내려 해군 관계자들로부터 현황을 보고받았다고 박선규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어 고무보트를 이용해 독도함에서 2.7Km 거리에 있는 광양함에 도착, 구조상황을 지켜보고 실종자 가족들을 만나 위로했다. 아울러 구조작업에 투입된 대원들도 격려했다.

이 대통령은 다시 고무보트 편으로 독도함에 돌아왔다가 헬기 편으로 백령도에 있는 해병 6여단에 도착해 관련 보고를 받았다.

박선규 대변인은 “오늘 백령도 방문은 이번 사고를 보는 대통령 인식의 위중함, 여전히 실종 상태에 있는 젊은 병사들을 향한 안타까운 마음을 드러낸 것”이라며 “대통령께서 직접 현장을 확인하고 구조작업을 독려하시겠다는 생각으로 결정하신 사항”이라고 설명했다.

박 대변인은 또 “실종자들의 구조를 기다리는 대통령의 마음 또한 애타는 가족들의 마음과 다르지 않다는 것, 그런 마음을 실종자 가족들에게 전하고 위로하기 위한 것이다”며, “특히 악조건 속에서 구조활동을 벌이고 있는 구조대원들에게 생존자 구조를 위해 마지막까지 희망을 버리지 말고 최선을 다해 달라는 당부를 전달하기 위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선규 대변인은 “백령도는 북한 장산곶에서 13.1Km 밖에 떨어지지 않은 곳으로 이 대통령의 모든 행동들이 북한에 관측될 수 있고 그만큼 상당한 위험에 노출된 지역”이라며 “그래서 지금까지 백령도를 방문한 대통령은 없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