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정부 차원 ‘한반도 생태평화벨트 조성방안’ 마련

비무장지대(DMZ) 일원이 범정부 차원에서 생태보존형 관광 명소로 조성된다.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는 23일 청와대 세종실에서 열린 제20차 회의를 열고, 국무총리실을 포함해 문화체육관관광부, 통일부, 국방부, 환경부 등 9개 부처와 합동으로 마련한 ‘한반도 생태평화벨트 조성 방안’을 발표했다.

방안에 따르면 정부는 지역의 생태자원과 역사, 문화, 안보 자원 등을 연계, 파주를 중심으로 한 서부지역, 철원을 중심으로 한 중부지역, 고성을 중심으로 한 동부지역에 3개의 관광거점을 조성하고 편의시설을 집적해 관광서비스의 효율성을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DMZ 일원에는 ‘DMZ 횡단 자전거길(강화∼고성)’과 생태평화공원, 산림휴양치유센터 등을 조성하고 민간인통제보호구역(민통선) 내의 대성동 마을 등 10개 마을을 ‘체류형 문화관광마을’로 꾸민다.

특히 외부인의 출입이 제한돼온 민통선 출입 절차를 획기적으로 간소화하는 한편 철책선 탐방구간을 기존 1개소에서 3개소 안팎으로 확대하고 땅굴 사진 촬영도 허가할 계획이다.

또 강화 갯벌과 임진강변의 생태계, 두루미·물범 등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가 하면 철원 노동당사 등 근대문화 유적과 조화를 이루는 옛거리를 조성하고 임진강 나루터 황포돛배를 연장 운영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DMZ 인근 10개 시·군 마다의 경관과 음식을 특화하고 대표축제를 지원하며, 영화제 등 다양한 국제 문화행사를 개최할 계획이다.

CCTV와 생태자원지도(Eco-Map) 등 첨단장비를 활용해 DMZ와 민통선 지역의 동식물 서식지, 동물 이동경로를 먼 곳에서 관찰하는 ‘U-ECO 관찰센터’도 들어선다.

DMZ 인접 10개 시·군은 서부(파주), 중부(철원), 동부(고성) 등 권역별로 안보, 생태, 남북교류 등을 주제로 한 거점을 조성한다. 각 시군의 대표적인 축제는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생태계 우수 지역을 UNESCO 생물권보전지역 및 해양보호지역으로 지정받아 국가 이미지 향상을 꾀하는 한편, 훼손된 상태계를 조사·복원하고 희귀 동식물 복원센터를 설치할 계획이다.

동식물 복원센터와 유기 농산물 재배단지, 신재생 에너지를 이용한 저탄소 녹색마을 조성 사업 등 생태계 보전 노력도 병행한다.

한편, 지역의 빈집이나 마을회관 등 유휴시설을 중저가 공영 숙박시설로 리모델링하고, 강화∼고성 도로를 개선하고 경원선 철도노선을 복원하는 등 편의시설 확충도 서두른다.

DMZ 일원을 ‘글로벌 관광 명소’로 만들고자 ‘DMZ 국제트래킹.자전거대회’ 또는 ‘DMZ 세계평화음악축제’ 등 각종 국제행사를 개최하고 평화.환경 관련 국제기구를 유치하거나 관련 기관과 정보를 교류하는 등 해외 네트워킹을 강화할 계획이다.

국무총리실 내에 사업을 총괄하는 협의회와 자문기구를 내달까지 구축하는 한편 ‘DMZ 관광활성화 계획’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오는 9월까지 수립한다.

인근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DMZ 관광 협의체’를 결성하는 한편, 관광공사에 DMZ 전담부서를 설치해 사업 지원과 국내외 마케팅 전략을 총괄한다.

정부는 이미 시행 중인 선도사업을 중심으로 DMZ 이남에서 남한 단독으로 우선 시행하되, 북한 또는 유엔과 협력이 필요한 과제는 단계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비무장지대(DMZ)는 군사분계선 기준으로 남.북쪽으로 각각 2㎞ 이내 지역이다. 정전협정에 따라 1953년 7월27일부터 지정됐다. 민통선은 휴전선 이남 10㎞ 내외의 지역으로 민간인 출입이나 건축물 신.증축 등이 제한된다.

이 일대에는 멸종 위기 종을 포함한 2천700여종의 야생동식물이 서식하고 있고 궁예도성터 등 문화재 98개소, 백마고지 등 안보 관광지 54곳이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