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vs박근혜 명운 건 혈투

MB·친이계, 세종시 당론 변경 카드로 벼랑 끝 승부수...수정안 통과 현재론 무리
설 연휴 이후 각종 여론조사, 지지도 MB↓ 박근혜↑ 벌써부터 권력 이동설 나돌아

한나라당 세종시 대립이 이제는 현재권력(친이)-미래권력(친박) 간 다툼으로 변질 되고 있다. 세종시가 양측의 운명을 좌우 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명운을 건 대결을 펼치고 있는 것이다.. 최근 세종시 수정안 통과는 무리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MB를 중심으로 한 친이계가 세종시 출구 전략을 염두 하는 것이 아니냐는 가능성이 제기됐다. 하지만 당초 예상과 달리 박근혜 전 대표 측에 대한 친이계의 공세가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들은 나아가 박 전 대표와 친박계를 당내 권력에서 지워버리려는 움직임 까지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해 친박계도 한발 짝도 물러서지 않겠다는 태세다. 한편 최근 세종시 향배에 뜻밖의 변화(?) 조짐이 나타나면서 이명박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표와의 권력 경쟁 구도에 심상치 않는 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친이-친박 용쟁호투 “세종시 양보는 없다”

친이계는 친박계의 원안고수를 저지하기 위해 세종시 수정 당론 채택을 회심의 카드로 보고 있다. 이 대통령 까지 직접 나서 수정 당론을 모으라고 지시하면서 친이계의 당론 채택 움직임에 부채질 하고 있다. 실제로 친이계를 중심으로 당론을 모으기 위해 연찬회, 토론회 등을 열어 적극적인 공론화를 통해 중도 성향 및 소신을 가진 친박 의원들을 포섭하려고 안간힘을 쏟고 있다. 이를 토대로 친이계는 의원총회를 열어 세종시 수정안의 당론 채택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이 같은 친이계의 전략적 움직임은 이참에 수정 당론 채택과 더불어 박 전 대표와 친박계를 벼랑 끝으로 몰겠다는 계산이다. 이는 세종시 수정 관철은 물론 차기 당권 장악이라는 두 마리를 토끼 잡겠다는 것이다.

이에 친박계는 친이계의 당론 변경 움직임에 반발하고 나섰다. 눈에 띄는 건 친박계 진영에서는 당론을 원안에서 수정안으로 바꾼다는 전제가 깔린 토론에는 일체 참여하지 않는다는 공감대가 형성되는 등 이를 저지하기 위한 힘이 결집도 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영남권의 한 친박계 의원은 “세종시 관련 의총이 열린다 해도 저의가 있는 의총이라면 반대 할 것”이라고 입장을 분명하게 했다. 몇몇 강경 친박계 의원들은 당론변경을 결정짓는 투표가 행해질 의총과 관련해 “이미 정상적인 절차로 채택돼 수차례 선거에서 약속한 당론을 뒤집는 행위에 동참할 수 없다”며 “당론변경 투표를 위한 의총이라면 거부 한다”고 밝히면서 아예 의총에 참석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박 전 대표 대변인 격인 이정현 의원은 당론 변경과 관련해 “원안은 대통령 선거를 포함해서 지방선거, 총선, 보선, 경선 때마다 전부다 그대로 지킨다고 국민 앞에 약속한 것이기에 절대 바꿀 수 없다”며 “당론을 바꾼다고 해도 국회에서 법을 만들 수가 없다”며 “(찬성 의원의) 숫자가 부족해 국토해양위원회에서도, 법사위원회에서도 통과될 수 없고 본회의에서는 더더욱 통과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처럼 당론 채택을 두고 친이-친박 의 대립이 과열 양상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정치 전문가들은 친이계가 원하는 당론 변경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관측이다.

친이계가 의총에서 당론 변경을 하기위해선 재적의원 2/3인 113명이 찬성해야 된다. 한나라당 재적의원 169명 중 친이계 100명 내외, 친박계 50~60명, 유보층 20명으로 알려졌다. 친이계로서 친박계가 의총에 전원 불참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유보층 20명을 자기 쪽으로 끌어오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유보층 인 중도성향 의원들 중 수정지지 보다는 원안 지지층이 많다고 알려졌고 이들 중 아직 당론 변경 입장을 밝히지 않는 의원들이 꽤 있지만 이해득실을 따지지 전까지는 예견하기 없다는 것이다.

또 다른 측면에서 볼 때 유보층에서 기권할 여지가 있고 소신 있는 몇몇 친이계 의원 중 원안 지지나 기권 할 전망도 나오고 있다. 즉 친이계의 뜻대로 관철되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여당 한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친박계도 당론 변경에 반대지만, 지역의 이해관계로 수정안을 지지하지 않거나 어차피 야권과의 대충돌 속에 국회에서 부결될 안에 손을 들어주지 않겠다는 의원도 꽤 있어 당론변경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며 “무엇보다 당론 변경 표결 시 친박계가 반대표를 던지지 않더라도 기권하는 것 자체만으로도 당론변경이 어려울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수정 실패는 곧...’ 李-朴 미래권력 암투 본격화

이처럼 당론 채택도 만만치 않고 더욱이 국회 본회의 표결에서도 부결 가능성이 매우 높은 사안에 대해 MB와 친이계가 이렇게까지 무리수 두는 건 도박과 같은 행보라 볼 수 있다. 극명한 대립각을 보이고 있는 박 전 대표와 친박계 역시 이와 무관하다고 볼 수 없다.

처음 세종시 수정안이 제기 될 당시 만해도 현재처럼 계파 간 대립, 지역갈등, 국론분열 등 이러한 파장을 예상치 못했다. 이제는 ‘보수vs진보’ ‘수도권vs충청권’ ‘국가백년 대계vs국민의 약속’이라는 대립 양상을 보이면서 국가 혼란국면으로 치닫고 있다. 이 같은 대립 구도는 현 권력인 이명박 대통령과 차기 권력인 박근혜 전 대표와의 패권 다툼에서 비롯됐다고 볼 수 있다. 혹자들은 ‘같은 당원 끼리 싸우며 왜 이렇게 못 잡아먹어서 난리냐’며 의문이 들 정도다. 이들의 속내를 면밀히 살펴보면 이는 미래 권력 장악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친이계는 세종시 수정을 통해 박 전 대표의 정치 인생에 치욕스러운 오점을 남기에 하면서 최대 표심인 수도권과 보수층의 이탈을 바라고 있는 건지도 모른다. 이는 MB 레임덕 타파와 당 주도권 재창출 그리고 차기 대권 발판 마련의 돌파구인 셈이다.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건 차기 대권 발판 마련이다. 정치권 관계자에 따르면 이 대통령이 박 전 대표를 견제 하기위해 다음 후계자를 찾고 있다고 알려졌다. 이로 비춰 봤을 때 친이계 진영에선 충성 맹세는 당연지사다. 누가 선봉에 서서 세종시 수정 관철을 이끌어 낸다는 건 이 대통령의 눈도장을 받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기 때문이다. 또 다른 측면에서 볼 때 친이계가 차기 대선 후보를 만들기 위해서는 한나라당 경선이라고 하는 당내 관문부터 통과해야 한다. 즉 한나라당 내부 경선에서 승리해야 하고 그러려면 당내 다수의 지지를 얻어야 한다. 그런 점에서 이번 세종시 수정안은 경선을 앞두고 당내 친이와 친박 간 세력분표를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잣대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여권 내 수정론자들의 당론 변경 움직임은 바로 2012년 한나라당 차기 경선에서 박 전 대표를 찍어내고 친이계의 대선후보를 만들어 친이계의 정권 재창출을 위한 전략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친박계 역시 마찬가지다. 박 전 대표를 차기 대통령으로 만들기 위해선 세종시 원안 관철을 통해 당 주도권을 잡아야 한 다는 것이다. 이는 오는 지방선거와 전당대회에서 친이계와 의 당권 대결에서 회심의 카드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일각에선 세종시 원안 추진 성공은 과거 대통령 선거부터 줄곧 최대 다크호스였던 충청권 표심이 박 전 대표에 넘어가면서 대권 가시화에 종지부를 찍을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이 역시 그를 따르는 친박계 에게 호재로 작용, 정치적 입지가 급상승하면서 당 주류인 친이계로 부터 당 주도권을 잡는 데 수월 질 수 있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미래권력으로 도약 할 수 있다는 얘기다.

국민여론, MB 보단 박근혜...권력이동 현실로?

현재 여론 추이를 살펴보면 이 대통령 보다는 박 전 대표에 대한 지지도가 우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감소세를 보여 왔던 세종시 원안이 수정안 뒤를 바짝 쫓으며 막상막하로 전개 되고 있다. 오히려 세종시 수정 여론이 급감현상을 보이고 있다. 지난 17일 MBC <뉴스데스크>에 따르면, 16~17일 여론조사기관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해 전국 성인 1천명을 대상으로 세종시 여론을 조사한 결과 정부 수정안에 대한 찬성은 42.8%,원안에 대한 찬성은 39.6%로 나타났다. 이는 정부안이 발표된 직후인 지난달 11일 실시된 여론조사와 비교하면, 수정안 찬성은 47.5%에서 4.7%포인트 떨어지면서 찬반 격차가 오차범위 이내로 줄어든 수치다. 특히 충청지역의 경우는 정부의 수정안 홍보 올인에도 불구하고 지난달보다 반대의견이 크게 늘어나 지난달 51.4%에서 59%로 급증한 반면, 찬성여론은 36.4%에서 29%로 줄어들었다. 정부의 세종시 홍보 속도전이 도리어 역풍을 불러일으킨 것으로 관측된다.

이번 여론조사에 가장 이목을 집중시키는 것은 세종시 접근 방법 지지도 조사에서 세종시 문제를 국익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이명박 대통령의 주장(37.9%)보다는 국민 신뢰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박근혜 전 대표의 주장(53.8%)에 더 공감한다는 답변이 압도적으로 많았다는 점이다. 이는 정치적 역학구도에서 볼 때 미약하게 남아 현 권력 보단 차기 권력에 힘을 실어 주는 양상이다. 실제로 설 연휴 이후 세종시 수정안 지지층이 늘었다는 정치권의 예상과 달리 최근 MBC가 실시한 세종시 여론조사에 나타난 수정 여론 급감과 박 전 대표 지지율이 이 대통령을 압도하면서 청와대와 친이계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면서도 불안감에 휩싸이고 있는 실정이다.

정치 전문가들은 이 같은 현상이 계속해서 이어진다면 두 세력의 권력 이동은 시간문제라고 보고 있다. 설령 이 대통령이 위기의식을 느끼고 세종시 출구 전략 카드를 사용하더라도 만약 세종시 수정이 실패로 끝난다면 레임덕 현상은 불가피한 것으로 이는 현 권력이 차기 권력 인 박 전 대표 쪽으로 급속히 넘어 갈 것이란 해석이다.

한 정치 원로는 이와 관련해 “현재 한나라당내 역학관계는 친이와 친박 2대1 정도이나, 세종시 수정이 실패할 경우 빠른 시일 내에 역학이 1 대 2로 바뀔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이명박 대통령 진영에서 이 대통령이 지원 하지 않으면 박 전 대표가 대통령이 말할 수 없다고 말하고 있지만 이는 억지스러운 얘기고, 권력투쟁의 역사를 보면 언제나 차기 대통령직은 쟁취하는 것이 었다”며 “박근혜 쪽으로의 급속한 권력이동을 막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