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면·김치 등 이어 한국식품 4종 우주식품 인증

국내 연구진이 방사선 살균기술과 식품생명공학기술을 접목해 불고기, 전주비빔밥 등 새로운 한국형 우주식품을 개발했다.

한국원자력연구원 정읍방사선과학연구소 이주운 박사팀은 교육과학기술부의 ‘방사선기술개발사업’등의 지원을 받아 등 우주식품을 개발, 지난달 러시아 연방 국립과학센터(SSCRF) 산하 의생물학연구소(IBMP)의 최종 인증평가를 통과했다고 2일 밝혔다.

‘우주식품’이란 우주선, 우주정거장 및 달, 화성 등의 행성에 건설하게 될 우주기지 등 우주공간에서 우주인이 섭취할 수 있도록 만든 식품이다.

현재 이용되고 있는 우주식품은 미국과 러시아만이 공급하고 있으며, 미국의 NASA와 러시아의 IBMP 두 기관에서 영양·독성학적 안전성 검증을 거쳐 인증을 받은 식품만이 우주인에게 공급될 수 있다.

우주인은 강한 우주방사선에 노출되며, 미세중력과 밀폐된 환경 등으로 인하여 지구에서보다 음식의 맛을 느끼는 감도가 현저하게 떨어진다.

그동안 개발된 우주식품은 건조 및 가열처리된 인스턴트 식품이 대부분으로, 식품 고유의 맛을 저하시켜 우주생활의 가장 큰 스트레스로 맛없는 우주식품이 꼽혀왔다.

우리나라는 2008년 4월 한국최초 우주인 이소연 박사가 국제우주정거장(ISS)에 체류시 공급한 우주라면, 김치, 생식바, 수정과 등의 우주식품에 이어 이번에 맛과 질이 더욱 향상된 우주식품을 추가로 개발했다.

이번 우주식품의 인증절차는 2009년 8월 러시아 IBMP에 인증평가를 의뢰하여 약 5개월 동안 심도 있게 이루어졌다.

또 행복하누, 전주시와 전주시비빔밥연합회, ㈜청호씨푸드, 부안군 등 지자체나 식품회사와의 공동연구를 통해 해당 지자체의 특산품 및 기업 브랜드의 국제 인지도를 높이는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주운 박사는 “이번에 확보한 우주식품 제조기술은 향후 환자식품, 간편 식품, 레포츠 식품, 지진과 쓰나미 등 국가 재난시 구호식량, 군 전투식량 등에 활용이 가능하며, 한국의 가공식품 수출을 위한 위생 검역기준 장벽을 넘을 수 있는 기반기술로 이용할 수 있어 우리나라 국가 기술경쟁력 향상과 산업 진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