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VS박근혜 세종시 전쟁

박근혜 ‘국민 약속’ VS MB ‘국가백년 대개’...당 쪼개지는 소리 봇물 터지듯
“충청 민심이여 제발~” 세종시 운명에 따라 ‘둘 중 하나는,,,’ 당권 개편 임박

지난 11일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이 최종 발표되면서 한나라당 중추인 친이-친박 간 계파갈등이 정점으로 치닫게 됐다. 이제 본격적으로 세종시를 두고 친이-친박 간 전쟁이 시작된 것이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세종시 뇌관이 폭발하면서 속된 말로 그동안 ‘이혼’할 명분을 차지 못했던 양측이 갈라서기 좋은 명분이 생기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즉 한나라당이 두나라당으로 쪼개질 수 있다는 얘기다. 이제 갈 때 가지 간 한나라당이 분당의 길로 나서지 않는 이상, 둘 중 하나는 치명적인 상처를 떠안을 수밖에 있다. 현재 세종시 수정안발표 후 충청권 민심이 요동 치고 있다. 누가 먼저 충청권 민심을 선점 하냐에 따라 여권 정계개편의 주도권을 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야권 역시 오는 지방선거에서 여권의 약점을 잡고 주도권을 잡을 수 있을지 아니면 추동력을 잃을 지는 세종시 운명에 따라 판가름 날 것으로 전망된다.

MBVS박근혜...두나라당 수순 밟기?

세종시 수정안 발표 후 이명박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표의 팽팽한 신경전이 본격적으로 드러난 가운데 이들을 떠받드는 양측 세력들이 너나 할 것이 상대 비방전을 펼치면서 여권은 극도의 긴장감이 흐르고 있다.

발단은 세종시 수정안 발표를 앞두고 한 동안 잠잠했던 박 전 대표가 세종시 원안추진에 쐐기를 박으면서 최근 국정 지지율 상승으로 세종시 수정에 자신감을 보였던 당-정-청이 당혹감 감추지 못한 체 계파 간 갈등이 더욱 촉발 되었다.

지난 7일 대구·경북 신년교례회에 참석한 박 전 대표는 “당이 정부 수정안을 당론으로 채택 할 경우 이는 당론을 뒤집는 것으로 그렇게 당론을 만들어도 원안이 배제된 안에 반대 한다”고 원안 추진에 쐐기를 박으며 이 대통령을 압박했다. 수정안이 발표 된 다음날(12일)에도 박 전 대표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결국 국민한테 한 약속을 어기고 신뢰만 잃게 됐다”며 “국민들에게 한 약속을 지키라고 한 것인데 그렇게 말뜻을 못 알아듣는 것 같다”고 세종시 수정안을 발표한 정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또 박 전 대표는 “약속을 할 때는 얼마나 절박했느냐”며 대선 과정 세종시 원안 추진을 공약했던 이 대통령을 비 꼬집었다. 그는 또 ‘이 대통령을 만나 대화로 풀 의향이 없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제 입장도 이미 나왔고 정부 입장도 나왔는데 달라질 게 있겠느냐”며 사실상 이 대통령과의 결별을 시사한 것으로 세종시 전면전을 선포한 것이나 마찬가지다.

같은 날 이 대통령 역시 박 전 대표를 겨냥한 한 발언이 나왔다. 이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시도지사들과 오찬을 함께 하며 “소속에 따라서 그냥 완전히 의견이 뭉쳐지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정치적 현안이 아니고 국가 백년대계를 위한 하나의 정책적 차원인데 너무 정치논리로 가는 데 대해서 안타깝다”고 박 전 대표를 에둘러 비판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한 관계자는 “이 대통령이 당초 박 전 대표를 향해 설득 전을 펼쳤지만 별다른 성과가 없는 이상 이제 두고만 보지 않겠다는 뜻으로 말한 것이 아니겠냐”며 속내를 내비쳤다.

이들 주군을 보좌하는 친이-친박 의원들 역시 한껏 거들면서 이제는 신경전이 아닌 감정싸움으로 변질되고 있다. 친이계인 정두언 의원은 박 전 대표를 직접적으로 겨냥 “자기가 정한 당론은 지켜야 하고, 남이 정한 당론은 안 지켜도 된다는 것이냐”며 “박 전 대표님은 과거의 제왕적 총재보다 더하다는 세간의 얘기를 들으신 적이 있느냐”고 비판했다. 친이계 이군현 의원도 “당내 논의부터 차단하는 것은 진정한 지도자의 모습이 아니다”며 박 전 대표를 비판했다. 친박계 이정현은 정두원 의원의 ‘제왕적 총재보다 더하다’는 발언에 대해 “참고 또 참고 있다. 박 전 대표에게 무차별적인 인격모독을 해대는 당신들은 박 전 대표를 비난할 털끝만큼의 자격도 없다. 박 전 대표가 당과 나라를 위해 안간힘을 쏟을 때 당신들은 오히려 그것을 힐난했었다”고 반박했다. 친박계 조원진 의원은 “수정안 추진은 패착 중 패착으로 졸작”이라며 “국민과의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원안 추진을 거듭 강조 했다.

충청권 민심 술렁, ‘폭풍 속으로’

세종시 수정안 발표 직후 정부와 친이계는 충청권 민심을 본격적으로 사로잡기 위해 여론전을 펼치고 있고 이에 맞서 친박계, 민주당, 자유선진당 등 야당 역시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즉 세종시 문제 해결을 위해선 명분이 필요한 이상,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충청권 민심을 반드시 잡아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여야의 각축전이 더욱 치열해 지고 있다.

이처럼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 발표로 여의도 정가가 술렁인 가운데 세종시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충청권 민심 또한 술렁이고 있다. 대체적으로 수정 반대 입장을 고수 하고 있지만 어느 정도 변화 바람이 불고 있다는 것.

최근 동아일보· 중앙일보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충청지역민 10명 가운데 6명(55~56%)명은 세종시를 원안대로 건설해야 한다는 의견인 것으로 나타났고, 수정해야 한다는 의견은 약 4명(37%~39%) 선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세종시 논란이 한창이던 지난 해 말 대전일보가 한국갤럽에 의뢰해 실시한 충청지역 여론조사에서 원안추진(59.5%)과 수정추진(33.5%)이 6대 4의 비율로 나타났던 것과 비교해 보면 원안 지지 의견이 3%포인트 감소한 것이다. 이는 미묘한 흐름이 감지되고 있다는 것이다. 세종시 수정안에 대해 충청권 도민·시민단체와 지역 경제계·과학계에서 상반된 모습을 보이고 있는 점도 이와 맥을 같이 한다.

충남 연기군 모 이장은 “대학이나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는 세종시 원안이나 대통령의 공약으로 이미 오기로 했던 것인데, 정부부처 이전 백지화 말고 달라진 것이 하나도 없다”고 정부에 직격탄을 날렸다. 인근 지역의 모 주부 역시 “정부 말만 믿고 30여가구 가운데 20여가구가 이미 마을을 떠났는데...우리는 행정기관 이전이라는 대의(大義)를 믿고 고향과 정든 이웃을 버리면서 땅을 준 것”이라며 “현 정부는 신의를 저 버리지 말고 원안대로의 추진을 이행하라”고 거세게 촉구했다. 그러나 대부분 지역 경제계와 과학기술계는 “삼성,한화, 웅진 등 대기업 및 서울대, 카이스트 등 유수 대학교들이 (세종시에)유치된다면 과학 발전과 지역 경제가 활성화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출하면서 “세종시에 행정기관이 내려오는 것보다는 기업이 입주하는 것이 오히려 바람직하다”고 정부의 수정안에 적극적인 찬성 입장을 보였다.

이처럼 충청권 여론이 도민과 경제계 쪽에서 팽팽히 맞서고 있지만 세종시 수정안 발표 직후 충청권 파장 역시 만만치 않다. 많은 충청 도민들은 분통을 터트리며 반정부 시위를 펼치는 등 국론분열 양상으로 치닫고 있고, 특히 대전충남지역 한나라당 광역의원들은 정부의 수정안에 반발하며 집단 탈당했다. 또한 한나라당 소속 정우택 충북지사도 ‘정부의 수정안이 실망스럽다’며 지사직 사퇴와 탈당이라는 배수진을 치는 등 현재 충청권은 패닉 상태에 빠져있다.

‘세종시 원안 승리는 곧 정계개편’

이 같은 충청권의 혼란은 여-여 갈등을 더욱 부추기고 있다. 이제 갈 때 까지 간 이상, 두나라당으로 쪼개지는 것이 아니라면 이명박-박근혜(친이-친박) 둘 중에 하나는 치명적인 상처를 떠안고 가야 한다는 것이다. 내가 살기 위해선 충청권 민심 확보가 그래서 종요하다. 이는 세종시의 운명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이들의 앞날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만약 충청권 민심 획득 실패로 세종시 원안 추진이 관철 경우, 자연스럽게 주도권이 박 전 대표로 이어지면서 주도적 정계개편이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이는 MB정권의 조기 레임덕을 의미한다. 반대로 정부와 친이계가 충청 민심을 설득해 세종시 수정안이 통과 될 경우, 박 전 대표로선 정치 인생의 오점을 남기게 되면서 수도권과 보수층의 이탈로 대권 행보에 비상이 걸릴 수 있다. 특히 세종시 수정 총대를 맨 정운찬 총리의 인지도도 역시 급상승하면서 친이계의 대권 주자 반열에 올라 박 전 대표를 위협할 수 있다는 점이다.

구체적으로 본다면 세종시 미래에 따라 오는 지방선거에서 친이-친박 중 누가 당권을 쥐고 승리 견인차 역할을 하느냐는 것이다. 이는 대권 행보는 물론 이 대통령의 향후 정국 운영에 밀접한 관련이 있다. 세종시 원안추진 관철로 박 전 대표가 충청권 민심 까지 더욱 구축하게 되면 대권 가시화에 종지부를 찍을 수 있는 절호의 찬스다. 그를 따르는 친박계 역시 정치적 입지가 상승하면서 당 주류인 친이계로 부터 당 주도권을 잡는 데 수월 질 수 있다. 만약 세종시 수정 실패로 당 지도부 책임론이 부각될 경우, 지방선거 전에 조기전당대회가 성사될 가능성이 높다. 즉 힘을 얻은 박 전 대표 또는 측근 수장들이 직간접적으로 나서 기회를 포착한다는 의미다. 이와 관련해 여당 한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박 전 대표가 직접 나서 지방선거를 이끌 경우, 만약 패배로 끝난다면 그 책임은 고스라니 전가되기 때문에 가급적 무리수는 두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현 상황인 상황인 만큼 박 전 대표가 전면에 나설 가능성은 배제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최근 박 전 대표가 이 대통령을 겨냥 “말 귀를 못 알아들고 있다”는 거침없는 발언은 당 관계자의 말에 설득력을 높이고 있다.

세종시 원안 추진 승리 역시 민주당, 자유선진당 등 야권이 정국 주도권 잡을 수 있는 절호의 찬스로 작용할 수 있다. 현재 야권은 박 전 대표의 그늘 속에 가려 묻치고 있는 상태다. 하지만 세종시 원안이 관철 될 경우, 박 전 대표의 입지 구축도 구축이지만 여권의 치명타가 된 이상 오히려 지방선거에서 MB 심판론이 탄력을 받을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한 정치 전문가는 이와 관련해 “세종시 원안 승리는 현재 당 안팎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민주당 정세균 대표에게 반전의 기회가 될 것”이라면서 “이와 더불어 자유선진 당 이회창 총재 역시 충청권 맹주 자리를 확고히 굳히며 대선 재도약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