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우리도 추진해야’, 중국-‘중요한 사회복지 조치’

“한국에서 시행하고 있는 서민금융정책을 일본에서도 추진해야 한다”<일본 ‘테레비 토쿄’>

“가정 및 개인(서민층) 신용상황을 개선하는 것은 한국정부가 서민층의 사회복지를 위한 중요한 조치”<중국 ‘경제일보’>

최근 일부 해외언론이 글로벌 금융위기로 어려움에 처한 서민층에 대해 우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서민금융지원정책을 긍정적으로 보도해 주목되고 있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일본 지상파 방송사인 ‘테레비 토쿄’와 중국의 ‘경제일보’는 저신용 서민층을 대상으로 하는 ‘근로자 생계 신용보증대출’과 ‘신용회복기금’ 등을 소개했다.

지난 7월21일 ‘테레비 토쿄’를 통해 일본 전국에서 방영된 ‘글로벌 워치(Global Watch)' 한국편은 서울시내의 시장을 시찰하며 상인들의 이야기를 듣는 대통령의 모습으로 시작됐다. 이어 금융위기로 어려워진 개인과 영세업자들을 위해 한국정부가 내놓은 대책을 소개했다.

‘테레비 토쿄’ 취재진은 먼저 신용협동조합을 방문해 저신용 근로자를 대상으로 행해지는 ‘근로자 생계 신용보증 대출’에 대해 소개했다. 7월부터 시작된 이 제도는 신용이 낮아 일반 금융회사에서 대출을 받을 수 없는 사람들에게 정부보증으로 최대 500만원까지 빌려주는 제도이다. 이자는 4%부터 8%대까지로 낮게 잡아놓고 있다. 신용협동조합의 상담창구 직원은 “경기가 좋지 않아 신청자들 대다수가 생활비를 마련하기 위하여 제도를 이용한다”고 말했다.

이어 명동에 위치한 ‘신용회복위원회’를 방문한 취재진은 원리금 연체로 채무불이행 상태에 놓인 개인들을 위해 정부가 채무조정을 통해 신용을 회복시켜주는 제도를 소개했다. 방송에서 신용회복위원회 신중호 홍보팀장은 “상담은 90%, 신청은 60% 정도로 최근 이용자가 급증하고 있다”고 말했다.

취재진은 실제로 신용회복위원회의 도움을 받은 김모(53, 여)씨의 사업장도 방문했다. 세탁소를 운영하는 김씨는 남편의 병을 계기로 빚이 2200만원까지 불어났지만, 정부의 도움으로 일부 채무를 감면받고 금리도 면제됐다. 김씨는 인터뷰 중 본업이 부진하고 투병중인 남편도 있기 때문에 힘든 생활이 계속되고는 있으나, 정부에서 이런 제도를 마련해줘서 상황이 많이 좋아졌다고 전했다.

방송은 끝으로, “한국에서 시행하고 있는 서민금융정책을 일본에서도 추진해야 한다”는 일본 현지기자의 말로 마무리했다.

‘중국경제일보’는 지난 7월8일 ‘서민층 신용상황 개선을 위한 한국의 노력’이라는 제하의 기사를 게재했다.

‘중국경제일보’는 “글로벌 금융위기 발생 이후 정부의 지원하에 한국자산관리공사는 <부실채권 정리기금>으로 총액이 7000억원(약 6억불)에 달하는 ‘신용회복기금’을 신속히 설립해 가정 및 개인(서민층)의 신용도를 개선함으로써 신용악화로 인한 금융혼란을 예방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올해 한국자산관리공사는 관련조치를 한층 더 개선했다”고 언급하고, △채무구조조정 △전환대출 △새희망 네트워크 등 3가지 방면에서 신용애로 가정이나 개인(서민층)에게 금융지원을 제공했다고 전했다.

‘중국경제일보’는 마지막으로 관련인사의 발언을 통해 “가정 및 개인(서민층)신용상황을 개선하는 것은 한국경제의 회복에 유리하며, 또한 이는 한국정부가 서민층층의 사회복지를 위한 중요한 조치”라고 언급한 내용을 소개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