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3%...두 달 연속 곤두박질

부산, 한나라와 민주당 지지율 엇 비슷
보수층 역시 MB ‘중도강화론’ 발언에 “탄핵하자”

MB 지지율이 두 달 연속으로 곤두박질을 치고 있다.

‘조문정국’ 이후 계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는 MB의 지지율을 살려보기 위해 한나라당에선 당·정·청 쇄신 요구가 분출하지만, 청와대는 귀를 닫고 있다는 지적마저 나오고 있다. 이런 민심을 반영하듯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전국 성인 700명을 대상으로 전화면접으로 6월말에 발표한 정례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MB에 대한 국정 지지도는 지난 5월에 비해 2.1%P하락한 25.3%에 불과했다. 부정평가는 4.8%P상승한 65.4%에 달했다. 지난 3월 33.6% 지지로 '고점'을 찍은 후 계속 떨어지는 양상이다.

국민들 MB 자세변화 요구

올 들어 한때 30%대 지지도를 회복하면서 상승세였던 MB의 지지도는 5월에 이어 두달 연속 20%대로 하락세를 기록했다. MB 지지율은 올 들어 3월 33.6%, 4월 32.7%로 30%대를 유지하다가 5월부터 20%대로 추락세를 보이고 있다.

MB 지지도 하락의 진원지는 서울, 20대, 화이트칼라층으로, MB가 지난 대선 당시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에서 젊은 세대의 압도적 지지를 받아 당선됐다는 점을 감안하면 수도권 지지층이 이탈하는 신호탄으로 해석되고 있다.

MB에 대한 불신은 최우선 국정쇄신 과제 조사에서도 극명히 드러났다.

응답자의 절반을 넘는 52.8%는 대통령의 자세변화를 최우선 과제로 꼽았다. 이어서 청와대 개편 14.0%, 행정 구역개편 9.4%, 개헌 추진 6.1%, 선거구제 변경 2.6% 순이었다. 정부여당이 국면전환용으로 추진중인 개헌이나 선거구제 변경은 국민의 관심밖임을 보여주는 조사결과다.

한편 정당 지지율은 한나라당 23.3%, 민주당 20.7%, 민노당 4.4%, 친박연대2%, 진보신당과 자유선진당 각각 1.2%, 창조한국당 1.1% 순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무응답이 45.5%나 돼 부동층이 급증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한나라당과 민주당 차이는 2.6%포인트로, 이는 전달 정기조사와 비교하면 한나라당 지지도는 1.8%포인트 오르고 민주당의 경우는 거의 차이가 없는 수치다.

하지만 한나라당은 TK(대구경북) 지역에서만 민주당을 압도하고 있을 뿐, 서울지역에서는 민주당에게 크게 밀리고 PK(부산경남)에서도 민주당에게 추월 직전인 것으로 조사됐다.

부산 한나라, 민주 지지율 엇 비슷

한나라당의 TK 지지율은 40%로 민주당의 6.1%보다 7배 가까이 앞섰다. 그러나 PK에선 한나라당 20.7% 민주당 19.6% 로 양당 지지율이 거의 엇비슷했다. PK를 자신의 텃밭으로 여겨온 한나라당에겐 충격적 조사결과가 아닐 수 없다.

이에 대해 박병석 KSOI 조사연구팀장은 “PK지역의 경우 노 전 대통령 서거의 영향이 있다. 사실 TK와 PK는 서로 견제관계고 이질적이기까지 한데, 개인의 자유 같은 문제에 좀 더 예민한 PK 지역의 정서가 깨어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한나라당은 경기인천 지역에서는 민주당보다 10%포인트 정도 앞서는 것으로 조사됐으나, 서울의 경우는 민주당 27.8%, 한나라당 22.6%로 민주당이 5.2%포인트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MB정부 출범후 초유의 현상이다.

충청의 경우도 민주당 26.6%, 한나라당 25.5%로 민주당이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한나라당이 전국적으로 궁지에 몰린 것은 여론 주도층인 30, 40대와 화이트칼라가 한나라당을 떠나 민주당 지지로 이동하기 시작했기 때문으로 조사됐다.

특히 화이트칼라의 민주당 지지율 상승세가 두르러져, 27.3%가 민주당을 지지한 반면 한나라당의 지지도는 17.7%로 두달연속 하락했다.

이밖에 차기대선주자 호감도에선 박근혜 전 대표가 29.9%로 1위 자리를 지켰으며, 유시민 전 복지부장관이 9.6%, 이회창 자유선진당 총재와 정동영 의원이 각각 6.6%, 한명숙 전 국무총리와 오세훈 서울시장이 각각 3.6% 정몽준의원 3.3% 손학규 전대표가 2.0% 순으로 조사됐다. 박근혜 전 대표는 TK(49.1%) 지역에서 압도적 1위를 얻었으며, 유시민 전 장관이 1위로 차지한 광주와 전라도를 제외한 지역에서 선두를 차지했다.

조갑제, “MB 탄핵돼야 한다”

이처럼 궁지에 몰린 MB에게 또 하나의 악재가 덮쳤다.

최근 MB는 서민과 중산층을 겨냥해서 ‘중도강화론’을 내세웠다. ‘강부자’의 이미지를 벗어 버리고 대선 당시 내세웠던 ‘중도실용주의’의 초심으로 돌려놓겠다는 것이다. 또한 중산 서민층의 전통적인 지지를 회복해 국정주도권을 되찾겠다는 뜻도 내포하고 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이후 ‘조문정국’ 등으로 정치권에서 해묵은 좌우 이념대립이 제기되면서 국정운영 지지율과 여당에 대한 지지율이 급락하고 있는 상황을 정면 돌파하기 위한 타개책으로 민생대책 강화를 선택한 것이다.

특히 30-40대와 중산층에서 MB의 지지를 철회한 중요 이유가 우편향 정책에 대한 실망이라고 나타난 데 대해 이를 보완하기 위해 중도실용이라는 카드를 선택 한 것이다.

국면전환용으로 큰 마음(?) 먹고 했던 MB의 ‘중도강화론’발언에 대해 극우쪽에서는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보수의 상징적 인물인 조갑제 <월간조선> 전대표는 ‘중도강화론’ 발언이 있자 “MB를 탄핵해야 한다”고 즉각 맞받아쳤다.

조 전 대표는 자신의 홈페이지에 올린글을 통해 “이 대통령이 말하는 중도는 기회주의이고 편법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이 대통령이 ‘양쪽 다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면 이는 선과 악, 준법과 파법, 아군과 적군을 놓고 ‘양쪽 다 문제가 있다’고 말하는 격“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조 전 대표는 “결국 자신은 좌우 양쪽보다 더 우월한 어떤 존재임을 부각시키려는 위선이다. 이념이나 가치관에선 중도가 없다"며 "자유민주주의와 공산주의 사이에 중도가 있을 수 있냐. 좌우합작은 중도가 아니라 좌익들의 술책이고 함정이다”라고 비꼬았다.

조 전 대표는 이어 “이 대통령은 편법과 기회주의를 중도실용이라고 위장하고 있다는 사실이 오늘 발언에 의해 새삼 확인된 셈이다. 역사의식이 없으면 국가의식도 약하고, 국가의식이 약하면 법치주의에 대한 집념이 생기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조 전 대표는 끝으로 “이런 주장을 극단적이고 부담스럽다고 생각하는 대통령은 헌법상의 취임선서와 대통령의 직무를 위반한 사람이므로 탄핵돼야 한다. 이념을 포기한 대통령은 필요없다”라고 속내를 드러냈다.

MB “초심으로 돌아간다”

보수매체인 <올인코리아>의 조영환 편집인 역시 ‘이념도 개념도 없는 망국적 대통령’이란 글을 통해 “이념을 포기하고 개념을 상실한 MB는 자신을 타도하려는 적과 자신을 비호하는 동지를 제대로 식별하지 못하는 착란적 판단을 내리는 것 같다”며 MB 발언을 정신착란에 비유했다.

조 편집인은 이어 “MB 스스로가 좌익의 숙주라서 그럴까? 아니면 MB의 측근들이 좌익세작들이라서 그럴까...선명한 좌익선동가들보다 우익의 탈을 쓴 중도 얼간이들이 더 위험하다. 중도 얼간이로 자처하는 MB의 무의식적 죄악이 하늘을 찌르고 있다”며 원색적 비난도 서슴지 않았다.

<조선일보> 역시 분석기사를 통해 MB의 ‘중도강화론’ 발언을 이 대통령에게 등을 돌린 중도파와 무당파의 발길을 되돌리기 위한 시도로 분석한 뒤, “그러나 MB와 청와대의 ‘중도 강화론’에 대해 진단이 잘못된 처방이며, 그런 만큼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을 것이라는 비관론도 만만치 않다”고 지적했다.

자칫 산토끼를 잡으려다가 집토끼마저 놓칠 줄 모른다는 경고다.

교수들 학생들 시국선언에 민주당 국회점거, 지지율 하락, 보수층 반발등등... MB로서는 ‘사면초과’ ‘백약이 무효’라는 말이 절로 나올 만하다.

그러나 MB는 “위기는 곧 기회다. 다가오는 7월달에 대규모 개각을 준비하고 있다. 다시 시작하면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이에대해 진수희 여의도연구소장은 “대통령 취임사의 주요기조는 서민과 개혁 지향성에 방점이 찍혀 있었지만 국정추진 과정에서 다소 변질되거나 굴절된 부분도 없지 않아 초심으로 돌아가자는 기류가 나온 것오고 있다. 공약 재점검과 함께 정책 우선순위도 바로 잡고 있다”고 밝혔다.

많은 국민들은 “MB기 무너져 가는 것”을 바라지 않는다.

이제라도 늦지 않았다. MB에겐 아직도 3년반이란 시간이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