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탄핵’ 1천만명 서명 운동 전개

네티즌 “함께 갈 수 없다면 같이 죽자 MB”
뉴욕타임지 “MB도 퇴임 직후 비슷한 공격을 당할 것”


심심치 않게 MB 탄핵의 이야기가 들리고 있다.
고인이 된 노무현 전 대통령의 파문이 정치권에 몰고 올 후폭풍은 이젠 가늠하기 힘들 정도가 되 버렸다.
특히 네티즌들은 단단히 뿔이 났다. MB를 탄핵하자는 1000만명 서명 운동을 인터넷을 통해 실시하고 있다.
일부 인터넷 언론에서는 “MB 탄핵 서명이 100만건을 넘어섰다”고 주장하고 있다. 공식 확인 부분이 애매해 신뢰가 좀 덜 가는 부분이다.
그러나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요즘 대한민국 인터넷은 추모 열기로 뜨겁게 달아 올랐다. 네티즌들은 인터넷 곳곳에서 노 전 대통령의 서거를 애도했다. 일부에서는 현 정부와 검찰 등을 겨냥, 고인을 죽음으로 내몬 책임이 있다고 몰아세우고 있다.

인터넷 뜨거운 추모 행진 “아 바보 노무현...”

특히 친노 성향 인터넷 사이트들에는 네티즌 접속이 폭주하고 있다. 노 전 대통령이 운영하던 공식 사이트 ‘사람 사는 세상, 봉하마을’ 추모게시판에는 개설 하루 만에 무려 22만여건의 글이 올라왔다. 분당 10여건에 이르는 무서운 속도였다. 이용자의 폭주로 접속이 어려울 지경이다. ‘노무현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노사모)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역시 사정은 마찬가지로 현재 6만여건의 추모 글이 올라와 있다.

포털사이트 네이버와 다음은 추모게시판을 개설했는데 각각 30만여건과 10만여건의 추모 글이 이어졌다. 네티즌들은 글머리에 근조 표시(▶◀)를 달고 슬픔을 나눴다. 대부분 포털은 메인 페이지의 로고 자체를 회색이나 검정색으로 바꿔 애도를 표시하고 있다.

특히 다음 '아고라'를 통해 진행 중인 '추모서명'에는 현재까지 8만 여명이 넘는 누리꾼들이 온라인 헌화서명에 이름을 올렸다. 한 발 더 나아가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추모를 넘어 MB에 대한 탄핵 운동 움직임까지 발견되고 있다. 다음 '아고라'의 청원 게시판에는 노 전 대통령 서거 이후 5개의 탄핵 서명 게시판이 생겨났고, 모두 4만3천여개의 서명 댓글이 붙었다. 'MB정부에게 잃은 1주년, 이명박 탄핵을 요구합니다'는 게시판의 경우, 하루 만에 목표치인 1만여명이 훌쩍 넘는 네티즌들이 서명에 참여했다.
이밖에도 인터넷 카페 모임인 ‘MB 탄핵을 위한 범국민운동본부’와 누리꾼들은 이날 오후 부터 서울 대한문 일대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추모식을 진행하는 동시, MB 탄핵소추 서명운동에도 돌입했다.
이에대해 정치 평론가 김해민씨는 “노 전 대통령은 엄혹했던 군사독재 시절 인권변호사로 민주화운동에 앞장섰다. 약자의 편에 서서 인권 수호를 위해 헌신했다. 대통령 재임시절 정치개혁과 오랜 시간 한국사회를 짓눌러왔던 권위주의를 타파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고 평가했다.

또한 김씨는 “특히 노 전 대통령은 ‘네티즌 대통령’으로 불릴만큼 네티즌들에게 인기가 많다. 마지막 가는길에 썼던 유서도 컴퓨터에 저장을 해놓았을 정도로 노 전대동통령도 네티즌들과 소통이 되는 대통령이었고 이런 대통령을 네티즌들이 추모하는것은 너무도 당연한 일”이라고 밝혔다.

반 MB정권 투쟁으로 번져...
민주당을 중심으로는 한 반 MB 정권 투쟁도 더욱 거세게 일어나고 있다.
당 내부에서는 이미, 노 전 대통령이 죽음을 선택한 데는 검찰뿐만 아니라 정부 여당에도 책임이 있다는 인식이 번지면서 “더 이상 당할 수만은 없다”는 분노가 팽배하다.
이와 함께 4.29 재보선을 통해 그 세를 확장한 범야권은 반MB 연대를 더욱 굳건히 하고있다.
이에 따라 노 전 대통령의 서거는 지난 2004년 3월 탄핵 정국 때와 같이, 범 진보세력의 반등 기회로 작용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한나라당 역시 노 전 대통령의 서거가 몰고올 후폭풍에 바짝 긴장하며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노 전 대통령의 서거가 자칫 ‘제2의 탄핵정국’으로 이어질 것을 우려해서다.
검찰과 현 정권이 합작한 ‘정치적 타살’이란 주장이 제기되면서 반MB 연대가 본격화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감이 당내에 확산되고 있다. 특히 노 전 대통령에게 실망했던 진보 세력과 시민단체마저 ‘검찰과 현 정권 책임론’에 가세하는 것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있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이번 사태가 2004년 탄핵정국 때처럼 진보세력 재결집의 계기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면서 “그럴 경우 현 정권의 국정운영에 발목을 잡아 조기 레임덕이 가시화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의 ‘박연차 게이트’ 특별검사제 도입 주장도 상당한 부담감으로 다가 오고 있다. 특검이 성사될 경우 여권 핵심인사에 대한 수사가 불가피해 향후 정국이 혼란상태에 빠져들 수 있기; 때문이다.
한나라당 정몽준 최고위원은 “이 비극을 정치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노 전 대통령이 추구한 국민화합과도 배치된다”고 밝혔다. 안상수 원내대표도 “이제 정치가 투쟁이 아니라 화해와 평화의 길로 가야 된다”고 강조하고 있다.

미국언론 MB 퇴임 후 정치보복 당할 가능성 경고

여권 일각에선 일방적 대야 관계 재검토 주장도 나온다. 한 당직자는 “민심이반이 가속화되면 지난해 촛불사태를 능가하는 국정 위기를 초래할 수 있어 대야 강경협상 전략을 수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여권이 미디어관련법, 마스크착용 금지법 등 6월 임시국회에서 쟁점법안을 강행처리할 경우 여론의 역풍과 진보세력 반격에 국정운영 동력을 상실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여권은 안 원대내표의 추진력을 앞세워 쟁점법안 처리를 통한 국정 주도권 회복을 노리고 있다.

한편 미국의 뉴욕타임지는 MB 퇴임 직후 노 전 대통령과 비슷한 정치보복을 당할 가능성을 경고하고 나서 주목된다.

뉴옥타임지는 노 전 대통령의 서거를 애도하는 한국 국민들의 모습을 자세히 전하면서 노 전 대통령
지지자들 분노가 MB, 검찰, 보수 언론들에게 향하고 있다고 전했다.
도한 뉴욕타임지는 “한국에는 현직 대통령이 전임 대통령들을 처벌함으로써 정치적 지지를 획득하려는 나쁜 관행이 있다, 노 전 대통령의 비극은 이런 관행을 타파할 계기라는 것을 보여준다"는 강원택 숭실대 정치학과 교수의 말을 인용했다.

하지만 뉴욕타임즈는 “MB의 임기가 끝나는 2012년까지 이런 정치보복이 끝날 수 있을지는 장담할 수 없다”는 문정인 연세대 정치학과 교수의 말과 함께, 정반대의 상황이 일어날 가능성을 경고했다.
이외에도 “노 전 대통령 지지자들은, 노 전 대통령의 자살로 MB도 퇴임 직후 비슷한 공격을 당할 것이 거의 틀림없어졌다고 말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