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원희룡 쇄신특위원장


4.29재보선 참패로 여당이 내홍을 겪고 있는 가운데 당 쇄신과 화합이라는 과제를 안고 지난 13일 쇄신특별위원회가 공식출범했다. 특위 위원장으로 3선의 소장파 원희룡 의원이 임명됐고 그 외에 재선인 나경원·장윤석·진영·임해규 의원과 초선인 김성태·김선동·박보환·신성범·이정현·이진복·정태근 의원, 그리고 원외 인사로 고경화·송태영·안재홍 위원장 등 총 15명 위원으로 구성,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원 의원장은 특위 출범 기념사에서 “국민과 함께 하는 쇄신을 진행하고, 국민들이 상식적으로 생각하는 문제의 핵심을 성역 없이 다룰 것"이라고 강조했다. 원 위원장은 앞으로 재보선 참패의 후유증 치유 일환인 당 쇄신을 현실화 시켜 계파간(친이-친박)의 갈등을 해소하고 거대 집권여당으로서의 입지를 재구축 할 수 있을지 정치권 이목은 그에게 쏠리고 있다.

“말로만 하는 쇄신은 안돼!”

한나라당 쇄신 특별위원회(위원장 원희룡)가 15일 여의도 당사에서 첫 모임을 갖은 자리에서 원희룡 위원장은 모두 발언에서 "한나라당의 존립 근거는 국민의 뜻을 겸허히 받아들이는 것이며 또한 국민의 뜻을 실천하는 것이 지금 쇄신위원과 한나라당에 주어진 사명으로 오직 국민의 명령에 따르는 것이 우리당과 나라가 사는 길"이라고 말했다.

원 위원장은 “당 안팎에서 쇄신특위에 대한 기대와 함께 우려도 많다”며 “치열한 소통을 통해 국민 눈높이에 맞는 쇄신안을 현실화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원희룡 위원장은 쇄신에 대한 3가지 원칙을 제시하면서 “첫째, 국민의 뜻에 따르는 쇄신을 해고

둘째, 성역없는 쇄신, 그리고 집권 여당다운 쇄신을 통해 당을 떠나고 있는 국민들의 민심을 돌려야 한다”며 “‘역지사지’의 심정으로 객관적 근거를 갖고 국민과 소통해서 국민이 받아들일 수 있는 쇄신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쇄신위원들도 역시 지난 재보선 참패는 여권의 독선적인 국정운영과 계파 갈등에 대한 국민적 심판이었다며 최대한 빨리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앞으로 특위는 당정청 소통, 당 운영 개선, 당헌·당규 개정, 공천제도 개혁, 당 화합방안 마련 등 그간 지적되어 온 한나라당의 문제점을 뜯어 고치기 위한 본격적 활동에 돌입, 오는 7월 최종 쇄신안을 내놓을 예정이다

“계파갈등 해소, 협력의 환경으로”

정치권은 이번 쇄신특위의 쇄신의 궁극적 목표인 계파간 '화합'을 이룰 수 있을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하지만 쇄신특위가 청와대와 박희태 대표의 '김무성 원내대표 추대' 카드가 무산된 직후 계파 갈등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출범한 만큼 그 구성부터 계파 대립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구성위 의원들을 살펴보면 수적으로는 친이계 인사들이 7명으로 과반을 차지했다. 반면 친박계 인사로는 5명이 속해 있다. 실제로 지난 15일 첫 논의에서 쇄신특위는 눈에 보이지 않게 친이계와 친박계의 힘 겨루기 양상 구도 속에서 진행 됐다. 이처럼 한나라당 쇄신 특별위원회가 각 계파 이익을 대변하는 제2계파 논쟁의 장으로 변질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원 위원장이 소장파 출신의 소신과 계파가 없는 중도로, 완벽히는 어렵겠지만 계파 화합의 쇄신을 이루지 않겠느냐는 기대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과거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한 원 위원장은 당내 친이(친 이명박)-친박(친 박근혜) 계파갈등과 관련해
“협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원 의원은 “권력의 모든 인사나 정책 결정권을 주도하고 있는 것은 이명박 대통령과 그 그룹 아니겠느냐”며 “그러면 그쪽에서 탁 털어놓고 환경을 조성하고 '좀 협력해 달라'라고 허심탄회 가슴을 열어놓고 대화를 성사시킬 수 있는 중간의 노력들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그는 “당의 화합을 위해서라도 이명박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표의 전격적인 회동을 통해 신뢰회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두 인사의 결단이 필요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처럼 그가 쇄신 특위원장으로서 이 같은 구상을 가지고 쇄신안을 마련, 쇄신의 궁극적 목표인 당 계파 갈등 타파에 제 몫을 톡톡히 해 낼지 벌써부터 정치권은 그를 주목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