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북 회담불응 유감…적절한 때 다시 제의”

이종주 통일부 부대변인은 18일 오전 브리핑에서 “북한은 오늘 남북 개성 실무회담을 열자는 우리측의 제안에 대해서 현재까지 호응해오지 않고 있다”며 “오늘 회담은 사실상 열리기 어렵게 됐다”고 밝혔다.

이 부대변인은 “정부는 북한이 우리측의 거듭된 대화 제의에 호응해 오지 않고 있는 것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 “개성공단문제는 당사자인 남북이 직접 만나 협의하는 방식으로 풀어나가야 한다는 것이 정부의 기본입장인 만큼 정부는 앞으로도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방법으로 후속회담을 제의할 계획”이라고 재차 확인했다.

이 부대변인은 “후속회담 제의에 필요한 대북조치를 검토해나가는 한편 국내적으로도 입주기업이나 정치권 등의 의견수렴을 위한 절차를 계속 진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현인택 통일부 장관과 홍양호 차관은 18∼19일 양일간 국회를 방문, 각 당 최고위원들에게 정부입장을 설명하고 의견을 청취하며 홍 차관은 이와 별도로 18일 저녁 7시 서울 종로구 부암동에서 입주기업 대표들과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앞서 북한 개성공단 지도당국인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은 지난 15일 개성공단관리위원회를 통해 보내온 대남 통지문에서 “6·15공동선언의 정신에 따라 남측에 특혜적으로 적용했던 토지임대료와 토지사용료, 노임, 세금 등 관련 법규와 계약의 무효를 선포한다”고 일방적으로 통보해 온 바 있다.

이 부대변인은 18일 현재 개성공단 상황에 대해 “정상적으로 출·입경이 진행되고 있으며 오늘 방문인원이나 귀환인원에 대해서도 동의서가 왔다”며 “개성공단관리위원회를 통해 듣기로는 현지 상황도 지난 금요일 이후 별다른 특이사항이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