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리에 꼬리 문 친盧 게이트

친노 게이트가 베일을 벗고 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후원자’로 불리는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과 정화삼 전 제피로스 골프장 대표에 이어 강금원 창신섬유 회장에 대한 검찰 수사가 본격화되고 있는 것. 강 회장에 대한 수사에서 불법 정치자금 제공 의혹이 제기되며 수사의 불길은 ‘측근’에서 ‘386 실세’로 번지고 있다. 강 회장은 “노 전 대통령의 측근이어서 보복 받고 있다는 생각을 저버릴 수 없다”면서 ‘무리한 수사’라고 강조하고 있지만 검찰은 수사에 상당한 진척이 있었다며 자신감을 드러내고 있다.

노무현 전 대통령 ‘후원자 3인방’ 향한 매서운 사정 칼날
후원자 통해 비자금 ‘386 실세’로 흘러들었는지가 ‘초점’

검찰의 노무현 전 대통령 측근 비리 수사가 활기를 띄고 있다. 지난해 말 노 전 대통령의 ‘후원자 3인방’ 중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과 정화삼 전 제피로스 골프장 대표가 농협의 세종증권 인수와 관련, 구속기소 된 데 이어 이 사건에 연루됐을 것이라는 의혹을 받았으나 별다른 혐의가 포착되지 않았던 강금원 창신섬유 회장의 불법 정치자금 제공 의혹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되고 있다.

검찰 ‘후원자 3인방’ 밀착수사

대전지검 특수부는 지난 14일 강 회장 소유의 골프장 사무실과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번 압수수색을 통해 4, 5년간의 회계장부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압수, 정밀 분석중이다.

강 회장은 검찰의 압수수색에 대해 “현 정부가 노 전 대통령의 측근인 박연차 회장과 나를 잡아넣을 생각으로 무리하게 수사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는 “전국의 골프장 중 두 번째로 많은 세금을 내는 골프장에 대해 횡령, 조세포탈 등의 혐의로 조사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면서 “노 전 대통령의 측근이어서 보복 받고 있다는 생각을 저버릴 수 없다. 화가 날 뿐”이라고 말했다.

또한 회사 돈 횡령 등의 혐의가 거론되는 데 대해 “정권이 바뀌면 어떻게 될지 몰라 골프장 등을 운영하면서 한 치의 흠집도 잡히지 않도록 돈을 썼다”면서 “회사에서 돈을 받을 때는 회계책임자, 변호사 등에게 자문해 상여금이나 퇴직금 명목으로 받았다. 적법하게 처리해 불안할 게 없다”고 답했다.

그러나 법조계는 구체적인 범죄 정황 없이는 법원의 압수영장이 발부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내사가 상당히 진척된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 검찰은 지난해 휴대폰 제조업체 VK의 이철상 전 대표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강 회장이 정치권에 불법 정치자금을 건넨 정황을 포착, 수개월 전부터 강 회장 개인 및 회사 명의의 계좌를 추적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강 회장의 돈 수억원이 수차례에 걸쳐 노 전 대통령의 ‘386 측근’인 민주당 안희정 최고위원에게 건네진 것을 확인하고 불법성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또한 그가 다른 정치인에게도 돈을 건넸는지도 조사하고 있다.

이와 관련 민주당 백원우 의원은 기자간담회를 통해 “안 최고위원이 혼자 추징금을 내기 어려워 2005년 1~8월 90여명이 계좌를 통해 3억800만원을 모아 도와줬고, 강 회장도 2005년 1월 6일 부산은행 PC뱅킹을 통해 1억원을 이 계좌로 송금했다”면서 “이 계좌는 당시 함께 일하던 윤 모 보좌관이 사용하던 국회 월급통장이었으며, 당시 안 최고위원은 정치자금법 위반 등으로 5년 간 선거출마가 금지된 상태였다”고 밝혔다.

강 회장도 “안 최고위원과는 친형제처럼 지내는 사이로 2004년 출소 이후 사정이 어렵다며 도움을 요청해 빌려줬을 뿐이고 상당부분 돌려받았다”며 “정확히 얼마인지는 기억나지 않지만 불법적인 성격의 돈이 아니라 계좌를 통해 떳떳하게 주고받았다”고 항변, 진실은 조사가 더 진행돼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안희정 최고위원측은 언론 보도에 일체 입장표명을 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수시로 대책회의를 갖는 등 수사 진행사항과 언론 보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연차 리스트’ 2차전

박연차 회장에 대한 수사도 2차전을 맞고 있다. 검찰은 박 회장이 노 전 대통령의 자녀 등 가족들에게 돈을 건넨 정황을 포착, 자금 흐름을 집중 추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박 회장이 여야 원로 정치인 P씨와 K씨에게 각각 2억원을, 참여정부 인사인 L씨에게는 6000만원을, 현 정권과 친분이 깊은 기업인 C씨에게는 수억원을 건넨 정황을 포착했다.

검찰은 박 회장의 돈이 정치권에 유입된 정황이 속속 드러남에 따라 ‘박연차 리스트’에 대한 수사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고 있다.

정치권도 ‘후원자 3인방’에 대한 수사가 정치권 인사들까지 포함시켜 확대될 경우, 참여정부 전체를 겨냥하게 될 것으로 보고 시선을 거두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