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유정 민주당 의원

민주당 김유정 의원이 ‘저격수’로 몸값을 올리고 있다. 용산참사와 관련, ‘증거’를 들이대며 정부와 여당을 궁지로 몰아넣으면서부터다.

확실한 증거로 ‘정조준’

김유정 의원은 3번의 공격으로 ‘용산 저격수’의 명성을 얻었다. 그 첫 번째는 김석기 당시 서울 경찰청장의 사인이 들어있는 진압계획서였다. 지난달 21일 행정안전위원회에서 김 의원은 진압게획서를 제시함으로써 “보고만 받았다”던 김 청장에게서 “내가 사인한 것이 맞다. 최종 승인했다”는 시인을 듣고야 말았다.

또한 같은 달 23일 국회 브리핑에서 참사 당일의 경찰 무전 녹취록을 공개, 경찰과 용역업체 합동진압이 이뤄졌음을 짐작하게 했다.

김 의원은 “서울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용산참사 당일의 무전 통신 녹취록을 분석한 결과 (용역업체와 무관하다는) 경찰의 답변이 새빨간 거짓말이었음이 명백하게 밝혀졌다”면서 강기정 의원실에서 받은 경찰 무전녹취 파일을 분석한 내용을 발표했다.

당시 경찰의 무선 통신에는 ‘용역 경비원들 해머 등 시정장구를 솔일곱(지참)하고 우리 병력 뒤를 따라가지고’, ‘경력과 함께 용역경비원들 시정장구 솔입곱(지참)하고’ 등의 내용이 포함돼 경찰과 용역이 함께 움직였음이 나타나 있다.

경찰은 이에 대해 “그것은 경찰의 무선통신이 아니고, 우리는 그런 자료가 없다”고 했다가 결국 “무전 내용은 맞지만 상황을 오인하고 보고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한 지난 11일 국회 본회의에서 ‘청와대 용산참사 홍보지침 이메일’ 의혹을 처음 제기했다. 청와대가 ‘용산사태를 통해 촛불시위를 확산하려고 하는 반정부단체에 대응하기 위해 군포연쇄살인사건의 수사내용을 더 적극적으로 홍보하기 바란다’는 내용의 문건을 경찰청에 보냈다는 것.

김 의원이 제기한 의혹에 대해 한승수 국무총리는 “들은 바가 없다”며 “청와대에서 무슨 메일을 보냈는지 모르겠지만 알아보겠다”고 답했다.

그러나 이 답변으로 김 의원은 ‘확신’을 갖게 됐다. 국회 질문할 때 이메일 얘기는 꺼내지도 않았는데 한 총리가 이메일 얘기를 했던 것이다. 김 의원은 “99% 확신했다”고 말했고 그날밤 인터넷신문 <오마이뉴스>가 확인한 문건에는 김 의원이 주장한 내용이 고스란히 담겨 있었다.

청와대는 “공식적으로 지침을 내리거나 문건을 내려 보낸 적이 없다”고 해명한지 하루 만에 말을 바꿔 “청와대 행정관이 보낸 이메일이 맞다”며 해당 행정관에게 구두경고 처분을 내렸다.

‘막강 초선’ 강하게 움직인다

‘뜨는’만큼 정치권에서 김 의원에게 거는 기대도 커지고 있다. 김 의원은 1997년 새정치국민회의 제15대 대통령선거기획단 국장으로 정치 활동을 시작, 청와대 비서실 행정관, 민주당 여성국장을 거쳐 18대 국회에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한 ‘알찬 신인’이다.

비례대표 초선 의원임에도 당 대변인의 중책을 맡으면서 ‘용산참사’의 공격수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를 더 기대해 볼 수 있는 ‘재목’이기 때문이다.

김 의원은 이달곤 행정안전부 장관 내정자의 자질 및 업무수행 능력을 검증에서도 “이 내정자가 급여 수령을 금지한 서울대의 사외이사 관련 지침을 위반하고 민간회사 2곳에서 사외이사로 근무했다”면서 “이 내정자는 서울대 재직 중인 2007년 4월부터 2008년 3월까지 민간업체인 U사와 G사에 각각 사외이사로 근무하며 매달 300만원, 200만원을 수령했다”고 의혹을 제기해 ‘저격수’의 면모를 이어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