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재보궐 초비상

‘미니 총선’ 4월 재보궐선거 앞두고 한나라당 MB역풍에 신음
비판만 안은 개각, ‘제2 촛불정국’ 불씨안은 용산참사 악재로

4월 재보궐선거가 목전으로 다가오자 한나라당이 술렁이고 있다. 돌려막기 내각과 용산참사 등으로 민심역풍이 우려되고 있기 때문이다. 4월 재보선은 특히 18대 총선 선거법 위반으로 인한 국회의원 선거가 적지 않아 ‘미니 총선’으로 불리는 만큼 민심역풍이 불면 외상이 크다. 또한 박희태 대표가 원외의 한계를 벗기 위해, 강재섭 전 대표는 정계 복귀를 위해 출마 가능성이 타진되고 있으며 일부지역에서는 친이계와 친박계 후보가 격돌하고 있어 이번 선거전으로 계파간 갈등이 더욱 커질 수 있다는 내부적 부담마저 안고 있다.

4월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한나라당의 가슴앓이가 심해지고 있다. 각종 악재들이 겹치면서 ‘4월 심판론’이 수면위로 부상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모락모락’ 피는 4월 심판론

‘4월 심판론’은 MB정부의 독주에서 비롯된다. MB정부는 집권 2년차를 맞아 개각을 단행했다. 경제위기 등 당면한 과제를 풀기 위해서는 ‘사람’을 바꿔야 한다는 각계의 주장대로다. 그러나 결과는 좋지 않았다. 여·야, 전·현 정권을 가리지 말고 인재를 중용해야 한다는 조언에도 친MB 인사들의 대거 중용으로 개각이 완성된 것.
청와대에서 비판을 받으며 물러났던 이들이 자리만 바꿔 돌아오는가 하면 MB진영에서 일했던 인사들이 요직에 앉는 ‘회전문 내각’, ‘돌려막기 내각’에 따가운 질책이 쏟아졌다. ‘책임’을 지고 물러섰던 인물들이 자리만 바꾸는 ‘눈가리고 아웅’에 분노를 금치 못했기 때문이다.

용산참사는 ‘제2의 촛불집회’로 번질 수 있는 불씨를 안고 있다. 각계에서는 책임자인 김석기 경찰청장 내정자를 처벌하라는 목소리가 높지만 청와대는 그의 거취를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으로 방향을 선회했다. 사건조사 결과 뿐 아니라 여론의 추이도 면밀히 살펴 결정을 내리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야당 뿐 아니라 여당에서도 용산참사와 관련, “이번 사건은 (경찰이) 일하다가 접시를 깬 게 아니라, 집을 홀랑 태워먹은 것”이라며 김석기 내정자의 자진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다는 점에서 청와대의 선택이 ‘악수’일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여론의 추이를 보고 은근슬쩍 넘어가는 일이 생기면 수그러들었던 반발이 ‘제2의 촛불정국’으로 번질 수 있다는 것이다.
홍준표 원내대표는 “어떤 분이 ‘일하다가 접시를 깼는데 접시 깬 사람 책임을 묻게 되면 일을 할 사람이 있겠냐’고 말씀하셨는데, 이것(용산 참사)은 아주 중한 사건”이라며 “범죄혐의 여부를 떠나 (김석기 청장이) 관리책임을 지는 것을 도리라고 본다”고 소리 높였다.

선거 앞두고 악재만 가득

위태로운 상황에 MB가 연초부터 경제살리기 속도전을 펴고 있다는 것도 한나라당에게는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인수위 시절 빠른 걸음을 걷다 정책이 꼬이기 시작해 한해 각종 반발에 부딪쳐야만 했던 안 좋은 기억이 되살아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경제’에 대한 노력에도 불구, IMF가 올해 한국경제 성장률을 세계 주요 20개국 중 가장 낮은 수준인 마이너스 4%로 전망한 것은 경제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꺾었다.
지난 연말 정정길 대통령실장이 “내년 2월 대졸 실업자가 쏟아지고 3∼4월이면 많은 중소기업이 부도날 가능성이 높다. 이들이 현 정부나 체제에 대해 위협세력이 될 수 있다”고 말했던 것처럼 마이너스 성장으로 인한 반MB세력의 증가가 우려되고 있다.
때문에 벌써부터 정가 일각에서는 ‘4월 심판론’이 제기되고 있다. 4월 재보선에서 MB집권과 함께 쌓여왔던 모든 불만이 폭발하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선거만 다가오면 ‘역풍론’에 시달렸던 MB정부지만 이번 ‘4월 심판론’은 금배지가 여럿 걸린 선거에서의 좋지 못한 성적 뿐 아니라 재보선으로 인한 계파간 갈등으로 한나라당이 내·외상을 껴안고 쪼개질 수 있다는 흉흉한 내용마저 포함하고 있다.

한나라당 원외대표 박희태 여의도 복귀 실세 대표 자리 굳힐까
친이·친박계 계파 다툼 격화…4월 선거전으로 기 싸움 들어갔다

실제 한나라당에서는 박희태 대표의 출마가 확실시 되고 있다. 원외대표로 리더십의 한계를 지적받아왔던 박 대표는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출마설에 대해 “설로 끝날는지 실질이 있을는지는 현재로선 말씀드리기 어렵다. 이달 지나보고 봤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출마를 선언한 것은 아니지만 ‘설’ 자체를 부인한 것이 아니어서 사실상 출마로 가닥을 잡았음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게 정치권의 전언이다.
박 대표는 “시기가 되면 내 입장을 분명히 밝히겠지만 2월은 지나야 한다”면서 출마 예상 지역구에 대해서는 “모든 가능성을 두고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대표의 출마지역은 인천 부평을이나 경남 양산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남(남해·하동)에서 5선을 지낸바 있어서 같은 당 허범도 의원이 2심에서도 의원직 상실형을 받은 경남 양산 출마 시 당선확률이 높지만 최종 판결이 늦춰져 경남 양산이 4월 재보선 지역구에서 제외될 경우 인천 부평을 출마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박 대표는 인천 부평을 출마가 유력하다는 관측에 대해 “수도권에서는 인천 부평일이 하나 비어있으니 그런 것으로 이야기하는 것”이라며 “내가 어떻게 이야기 할 수 없다”고 확실한 답변은 하지 않았다. 박 대표가 4월 재보선으로 원내 진출을 하게 될 경우 보다 힘있는 여당 대표로 활동할 수 있겠지만 낙선할 경우에는 당 대표직을 그대로 유지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이 경우 조기전당대회가 치러지고 친이·친박계를 비롯, 당 내 갈등이 폭발할 수 있다.

벌써부터 내부 상처 재발

강재섭 전 대표도 정계 복귀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강 전 대표는 현역 의원 30여 명이 참여하는 연구모임 ‘동행’을 발족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
강 전 대표는 수원 장안 출마 등 4월 재보선 출마가능성이 거론되는 것에 대해 “나갈 생각이 없다”고 일축했다. 하지만 대표직에서 물러나며 ‘강태공 생활’의 시한으로 삼았던 6개월이 지났다는 점에서 복귀 가능성은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재보선으로 앞두고 친이계와 친박계의 갈등도 점점 커지고 있다. 특히 경주 재보선에 친이계 정종복 전 의원와 친박계 정수성 전 장군이 출마, 계파간 대리전 양상을 보이고 있다.
정종복 전 의원은 친박계가 공천 파동의 주역으로 꼽은 인물로 이상득 의원의 지원을 받고 있으며 정수성 전 장군은 박근혜 전 대표의 안보특보를 맡은 바 있다. 또한 그의 출판기념회에는 박 전 대표가 직접 참석해 힘을 실어줬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