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포정권 전성시대

▲ “어렸을 적 동네에서” 최근 개각에서 대통령의 고향 인사들이 4대 권력기관 중 2곳에 내정, ‘영포정권’이라는 구설수에 올랐다.


‘영포회’ 지연 특혜 입에 올려 ‘구설수’, ‘형님예산’ 말·말·말
영남 출신 인사, 고교 후배 학연·지연 총동원 ‘회전문 내각’

MB정권이 영남·포항의 지연·학연 특혜 구설수에 오르내리고 있다. 이 지역 출신 인사들의 모임인 ‘영포회’의 과한 발언부터 ‘형님예산’ 등 지역예산 배정 논란까지 대통령의 고향 챙기기가 끊이지 않는다는 이유에서다. 최근 개각에서도 이 지역 인사들이 정부 요직에 내정되면서 아예 ‘영포정권’이라는 신조어까지 생겨나고 있다. 하루가 다르게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영포정권’의 그림자를 따라가 봤다.

‘팔은 안으로 굽기 마련’이라고 대통령이 고향을 ‘편애’하는 것 아니냐는 눈초리가 강해지고 있다. ‘형님예산’으로 논란을 빚은 것 뿐 아니라 이번 개각에서도 동향 출신을 배려하는 모양새가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

동향이라고 한쪽 눈 감고

지난해 11월 대통령의 고향인 포항과 영일군 출신 5급 이상 공무원 모임인 ‘영포회’가 구설수에 올랐다. 이들의 행사에서 과한 발언들이 줄을 이었기 때문이다.
당시 행사에 참석한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이 건배사로 “이대로”를 선창하자 참석자들은 “나가자”로 화답했다. 이병석 의원은 “포항과 동해안이 예산으로 혈맥이 뚫릴 것”이라고 말했으며 박승호 포항시장은 “이렇게 물 좋은 때에 고향을 발전시키지 못하면 죄인이 된다”고 했다.
최영만 포항시의회 의장이 “어떻게 하는지 몰라도 예산이 쭉쭉 내려온다”고 하자 강석호 의원이 “속된말로 경북 동해안이 노났다. 우리 지역구에도 콩고물이 좀 떨어지고 있다”고 장단을 맞췄다.
이날 발언이 알려지자 민주당 전병헌 의원은 이를 ‘영일·포항정권’이라고 비판하면서 “영 국민을 포기한 정권, 영 상식을 포기한 정권, 영 경제를 포기한 정권, 영 지역균형발전을 포기한 정권이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나 야당의 반대에도 포항 SOC(사회간접자본) 예산은 작년 대비 95% 증액됐다.
포항 출신 인사들의 도약도 남달랐다. 정장식 전 포항시장은 공직에서 물러나 정치에 몸담았으나 MB정부 출범 후 차관급인 중앙공무원 교육원장으로 공직에 복귀하는 이레적인 사례를 낳았다.
역시 포항 출신 공무원인 이병욱 환경부 차관은 세종대 지구환경과학과 교수로 재직하다 차관이 된 것이며 박대원 한국국제협력단 총재는 대선 캠프에서 인수위까지 MB의 외교를 자문해 온 인물이다. 권종락 외교부 제1차관도 인수위에서의 활약으로 MB정부 출범 후 외교부 차관으로 임명됐다.
대통령실 행정자치비서관실에 근무 중인 주낙영 행정관이나 대통령실 민정수석비서관실로 파견된 이강덕 경무관, 이상휘 인사선임행정관, 이영호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 등은 인수위에서 활약해 청와대로 향했다.

연초 개각에서도 지연과 학연이 우려되는 인사가 눈에 띄고 있다. 4대 권력기관장 인사에서 김성호 국정원장과 어청수 경찰청장의 후임으로 꼽힌 원세훈, 김석기 내정자가 각각 경북 영주와 영일(포항) 출신이라는 검이다.
이들은 또 MB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기도 하다. 원세훈 내정자는 MB가 서울시장 시절부터 인연을 맺었으며 청계천 복원사업 등을 진두지휘한 대표적인 ‘S(서울시)라인’ 인맥이다.
MB의 서울시장 임기 4년 동안 경영기획실장, 행정1부시장 등 요직을 지내며 대통령의 ‘복심(腹心)’ 중 복심으로 꼽힌다. MB정부 출범 후 행정안전부 장관으로 발탁됐으며 행정부시장 시절 대중교통개편 등에서 보여준 조직 장악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인정받아 국정원장에 임명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석기 내정자는 MB와 그의 친형인 이상득 한나라당 의원, MB의 멘토인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과 동향이다. 최 위원장의 대구 대륜고등학교 후배이기도 하며 영포회에 속해있다. 학연과 지연에 따라 경찰 내 ‘SD(이상득)계’로 분류돼 왔다.
비교적 한직인 경찰종합학교 교장으로 재직했으나 MB정부 출범과 동시에 경찰청장 1순위 후보로 거론됐다. 새 정부 출범 직후 경찰청 차장(치안정감)으로 승진했으며 불과 5개월 만에 경질당한 한진희 전 서울경찰청장의 후임으로 부임했다.
지난해 7월 서울지방경찰청장에 기용된 그는 절정으로 치닫던 촛불집회에 대해 성공적으로 대처하는 등 법질서 확립에 적임자라는 점이 낙점 배경으로 알려졌다. 당시 포상금을 내걸어 ‘인간사냥꾼’ 논란을 낳는 등 강경한 진압이 정권에 깊은 인상을 남겼다는 평이다.

나는 새도 떨어뜨릴라

‘영포정권’으로 불릴 정도로 MB의 고향 인사들의 활동이 활발하다. 그러나 이에 대한 야당의 견제도 만만찮아 격돌이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당장 야권은 김석기 내정자의 청문회에서 ‘영포회’의 꼬리를 잡겠다는 각오가 대단하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