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한나라당 의원

북한의 대남 압박 정책이 강경해지고 있는 가운데 한나라당 남경필 의원이 ‘대북특사’ 파견을 주장했다.

남·북 화해의 징검다리 ‘특사’

여야 정치권이 대북관계 해법 찾기에 몰두하고 있다. 북측의 추가적인 대남 압박 정책이 펼쳐지지 않으리라는 보장이 없기 때문이다.


한나라당 남경필 의원은 남북관계의 화해를 위해 대북특사를 주장했다. 남 의원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우리 대통령의 뜻을 정확하게 전달하고 남북 양쪽으로부터 신뢰받는 사람이 대북 특사로 가야 북한에도 할 말을 하고 우리 뜻도 전달할 수 있다”면서 “김대중 전 대통령이나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특사로서 적절하다”고 주장했다.


김 전 대통령은 ‘햇볕정책’으로 남북간 대화의 물꼬를 틔웠으며 박 전 대표는 유력한 차기 대권주자이며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과 만난 적이 있다.


남 의원은 “막힌 것을 뚫어주는 데는 이런 정치적 결단이 필요하다고 본다”며 “북한이 개성공단을 갖고 압박 전술을 쓰는 것은 결코 북한에 이롭지 못하다는 것을 분명하게 설명해줄 수 있는 특사가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 “이명박 대통령이 분명한 의지와 진정성을 담아 남북 대화와 대북특사 파견을 진지하게 제안한다면 북한은 이를 일방적으로 거부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본다”고 전망했다.


그는 “현재 북한의 태도를 봤을 때 개성공단 폐쇄까지 염두에 둔 행보가 아닌가 아주 걱정이 된다”며 “개성공단을 넘어 만약 무력시위까지 벌어진다면 이것은 단순히 남북관계 경색의 문제가 아니라 민족의 문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남 의원의 ‘대북특사’ 파견 주장은 지난달 4일 국회 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의에서도 제기된 바 있다. 당시 남 의원은 미국 차기 정부 외교노선과 관련해 “상당한 대북정책 변화가 예상되는데 그러기 전에 우리가 먼저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과거에도 카터 전 미국 대통령을 특사로 파견한 적이 있다”며 “김 전 대통령이나 박 전 대표같이 남북이 서로 신뢰할 수 있는 인물을 남북대화 재개를 위한 특사로 파견하는 것을 대통령께 건의해주시기 바란다”고 한승수 총리에게 요청했다.


민주당 박주선 의원도 “남북관계 정상화를 위한 비상수단으로 이 대통령이 가장 신뢰하고 평화통일 의지를 잘 전달할 수 있는 인물을 대북전담 특사로 북한에 파견할 것을 제안한다”고 말하는 등 여야가 ‘대북특사’ 파견에 일치된 의견을 피력했다.


남 의원은 ‘대북특사’ 외에도 한나라당의 ‘단합된’ 대응을 논했다. 현재 여당 내에서도 북한의 조치를 놓고 ‘압박에는 압박으로 맞서자’는 주장과 ‘저들을 설득해 대화에 나서게 하자’는 주장이 엇갈리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지금 당장 취할 조치는 대화 제의를 통해 우리가 진지하고 공식적으로 협상할 태도가 되어있다는 것을 확인시켜주는 것”이라며 민간단체의 삐라 살포 문제에 대해 “극한 상황으로 가지 않도록 민간단체들도 지금은 자제를 해주어야 한다. 한나라당이 적극 나서 민간단체들을 설득하고 자제하도록 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DJ 북으로 넘어 가나

한편 김 전 대통령이 남북관계의 경색을 풀기 위해 평양 방문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육로를 이용할지, 직항로를 이용할지에 대해 정부와 북한당국과 협의 중이며 베이징을 통해 평양으로 들어가는 방향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