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는 26일 개성 남북경협협의사무소에 근무하는 남측 인력을 28일 오후 철수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북한이 다음달 1일부터 남북간 육로 통행을 엄격히 제한·차단하는 한편 개성 남북경협협의사무소도 폐쇄할 것이라고 밝힘에 따라 사무소 인력을 28일 중 철수시킨다는 방침을 북측에 통보했다.

김호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울 정부중앙청사 별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어제 개성 경협협의사무소 인원의 철수와 관련 북측과 협의를 추진했다”며 “사무소 인원 6명과 용역업체 인원 3명이 28일 오후 군사분계선을 통과해 남으로 철수한다는 계획과 사무소 봉인을 위한 구체적 일정을 북측에 통보했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북측과 경협협의사무소 청사와 숙소 관리를 위한 직원 잔류 문제, 자재·비품 처리 문제 등도 협의하고 있다”면서 “경협협의사무소 창구를 이용해온 우리 측 업체 500여개를 대상으로 폐쇄 관련 안내문을 발송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개성공단관리위원회는 어제(25일) 기업 법인장 회의를 소집, 기업들에 주재원 명단 및 차량 현황, 잔류할 인원 및 철수할 인원 등을 취합한 뒤 북측에 제출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북측이 상주 인원의 50%를 감축하라고 통보한 개성공단관리위원회의 경우 문무홍 위원장을 포함, 30명의 잔류를 희망한다는 입장을 북측에 통보했다고 김 대변인은 소개했다.

김 대변인은 또 12월1일자로 중단되는 개성관광과 관련, “25일 260명이 관광을 갔다 왔고 오늘 290명이 개성관광을 위해 군사분계선을 넘었다”고 밝혀 현재 육로통행이 정상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