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서 첫 정상회담, 금융위기 극복 협력·북핵 공조 재확인

이명박 대통령과 아소 다로(麻生太郞) 일본 총리는 24일 오전 중국 베이징에서 첫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관계와 북한 문제, 국제 금융위기 공조 방안, 동북아 지역 협력방안 등 공동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양 정상은 연내 한·중·일 3국 정상회담을 추진한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한·중·일과 아세안(ASEAN, 동남아국가연합) 회원국들이 참여하는 800억 달러 규모의 치앙마이 이니셔티브(CMI) 다자화 공동기금 조성이 내년 상반기까지 완료될 수 있도록 한·일간 협력을 가속화하기로 했다.

아울러 국제금융시장과 양국간 경제·금융 상황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수시로 관련 정보와 의견을 교환키로 했으며, 금융위기 확산 방지를 위해 새로운 다자간 협력체제 구축과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는 데도 의견을 같이 했다.

또 이 대통령이 새로운 다자협력체계는 신흥국 입장과 이해도 반영할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며, 현재 논의 중인 G8 확대 개편시 신흥 경제국을 포함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표명한 데 대해 아소 총리는 공감을 표명했다.

두 정상은 이와 함께 한·일 양국간 미래지향적인 동반자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적극 협력키로 했으며, 이 대통령은 북핵 사태 해결을 위한 우리의 입장을, 아소 총리는 일북간 최근 기류를 각각 설명하고 협조를 당부했다. 북핵 검증을 위한 미·북간 합의에 따라 후속조치 이행 과정에서도 공조하기로 합의했다.

양 정상은 이 외에 기후변화 및 환경, 에너지 문제 등 범지구적 현안에 대해서도 계속 협력해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