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외채 리스크 과장되지 않아야”

국제통화기금(IMF) 한국사무소는 3일 “오늘의 한국경제의 펀더멘탈은 10년 전에 비해 훨씬 강하다”고 밝혔다.

IMF 한국사무소는 이날 ‘IMF 한국사무소 폐쇄에 즈음하여’라는 보도문을 통해 한국경제에 대해 이 같이 진단하고, 최근 위기설에 대해서는 “현재 한국의 단기외채 성격은 외환위기 당시와는 크게 다르며 관련 리스크(위험)는 과장되지 않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IMF 한국사무소는 “최근 한국의 경상수지가 다소 적자로 돌아서고 원화 가치가 상당히 하락했으나 이 현상은 주로 높은 국제유가로 인한 어려운 국제상황과 교역조건의 현저한 악화를 반영하는 것으로, 경상수지 악화가 조정되지 않은 환율에 기인했던 지난 97년의 상황과는 굉장히 다르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 단기 외채의 증가가 일부 주목받고 있으며, 이는 금융시장의 변동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면서도 “한국 정부는 이러한 리스크를 잘 인식하고 있으며 면밀히 주시해 오고 있다”고 평가했다.

IMF 한국사무소는 또 “현재 단기외채의 대부분이 수출기업과 투자기관의 헤징, 그리고 더 최근 들어 외국인의 국채 매입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으며 주로 외국은행 한국지점에 의해 중개되고 있다”면서 “게다가 최근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외채의 규모는 한국의 수출규모 및 외환보유액에 비해, 또 아시아 지역의 다른 국가와 비교해도 유별나게 크지 않다”고 강조했다.

IMF 한국사무소는 “급변하는 세계 금융환경 속에서 이런 한국의 상황은 세계 금융혼란의 초기에서부터 감독당국이 해왔듯, 특히 유동성 리스크와 관련해 감독기능과 금융기관의 리스크 관리능력의 지속적인 강화를 필요로 하고 있다”고 조언했다.

한편, 외환위기 직후 설치된 IMF 한국사무소는 오는 11일 폐쇄될 예정이다. IMF는 한국과의 협력관계를 계속 유지하면서 정기적인 방문을 통해 정책에 관한 대화를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