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녹색물류 파트너십·인증제 도입 추진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거나 환경친화적인 물류활동에 기여하는 ‘녹색물류기업’에 보조금이나 세제 혜택 등을 제공하는 제도가 내년부터 도입될 전망이다.

국토해양부는 이 같은 ‘녹색물류 파트너십’ 구축방안 및 녹색물류 인증기준·평가지표 개발 등의 구체적인 시행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에 착수해 내년도 하반기께 본격 시행할 방침이라고 19일 밝혔다.

국토부는 “지난해 12월 유엔기후변화협약의 발리로드맵 채택으로 2012년 이후 기후변화체계(포스트 2012)에 대한 협상이 본격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는 2013년부터 온실가스 감축 의무국으로 포함될 전망”이라며 “특히 교통·물류부문의 에너지 소비와 온실가스 배출량은 우리나라 전체의 20% 수준이어서 에너지 효율적이고 자원 재생형 물류체계로 전환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녹색물류 파트너십’ 구축과 ‘녹색물류 인증제도’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녹색물류 파트너십’은 물류기업·화주기업·관련단체·학계 및 전문가 등이 정부와 공동으로 참여해 환경친화적 물류활동에 관한 유대관계를 지속하는 협의체를 구축하는 것이다.

일본의 경우 민·관·학 합동으로 구성된 ‘그린물류 파트너십 회의’에 물류전문기업 1400여 사, 화주기업 800여 사, 기타 단체 500여 개 등 총 2700여 사가 회원사로 참여해 성황을 이룬 바 있다.

또 ‘녹색물류 인증제도’란 물류기업들이 공동 수·배송 활용 확대, 대량수송 수단으로의 전환, 장비·설비의 개선 등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에너지 효율화를 추구하는 자발적 실천계획을 제시하면 이를 평가해 인증하는 제도다.

녹색물류 파트너십을 통해 정부는 환경오염 감소가 명확히 예견되는 사업을 인증하고 인센티브를 제공하게 되며, 기업의 감축노력을 객관적으로 산정하기 위해 CO₂배출량 산정기법 등을 개발해 제시하게 된다.

인증을 받은 기업체는 보조금과 세제 혜택 등 정부차원의 지원을 받는 것과 함께, 환경에 기여하는 기업체로서의 이미지를 획득햐 기업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게 된다.

국토부는 녹색물류 파트너십 구축방안, 녹색물류 인증기준과 평가지표 개발 등 구체적 시행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에 착수하였으며, 관련 법령의 정비와 의견수렴 절차 등을 거치면 내년도 하반기경 본격 시행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 외에도 국토부는 LNG 화물차 및 저공해형 물류장비 보급 확대, 도로화물의 대량수송수단 전환(Modal Shift), 자원재생형 Recycle Port 선정·운영 등 환경친화적 물류체계 구축을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추진중에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