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스팸대응센터 전문 상담요원 4,50명으로 확대키로

정보통신부(이하 정통부)는 요즘 스팸메일 관련 신고·상담이 크게 늘어남에 따라 불법 스팸메일 피해 구제체계를 강화키로 했다. 이를 위해 이미 보급된 스팸메일 신고프로그램 기능을 개선하고, 불법스팸대응센터 전문 상담요원도 늘린다는 방침이다. 지난 1월부터 보급된 불법 스팸메일 신고프로그램(일명 `스팸 캅`)은 정통부가 한국정보보호진흥원과 함께 개발, 프로그램이 설치된 PC 윈도우즈 화면의 아이콘만 클릭하면 바로 불법스팸대응센터 홈페이지(www.spamcop.or.kr) 신고사이트로 연결, 신고할 수 있게끔 돼있다. 이 프로그램은 지난 5월 초까지 2천943명이 내려받았으며, 이를 통해 7천600여건의 민원이 접수됐다. 이는 같은 기간 전체 민원 1만7천여건의 44.7%에 이르는 수치다. 정통부는 이 프로그램이 받은 메일을 따로 저장, 첨부해 신고해야 하기 때문에 불편하다는 일부 지적에 따라, 받은 메일을 대응센터로 바로 재전송할 수 있는 `수신한 스팸메일 자동첨부` 기능을 추가한 새 프로그램을 개발, 오는 7월부터 일반에 보급키로 했다. 정통부는 또 광고성 정보 규제 대상이 종전 전자우편에서 휴대폰·팩스 등으로 확대되면서 하반기부터 스팸 관련 민원이 더욱 늘어날 것에 대비, 현재 24명인 불법스팸대응센터 상담요원을 40∼50명 정도로 늘릴 계획이다. 현재 불법스팸대응센터 상담요원들은 1명당 민원상담을 비롯해 신고접수·처리·지원과 외국인 민원 등 하루 50여건을 처리,일부 민원이 지연돼 민원인들이 불편을 겪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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