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장에 정정길, 정무수석에 맹형규 등

이명박 대통령은 20일 신임 대통령실장에 정정길 울산대 총장을 내정하고 7개 수석비서관을 모두 교체하는 등 대폭적인 인사를 단행했다.

정무수석에는 맹형규 전 의원, 경제수석에는 박병원 우리금융지주회장이 각각 내정됐다. 민정수석에는 정동기 전 대검차장, 외교안보수석에는 김성환 외교통상부 차관이 내정됐다.

국정기획수석에는 박재완 정무석비서관이 맡게 됐으며, 장기간 공석이었던 사회정책수석에는 강윤구 전 보건복지부 차관이 발탁됐다. 교육과학문화수석에는 정진곤 한양대 교육학과 교수가 내정됐다.

이명박 대통령은 제2기 대통령실의 실장과 비서진을 소개하는 자리에서 “새로운 정정길 대통령실장과 더불어 7명의 수석들은 업무에 경륜이 있는 사람들을 뽑았다”며 “여러 가지 검증을 철저히 해서 이번에 가능하면 국민의 눈높이에 맞추기 위해 나름대로 노력을 했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또 “떠나가는 실장과 수석들께서는 마지막 순간까지 마지막 불과 1시간 전까지 근무를 했다“면서 “외국에서 돌아온 수석도 있고 현안에 여러 가지 문제를 함께 논의하다가 떠나게 됐다. 아마 공직사회에서 떠나는 1시간 전까지 근무했던 것도 처음이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이번 인사에서는 일반 국민의 정서에 맞는 인재를 폭넓게 찾아 적재적소에 배치했고, 분야별·지역별로 균형 있는 인사를 도모했다는 데서 특징을 찾을 수 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제2기 청와대 참모진의 평균 재산(대변인 포함)은 제1기 청와대 참모진의 36억7000만원의 절반 가량인 16억3000만원이며, 지역별로는 서울 4명, 영남 3명, 호남 2명으로 균형을 맞췄다.

청와대는 이러한 원칙과 기조는 향후 정부인사에 있어서도 그대로 적용될 것이며, 국가와 국민을 위해 봉사하려는 국가관과 높은 수준의 도덕성을 갖춘 인재들이 계속 중용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