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릉선수촌 올림픽 대표팀 격려

중국 IT 업체와 벤처기업들이 밀집해 있는 '중국의 실리콘밸리'로 일컬어지는 베이징 중관촌에서 역사적인 CDMA 망과 TD-SCDMA 망 간의 국제 영상통화가 세계 최초로 이루어졌다.

방중 이틀째인 이명박 대통령은 28일 '한중 이동통신서비스 개발센터'를 방문해 한국과 중국의 연구개발진이 구현한 화상전화 시스템을 통해 베이징 올림픽을 대비해 태릉선수촌에서 훈련 중인 핸드볼 국가대표 오영란 선수와 국제 영상통화를 갖고 오 선수를 격려했다.

이 대통령은 2분 가량의 영상통화에서 "태릉선수촌이예요? 오영란 선수, 반가워요"라고 인사한 뒤 "나는 지금 베이징에 있어요. 강일구(남편) 선수도 잘 있어요?"라며 안부를 물었다.

이 대통령은 그러면서 "올림픽이 두 달밖에 안 남았는데 열심히 해서 핸드볼의 전통을 살려 주길 바란다"며 핸드볼에 대한 각별한 '애정'을 표시했고, 오 선수는 "잘 알겠습니다.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특히 이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임순례 감독이 핸드볼을 소재로 만든 영화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우생순)>을 본 사실을 떠올리며, "우생순 선수가 오영란 선수 아닌가. 그 영화 보고 우리 같이 만났지요"라면서 "모든 선수들이 파이팅 해서 좋은 성적을 내 주길 바란다"고 격려했다.

이 대통령은 영상통화 시연에 성공한 뒤 "한중 양국이 협력한다면 향후 이동통신 표준화의 세계 중심으로 도약하는 것도 가능할 것"이라면서 "이 곳은 한중 양국의 민관간 자유로운 기술교류와 협력의 시금석인 동시에 새로운 IT 협력모델의 상징"이라고 높게 평가했다.

이번 이종 망 간의 통화는 세계 최초로 한국이 상용화한 CDMA망과 중국 정부가 야심차게 개발하고 있는 3세대 이동통신 표준인 TD-SCDMA 망을 이용한 한중간 영상통화라는 점에서 그 기술적 성과 이외에도 양국의 통신 분야 협력을 상징한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다.

'한중 이동통신서비스 개발센터'는 지난 2007년 2월 한국의 SK텔레콤과 중국의 대당(大唐)이동통신이 공동으로 설립되어 한국의 앞선 이동통신 서비스 구현 기술과 중국의 네트웍 기술을 결합해 TD-SCDMA 서비스의 발전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연구, 개발 활동을 해오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