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관리 등 11개 분야 47개 시책 추진

고물가 지속, 가계소득 정체, 고용여건 악화 등으로 영세 소상공인 등 서민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대전시는 서민경제 활성화를 위한 시 차원의 활성화 대책 11개분야 47개 과제를 설정하고 전행정력을 집중하기로 했다.

시는 우선, 공공요금 및 개인서비스 요금 안정화, 지역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통한 서민고통 감소, 지역상품 판로확대, 향토산업 육성, 대부업 지도단속 강화 등을 중심으로 서민생활 안정화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대전시는 특히, 서민들의 최대 관심사인 물가관리를 위해 지방자치단체가 관리하는 11종의 공공요금을 동결하고, 서민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개인서비스요금 52종에 대한 특별관리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시는 이를 위해 물가대책상황실을 365일 운영체계로 전환해 상시운영하고 대부업체에 대한 실태조사를 강화해 사금융 피해를 최소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기업유치 및 투자활성화와 서비스 중소기업 육성, 관광 컨벤션 산업 육성 등을 통한 일자리 창출 지원과 함께 재래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6개 특성화 사업에 115억원을 투입, 환경개선, 경영개선, 서비스지원에 나서고 지역상품 판로개척을 위한 다각적인 지원방안도 추진한다.

대전시는 또, 기업활동 등 사경제 영위활동을 저해하는 각종 규제, 지침, 행정지도, 관행 등을 현장조사를 통해 철저히 파악해 자체개선과 중앙정부 건의를 통해 완화하고 현재 추진중인 중소기업 육성자금 1,500억원과 신용보증 1,050억원 등을 적기에 지원해 애로사항을 해결하는데 역점을 둘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이번 서민경제 활성화 대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월별, 분기별로 추진상황을 평가해 미비점을 보강하고 규제완화, 제도개선사항 등을 지속적으로 발굴, 관리해 나가고 일시단발성 시책으로 끝나지 않도록 유관기관·단체 합동으로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