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건비 인정범위 확대, 타 업종으로의 파급효과가 큰 분야 중점 지원

중소기업청은 '2008년도 서비스 연구개발사업' 지원 계획을 확정하고, 25일 부터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중소기업을 모집한다.

'서비스 연구개발사업'은 제조업의 제품ㆍ공정 개발에 대응하는 서비스업의 마케팅, 조직혁신 등 새로운 서비스 상품 및 전달체계 개발을 통해 경영혁신을 촉진하기 위한 사업으로서 금년에 50억원을 투입하여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및 후보기업을 대상으로 과제당 연구개발비의 75%범위 내에서 최고 1억원까지 지원한다.

올해 시행계획의 특징은 서비스 연구개발사업의 특성상 인건비 비중이 높은 점을 감안하여 신규채용 인력뿐만 아니라 기존 연구 인력에 대해서도 인건비를 인정하기로 하였다.

또한, 신규채용 인력 기준도 석ㆍ박사급에서 학사급으로 완화하여 연구개발 인력 확보가 용이하도록 하였다.

서비스 연구개발 사업의 지원과제 범위를 확대하기 위하여 문화콘텐츠 서비스업(게임산업) 등도 추가 지원하며, 제조업 등 타 업종으로의 파급효과가 큰 분야를 중점 지원할 계획이다.

서비스 R&D 과제를 효율적으로 평가하기 위하여 투자전문가, 지적재산권 전문가 등 다양한 분야의 평가전문가 POOL을 확대하고, 평가지표를 개선하여 참여기업의 성공률을 제고해 나갈 계획이다.

동 사업은 중소기업청이 서비스 분야의 상용화를 촉진하기 위하여 2007년 정부 최초로 도입하였으며, 최근 이 분야에 관심이 커지고 있어 점증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