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6억원 조기 투입으로 서해안 유류 피해어민 소득증대 기여

충남도는 허베이 스피리트호 유류유출 사고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해안 지역 어민들의 소득증대를 위한 기반시설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올해 9개 지방어항에 총156억원을 조기 투입, 어항시설 확충에 총력을 기울인다고 밝혔다.

특히, 도는 올 하반기 장고항과 녹도항의 기본시설이 완공되어 어선의 안전 수용 및 어획물 양육·유통 등이 활발히 이루어지어 어업인들의 소득 증대에 크게 기여 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태안 통개항 등 5개항(간월도, 호도, 무창포, 마검포)은 년차별 장기계속공사로 추진키로 하였으며, 나머지 채석포항, 난지도항은 사전환경성검토 등 행정절차 이행 후 조기 착공한다고 밝혔다.

이로써 그동안 유류유출 사고로 고통 받고 있는 어업인과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 전망이다.

도는 앞으로도 미 착공된 지방어항의 조기 착공을 위해 관계부처와 지속적으로 협력, 예산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는 한편, 어항개발 추진방향도 지역 특성에 따라 수산물 유통·가공·어촌관광·교통, 생활거점기능 등 다양화 할 수 있는 다기능어항을 개발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도 관계자는 "지방어항이 개발되면 유류 피해로 침체된 서해안 지역경제에 활력소를 불어 넣어 어민 소득과 고용 창출에 많은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