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보다 빠르고 항공기보다 저렴한 운송수단

▲ 전라남도
물위를 나는 선박 ‘위그선(WIG Craft)’이 2012여수세계박람회에서 첫 선을 보인다.

전라남도는 31일 오후 3시 정약용실에서 박준영 도지사와 김성곤 국회의원, 이동진 전남개발공사 사장, 강창구 윙쉽테크놀로지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위그선(WIG Craft) 활용에 관한 업무 협약식을 갖는다.

위그선은 선박보다 빠르고 항공기보다 저렴한 특성상 2011년 이후에는 1조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3천500억원의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1993년 과기부의 한·러 과학기술교류사업으로 설계기술이 도입된 이후 99년 1인승 성공에 이어 지난해 7월 6인승(길이 12m·시속 150㎞) 시험모델 개발에 성공해 일부 기술적인 부분을 보완하면 충분한 경제성과 상용화가 가능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날 협약에 따라 전남도는 2012 여수세계박람회에서 위그선이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관련법령의 개정 지원, 위그선 운영계획 수립과 국비확보 노력, 위그선 운영을 위한 인·허가 및 제반 업무 지원을 적극 협력한다.

전남개발공사는 위그선 운영계획 수립과 위그선 구매, 감독 등 효율적 운영을 위한 사항을 협력한다.

윙쉽테크놀러지는 여수세계박람회에 활용할 최적 모델을 우선 선정하고 박람회 개최 1년 전인 2011까지 위그선 개발을 완료한 후 1년 이상 충분한 시험운항을 통해 최상의 안전성이 확보된 최적 모델을 제공한다.

또 향후 위그선의 개발·운영에 관한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실무 협의체를 구성해 오는 4월말까지 구체적인 세부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