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된 정치보복"


한나라당 김무성 최고위원이 공천심사위 결정에 대해 ‘명백한 정치 보복’이라며 탈당의사를 밝혔다.

김 최고위원은 뇌물수수 및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확정 판결을 받은 인사들의 공천 신청을 배제하겠다는 공천심사위의 발표에 대해 30일 “10년 전에 있었던 일이고, 공직자 임용 기준에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 일”이라며 “그 이후 16, 17대 총선에서 통과해 민의에 심판받아 압도적으로 당선됐고 주요당직을 역임하면서 한나라당의 발전과 전 국민의 염원인 정권교체를 위해 온 몸을 던져 일해왔다”고 말했다.

당내 ‘친박’계의 좌장격인 김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중 회의장을 나와 기자들에게 “박근혜 전 대표의 깨끗한 승복으로 당의 화합을 위해 정권교체를 준비해야 할 시점에 상임전국위원회에서 일반 상식에 벗어나는 당규 개정을 한 것은 준비된 정치보복”이라고 분노하면서 “오늘 날짜로 탈당하겠다”고 밝혔다.

이렇듯 김무성 최고위원의 공천이 불가능하다는 쪽으로 언급되는 데 대해 ‘친박’계 의원들의 반발은 이미 높은 수위를 보이는 양상이다.

▶ 당헌. 당규 적용은 명백한 위헌

‘친박’ 진영으로 분류되는 김학원 최고위원은 이와 관련해 브리핑을 갖고, “(당헌 당규를) 이렇게 적용하는 건 명백히 위헌”이라며, “과거 벌금형을 받았던 사람들이 공천을 받아왔던 것을 고려할 때 피선거권을 제한한 것은 형평성에도 어긋난다”고 밝혔다.

그는 “이는 4월 총선에서 안정 의석 얻으려는 이명박 당선인의 의도에도 어긋나는 것”이라며 “당내 갈등으로 인해 새 정권이 위험스럽게 가는 일이 절대로 있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강재섭 대표와 관련해서도 “당 대표도 무슨 생각을 하고 있을 것”이라면서 “그냥 방치하지는 않으리라 생각한다”고 말해 이같은 갈등 상황 조율에 나서줄 것을 기대한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또 “김무성 최고위원이 정치적 보복이라고 말한 것을 부인하기 어렵다”고 강력히 항의해 이번 사태를 둘러싼 갈등이 최고조에 달하는 분위기다.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 앞서 “공천심사위원회에서 원칙이 정해졌으면 누구에게나 똑같이 적용돼야 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밝혀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그는 이어 “지금은 적용기준조차 모호해서 누구는 되고, 누구는 안 되고 입맛에 맞게 해서는 안 된다”며 “지금 규정이라는 것이 지난 경선이 끝나자마자 정해졌는데 우리는 그런 것이 있는 줄도 몰랐다. 국민들도 그런 식으로 하면 납득할 수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명박계 중진 의원들이 제동을 걸며 이방호 사무총장에게 융단폭격을 가했다.

전재희 최고위원은 “정치가 형식 논리에 얽매여 정치 논리를 잃는 것은 맞지 않다”며 “정치력을 발휘해야 하지 않느냐. 형식적 당규에 얽매이는 것은 맞지 않다. 당규 개정을 검토할 수도 있지 않느냐”고 유연한 당규 적용을 주문했다.

김형오 인수위 부위원장 역시 “공심위에서 고민을 했다고는 하나 김무성 최고위원 말이 더 설득력 있게 보인다”며 “국민에게 설득력있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당 분열로 가속화돼서는 안되고 봉합이 필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당선인의 맏형 이상득 국회부의장 또한 “공심위 결정은 존중하나 진행과정에 있어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당 화합을 위해 최고위에서 논의해야 할 것”이라며 지도부가 직접 공천 갈등을 조율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